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전으로 인한 사망을 야기하는 직접원인



※  감전으로 사망을 야기하는 직접원인으로는 심실세동이나 질식,화상 등을 들수 있으며 간접적인 원인으로 고소작업중 쇼크로 인한 추락사, 감전시 불안전한 행동으로 인한 2차재해로 사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1. 심실세동


신체의 심장부를 통하여 감전전류가 흐르는 경우 심장의 규칙적인 수축운동을 방해하는 전기에너지로 인하여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하게 되어 기능을 상실하게 되거나 심장쇼크로 인한 심장마비가 일어나 사망하게 된다.

 

 

2. 호흡정지로 인한 질식사


신체의 흉부와 중추부근에 감전전류가 흐름으로서 흉부근육을 위축시키고 신경계를 마비시켜 호흡이 곤란하게 되고 결국은 질식사망 하는 것이다. 이는 감전시 통전시간이 긴 경우에 발생한다.



3. 전기화상


고압 이상의 전선로에 직접접촉되어 지락시 발생하는 대전류의 고온 아크열에 의하여 피부이탈,동맥절단 등 매우심한 열상 및 자상이 발생하는 경우와 저압선로에 인체가 접촉된 상태에서 장시간 감전되는 경우 피부 및 내부 신경조직을 통과한 전류의 주울열에 의한 내부조직 손상으로 사망이 야기 된다.


※ 일반적으로 사망에 이르는 감전은 고전압이상의 영역보다는 저전압영역에서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고전압의 영역에서는 감전시 통전시간이 매우 짧으나 저압에서는 통전시간이 대부분 길기 대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