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

 

  ①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육체적․정신적․기타 결함이 없는 운전원만이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

  ② 안전관리책임자는 정신적․육체적 조건 또는 경험부족으로 불안을 느끼는 운전원은 운전을 금지시켜야 한다.

  ③ 운전원은 예방운전을 하여야 하며 운전하려는 차가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는 상태인가를 확인하여야 하며 결함이나 불안한 요소가 있을 때는 정비책임자에게 보고하여 운행 전에 수리하여야 한다.

  ④ 차량 일일점검 담당자는 매일 출동전 점검표에 의한 점검을 실시하고 운행승인을 하여야 한다.

  ⑤ 운전원은 차량의 높이․폭․길이를 알고 있어야 하며 교량,육교 등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높이 이상으로 짐을 싣지 말 것이며 적재적량을 초과하면 안된다.

  ⑥ 운전원은 백미러와 유리창을 항상 깨끗이 하고 정상각도를 유지토록 해야 하며 차량운행은 항상 규제된 속도로 운행하여야 한다.

  ⑦ 운전원은 방어운전을 할 것이며 음주후나 과로한 상태 또는 진정제나 감기약 복용후 기타 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서의 운전을 금해야 한다.

  ⑧ 운전시에 자세를 바르게 잡고 잡념이나 기타 불필요한 일을 삼가하며 유사시에 반응에 민감하도록 대비해야 한다.

  ⑨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나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갈 때는 운전원은 특히 시력에 주의하고 속도를 줄여야 한다.(어두울 때 순응시간 : 7~8분, 밝을 때 순응시간 : 90초 걸림)

  ⑩ 운전원은 주행중 항상 앞차뿐만 아니라 훨씬 먼 전방의 교통상황까지 파악해야 하며 앞차의 뒤를 따를 때는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더라도 추돌을 피할 수 있도록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운전원은 다음의 자동차 속도별 정지거리를 잘 알고 있어야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제1표> 보통 승용차의 속도별 정지거리 

km/h

공주거리(m)

제동거리(m)

정지거리(m)

 20

 30

 40

 50

 60

 70

 80

100

 6

 9

11

14

17

19

22

28

 3

 6

11

18

27

39

54

84

  9

 15

 22

 32

 44

 58

 76

112

 

 

(주) 1. 이 표는 건조한 포장도로에서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의 예이다.

      2. 정지거리는 차종, 차의 중량에 따라 달라진다.

      3. 비가 올 때에는 1.5배 이상, 빙판 길에서는 3배 이상이 된다.

  ⑪ 심한 빙판이나 눈이 내리는 경우에는 체인을 끼워야 하며 스노우타이어는 체인보다 효과적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⑫ 운전원은 다음의 속도별 시야범위를 알아야 하며 절대 과속을 하지 말 것이며 앞뒤․좌우 경계를 게을리 하지 말고 특히 눈, 비가 내릴 때나 안개가 끼었을 때 시야에 주의하여야 한다.

 

<제2표> 속도별 시야범위

속     도     별

시   야   의    범   위

정  지  시

 40 km/h

 70 km/h

100 km/h

약  220°

약  100°

약   65°

약   40°

 

 


  ⑬ 운전원은 평소에 담당 차량의 성능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장기 운휴후나 새로운 차를 운전할 때는 시운전을 하여 성능을 파악하여야 한다.

  ⑭ 야간운행시 볼 수 있는 거리 내에 제동거리가 들도록 속도를 낮출 것이며 마주 오는 차량과의 앞면 불빛이 교차되는 지점의 물체는 잘 안보이므로 특히 시야에 주의하고 시력관리에 유의하여야 한다.

  ⑮ 운전원은 안전운전을 위하여 교통신호․표시․표지를 이해하고 이를 준수해야 한다.

  ⑯ 운전원은 항상 보행자에게 우선권을 주어야 하며 전방에서 접근하여 오는 차가 헤드라이트를 감광시키고 운전속도를 낮추어야 한다.

