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 가선공사

. 사다리부 트로리카 상에서 가선 작업시는 반드시 1인 이상이 지상에서 트로리카의 제동상태를 점검하고 예

    의 주시하여야 한다.

. 트로리카의 최고속도는 30/h 이하로 운행하여야 하며, 정차장 등에서는 타 분야 작업원의 안전을 위하여

     15/h을 초과 운행하여서는 안 된다.

. 트로리카의 운행시는 사전 타 공종의 트로리카 운행상황을 파악하여 반드시 사전협의 한 후 운행할 것.

. 가선작업 트로리카에는 가선속도를 조정할 수 있는 목재의 제동장치를 설치하고 사용전 이상 유무를 확인

    할 것.

. 전차선 가선공구를 표 1-2 와 같은 검사기준에 의하여 작업 책임자는 작업전에 점검을 하여야 한다.

. 사다리차 운행시는 반드시 2인 이상의 인원이 참여하여야 한다.

. 선로 구배가 35/1000이상의 급한 구배에서는 물건을 적재하여 운행하지 말 것. , 부득이 운행할 경우가 발

    생 할 때에는 선로내에 타 공정의 작업원을 철수시키고 전도주시 및 후방감시를 철저히 하며 안전운행 하여

    야 한다.

. 트로리카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선로에서 제거하여 적당한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 전차선의 가선공사시 장력을 인가할 때는 해당 구간에 단선사고 등으로 인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타

    공종의 작업원이 있어서는 안 된다.

. 곡선개소에서 진지장치를 시설할 때는 전선의 횡장력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체를 곡선부의

    외측에서 위치하고 작업에 임하여야 한다.

. 분기기가 있는 개소에서 작업시는 분기기 첨단의 가동 부분에 발을 넣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전철기를 통과 할 때에는 정위, 반위 상태를 확인한 후 통과 하여야 한다.

      

 전차선 가선공구 점검 기준 

 

품 명

검 사 방 법

1. 모 타 카

 

 

 

1) 사용하중이 모타카에 적합여부

2) Screw의 마모. 몸체의 균열 여부

3) , 하 조직의 윤활여부

4) 정지가 확실한지 여부

5) 주유상태

2. 와이어로우프

 

 

1) 직경 및 길이의 사용 적합 여부

2) 소선의 단선 여부

3) 마모 , 부식상태

4) 주유상태

3. 마니라로우프

 

1) 직경, 길이의 사용 적합여부

2) 노화도

3) 소선의 단선 여부

4. 활 차

 

1) 회전 상태

2) 활차 길이의 균열

3) 주유 상태

5. 장 선 기

 

 

 

 

1) 와이어의 안전상태

2) 주측 및 Cotter Pin 의 절손,탈락여부

3) 볼트 Screw의 마모

4) 쇄정금구의 균열여부

5) 습동 부분의 주유상태

6) 하중의 적합상태

6. 유 압 기

 

 

1) Gauge 의 정확성

2) 누유 여부

3) 호스, 부속품 구비상태

4) 다이스키 사용전선에 적합여부

7. 사다리차

1) 상판의 부식상태

2) 축수의 기름충분여부

3) 차축의 굽힘 여부

4) 브레키 장치 완전여부

5) 차륜의 균열여부

6) 연결기의 완전여부

7) 대차 후레입의 손상여부


 작업표지판 설치

선로내 작업자의 공사용 모타카 및 사다리차로부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표지판을 작업시 다음과 같이 설치하여야 한다.

. 작업장소를 중심으로 전후방 400m의 위치에 작업중을 표시하는 표지판을 선로 좌측에 설치한다.

. 지상부 고가 구간에 설치시는 강풍에 넘어지지 않도록 견고하게 설치한다.

. 모타카 및 사다리에 지장 없도록 진행 한계를 고려하여 설치한다.

 

 기 타

. 물건을 쌓아 보관시에는 비상 통로를 확보하고 소화 장비에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여야 한다.

. 최대 하중을 고려하여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 궤도를 따라 물건을 내릴 때는 궤도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간격을 유지 하여야 한다.

. , 화공약품 솔벤트 같은 위험물을 보관할 시는 취급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 가연성 자재는 별도의 내화방에 보관하고 방화시설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 비상시 대비하여 천막, 비닐, 간이 운반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 자재보관시 직사광선이나 수분의 침투가 없도록 충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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