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운반작업(Manual Handling Operations)의 정의

 

운반물(load)을 손이나 인체의 힘에 의해 들어 올리거나 내려 놓거나 밀거나, 당기거나 하여 옮겨 놓는 작업을 의미하며, 정지자세에서의 운반물 운반과 지지 등을 모두 포함하고, 지정장소나 운반차량 등에서 운반물을 내리기 작업 또는 다른 사람에게 던지기 작업도 포함된다.

인력운반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능력의 한계내에서 작업이 제한된다. 만일 그 한계를 초과하면 신체의 피로를 증대시켜 작업능률을 저하시키고 산업재해를 일으키게 된다.

이와 같은 결함을 제거하기 위하여 인력운반의 동작형태를 정확히 분석하여 근로조건을 개선하는 것이 인력운반의 합리화이다. 그 결과 작업을 쾌적한 작업환경에서 안전하게 능률적인 작업이 가능하게 된다.

 

재해발생원인 및 형태

 

중량물을 인력으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의 형태는 요추염좌에 의한 요통, 협착, 낙하, 충돌 등을 들 수 있으나 이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요추염좌에 의한 요통으로서 어느 사업장에서나 흔히 발생하고 그 숫자도 증가추세에 있다.

 

가. 요추염좌에 의한 요통 

     물건을 무리하게 또는 갑작스럽게 들어 올리거나 운반하다가 허리를 삐어 발생

 

나. 협 착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손 또는 발이 취급 중량물과 지면, 건축물 등에 끼여 발생

 

다. 낙 하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하다가 힘에 겨워 중량물을 떨어뜨려 발생

 

라. 충 돌 

     물건을 운반하는 중에 다른 사람과 부딪혀서 발생

 

인력운반과 요통

 

최근 산업현장에서 요통으로 인한 재해와 이로 인한 작업손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전제 재해의 15%) 그 원인이 다양하여 주로 척추에 힘이 가해짐으로써 발생되지만 일상환경조건과 작업자의 연령 및 심리적 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실제로 사업장에서는 중량물을 취급하는 부서 뿐만 아니라 부자연스러운 작업을 지속하는 부서 또는 관리부서 등 육체적 작업이 비교적 적은 부서의 근로자에게도 요통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다.

작업중의 요통발생은 주로 외부의 급격한 충격이 가해지므로써 급성적으로 발생되는 요통과 부적합한 자세 등으로 장기적으로 척추에 무리를 가하므로써 생기는 만성적 요통으로 구분될 수 있다. 따라서 요통예방은 기본적으로 척추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취급 중량물의 규모제한과 함께 작업방법 및 자세를 개선하므로써 가능하게 된다.

중량물 취급기준(권장기준)은 각국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성인남자의 경우 단독운반 최대 중량을 30kg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또한 취급물체와 작업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척추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는 약 5배의 차이가 나타나므로 운반방법 개선이 요통예방의 결정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요통을 일으키게 하는 인자

 

가. 물건의 중량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물건의 중량이 인간의 체력 한계하중(요추부위)이상일 경우에 그 눌리는

      힘에 의해 발생한다.

 

나. 작 업 자 세 

     작업자세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서 작업자세에 따라 동일한 중량이 요추에 미치는 하중의 크기가

      달라지므로, 작업자세가 나쁘면 발생한다.

 

다. 작 업 시 간 

     작업시간이 길고 작업강도가 크면 그만큼 부하가 누적되어 요추의 피로도가 중가하여 그 한계하

      중이 저하되므로 동일한 중량일지라도 요통을 유발할 수 있다.

 

운반재해예방의 기본원칙

 

가. 작업공정을 개선하여 운반의 필요성이 없도록 한다.

나. 운반작업을 줄인다.

다. 운반횟수(빈도) 및 거리를 최소화, 최단거리화 한다.

라. 중량물의 경우 2~3인이 운반하도록 한다.

마. 운반보조 기구 및 기계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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