하역기계(荷役機械, freight handling machinery)

화물을 적재 및 하차하기 위한 기계

 

험프입환(험프入換, hump shunting)

취급 화차수가 많은 경우 입환작업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구내의 적당한 위치에 험프라고 하는 소구배면을 구축하고,입환 기관차로 화차를 압상하여 하방에 부설되어있는 분별선으로 화차의 중력을 이용하여 해체 입환시키는 방식

 

험프조차장(험프操車場, hump yard)

험프입환방식을 이용한 화물조차장

 

험프의 작업능력(험프의 作業能力, capacity of hump)

 

No = TN / { ( ℓ N / Vo ) + t }

 

No : 험프의 해석 작업능력(량/일)

N : 1개 열차의 연결화차수

T : 1일 작업시간(sec)

ℓ : 화차 1량의 길이(m)

Vo : 압상속도(m/sec)

t : 전후열차의 시격(sec)

 

현접법(懸接法, suspended joint)

레일의 이음매를 직접 침목위에 올려놓고 지지하는 것이 아니고 침목 상간의 중간부에 두는 이음매 방법으로 이음매판에 무리가 가기 쉽고 레일 끝처짐 현상이 일어남

 

현수철도(懸垂鐵道, suspended railway)

차체가 궤도 아래에 매달려 1∼2본의 레일위를 차량이 주행하는 철도

 

현장키로정(現場키로程, job site kilotage)

철도 노선 선정후 세부노선 측량시 여러 구간으로 나누어서 구간별로 측정된 거리

 

협궤(狹軌, narrow gauge)

궤간거리가 표준치인 1,435mm보다 좁은 궤도

 

호퍼차(hopper car)

화차의 일종으로 하차에 편리하도록 깔대기 모양으로 만든 화차, 주로 석탄수송에 많이 사용됨.

 

혼합제동(Blending Brake)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시스템을 이용하여 열차의 속도가 고속인 경우 전기제동을 사용하여 일정한 속도로 낮춘후 보완적으로 공기제동을 사용하여 열차를 정지시키는 제동방식

 

홈붙이 레일(grooved rail)

레일 두부편측에 차륜의 윤연로(flange way)가 달린 레일

 

화물보관고(貨物保管庫, storage house of freight)

소급화물을 화주에게 인도할 때까지 보관하기 위하여 화물 취급소 부근에 설치한 장소

 

화물설비(貨物設備, accomodations for freight service)

각역에 집결되는 화물을 하차로 적재 및 하차 작업을 하기 위한 시설 및 장비

 

화물적하선(貨物積荷線, loading track)

화차를 열차에서 해방시켜 화물홈에 차입하여 화물의 적재 및 화차 작업을 하기 위한 측선

 

화물적하장(貨物積荷場, freight platform)

화물을 취급하는 정차장에서 차급화물을 적하하기 위해서 여객승강장과는 별도로 설치하는 홈,위치는 역본체를 향하여 좌측에 두는것이 보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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