  ⑰ 운전원은 진행방향에 상관없이 버스에서 어린이가 타고 내릴 때는 정지․대기하여야 하며 진행방향에서 일반버스가 정지하여 손님이 타고 내리 때는 정지 혹은 서행하여야 한다.

  ⑱ 비가 내려서 도로에 물이 고여 있을 때 보행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운전하여야 하며 정상보다 낮은 속력으로 차를 운전하려면 교툥에 지장이 없도록 길 한쪽으로 운행토록 하여야 한다.

  ⑲ 차량의 브레이크유 부족여부에 대해 항상 주의하여야 하며 유량이 감속되어 있을 때는 마스터 실린더, 휠 실린더의 취부부나 브레이크 파이프의 취부부를 점검하여야 한다.

  ⑳ 타이어의 마모 및 공기압력의 불균형여부를 점검하고 공기 압력이 너무 높지않도록 해야 한다.

 

(21) 운전원은 과도한 타이어 마모방지와 사고방지를 위한 운전방법으로서 다음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도로상 주행이 바람직하며 저속운전이라 할지라도 포장된 도로의 구획블록 등에 차바퀴가 닿지 않도록 운행할 것

    2. 비상시외는 급브레이크를 걸지 말 것

    3. 커브나 급커브에서 고속주행은 아주 위험하므로 절대 과속하지 말 것.

    4. 타이어 마모가 불균형일 때는 휠의 얼라인먼트 조정을 필요로 하므로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보고할 것.

    5. 정기적으로 타이어의 위치교환을 할 것

    6. 세차시 타이어에 끼인 작은 돌이나 다른 물질을 제거할 것

    7. 급히 출발하거나 정지하는 차는 타이어가 쉽게 마모되므로 피하도록 할 것

    8. 공기압력은 타이어 게이지로 적당한가를 점검하여야 하며 과다한 공기압력일 때는 타이어 면의 중앙부를 빠르게 마모시키므로 피하도록 할 것

  (22) 경사진 곳에는 가능한한 정지시키지 말 것이며 부득이 정차할 경우는 핸드브레이크를 걸어두어야 하며 필요시에는 바퀴고임을 하여 저절로 굴러감을 방지하여야 한다.

  (23) 차량을 좁은 장소에 주차할 때 등은 나갈 때를 고려하여 후진으로 진입, 주차하여야 한다.

  (24) 건널목 대기중에는 반드시 핸드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정지시켜 놓아야 하며 대기후 출발 때는 액셀러레이터를 한번 밟아 공회전을 시킨다음 침착하게 천천히 건너야 한다.

  (25) 안개 등으로 시야가 방해될 때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전조등을 켜서 중앙선, 가드레일, 앞차의 미등을 기준하여 서행하고 갑작스런 감속이나 급브레이크 조작 및 노상주차 등은 뒷차에게 추돌당할 우려가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짙은 안개를 만날 때는 도로변의 안전한 장소로 일시 대피하여야 한다.

  (26) 빗길운행 및 세차시 브레이크가 물에 젖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특히, 고속도로 빗길운행시는 수막현상이 생겨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으므로 감속운행하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야 한다.

  (27) 고속도로상에서 고장시 유의사항

    1. 자동차에 이상이 발견되면 급브레이크나 급핸들을 조작하지 말고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천천히 길 가장자리에 차를 세워야 한다.

    2. 정차한 후 비상점멸표시등을 켜고 플래시 등 장비를 이용하여 고장차가 있음을 후속 차량에 알리는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 자신이 수리할 수 없는 것은 비상전화를 이용하거나 지나가는 차량의 협조를 얻어 정비차의 출동을 의뢰한다. 이때 상․하행선별 이정표 등에 의거 고장차의 위치를 알려주고 어떠한 고장인지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해 준다.

    4. 동승자는 차에서 내려 도로 바깥쪽에 대피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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