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레일(第三軌條, contract rail, third rail, conductor rail)
전기차에 운전용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차선의 일종으로 전기차 하부의 집전장치에 접촉하기 위하여 궤도와 평행하게 부설된 레일을 말하며, 터널 등에서 높이의 제한을 받을 때 채택한다.
4 급선(4 級線, 4th class track)
선로의 건설과 보수에 있어서 수송량과 열차속도에 따라 선로의 등급을 정하고 2등급에 해당하는 선로구조로 하여 경제적인 보수를 한다. 4급선은 선로등급의 최하위로서 열차 최고속도도 70 km/h로 노반부담력은 L-18이다.
AREA : American Rail way Ehgineering Association 미국철도기술협회.
ATO : Automatic Train Operation 자동열차 운행장치.
ATC : Automatic Train Control 자동열차 제어장치.
CTC 열차집중 제어 장치 참조.
CV케이블(Cross-linking Polyethlene Insulated Cable)
폴리에틸렌의 내열성 결점을 개선한 cable로 지중선로 건설용으로 사용.
C-찬넬(C-Channel)
터널내에서 하수강 및 각종 구조물을 취부하기 위해 콘크리트 내부에 설치되는 C형상의 설비
HMP(Hot melted packing)
레일과 레일 좌면 사이에 열가소성 수지를 주성분으로 하는 패킹을 삽입하는데 통전 가열로서 용융변형 하는 조절 패킹(가변 패드)의 일종이다.
H형강주(H Beam)
토공 및 교량개소에서 전차선로 설비를 취부하기 위한 지지물
ICD(아이씨디, I.C.D, inland clearance depot)
컨테이너 내륙통관기지.
I형 이음매판(I形 繼目板, toeless joint bar, I - section fish plate)
I 모양으로 되어 있는 이음매판으로 주로 사용되는 형상이다. 레일 두부의 하부와 레일 저부 상부곡선의 2 부분에서 밀착하여 쐐기작용을 하는 두부 밀착형과 이음매판 상하부의 접촉부분의 일부를 띄어 놓은 두부 자유형이 있다.
L 상당치(L 相當値, L - equivalent load)
실제의 주행차량이 표준활하중과 축거도 축중도 다르므로 건조물에 주는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스판에 있어서 모멘트 또는 전단력을 표준활하중(L하중)에 의한 것과 비교한 값을 말한다.
L형 이음매판(L形 이음매板, flange(or angle) joint bar)
단책형(短冊形)이음매판에 하부 플랜지(lower flange)를 붙여서 단면을 증가시켜 강도를 높인 구조로서 플랜지를 레일 저부의 상면에 밀착토록 하여 횡압저항이 크고 놋치(notch)에 스파이크를 박아 복진을 방지할 수 있다.
L 형 이음매판(L 形 繼目板, angle splice plate)
L자 모양의 이음매판으로 단책형에 하부 플랜지를 붙여 단면 중가를 시켜 강도를 높인 구조로서 플랜지를 레일 저부의 상면에 밀착토록 하여 횡압저항이 크고 노치에 스파이크를 박아 복진 방지를 할 수 있다.
RC침목(RC 枕木, RC sleeper, Reinforced concrete tie)
콘크리트는 압축은 강하지만 인장이 약하므로 인장을 보강하기 위하여 철근을 보강한 콘크리트 침목을 말한다. PC 침목이 성공을 거두므로 RC 침목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SF6가스 불연성이므로 화재의 위험이 없고 무독성이므로 인체에도 무방한 불활성 가스
U.I.C(union internationale des chemins de fe)
국제철도연합(본부:Paris)을 말한다. 국제간 철도건설 및 차량, 궤도재료, 규격의 개발 및 통일화 작업과 철도 기술 협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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