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정속도


1. 개요

1)열차가 선로상 궤도 위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얼마나 빨리 승객이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느냐는 철도속도의 사명이라 할 수 있다

2)열차속도는 최고속도, 평균속도, 표정속도로 나눌 수 있다.


2. 속도의 구분

1)최고속도(maximum Speed)

선구의 선형, 궤도구조 등의 선로상태와 동력차의 성능에 따라 운전 규정상 허용된 최고속도로 이 속도를 넘어 주행할 수 없다


2)평균속도(Main Speed)

종점간의 주행거리를 중간의 정차역 등에서의 정차시분까지 포함하지 않고 총 소요시분으로 나눈 속도를 말한다

순전히 운행한 거리를 운행한 시간으로 나눈 속도


3)표정속도(Schedule Speed)

종점간의 주행거리를 중간의 정차역 등에서의 정차시분까지 포함한 총 소요시분으로 나눈 속도를 말한다.


3. 표정속도의 특징

1)표정속도를 단축시키는 것이 운전시분을 단축시키는 방법이다.

2)영업을 위한 열차운전시각표(다이어)를 만들때에 필요한 속도이다.

4. 표정속도 향상 방안

1)최고속도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

2)역에서 정차시분의 단축

3)정차역의 수를 줄이는 방법 : 직통열차, 중요역 정차, 격역 정차 등

4)차량의 가감속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역간거리가 짧고, 정차역의 수가 많을때 효과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