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티너리 전차선로에 건넘선 장치의 설치 목적과 시설 방법
Ⅰ. 건넘선의 설치 목적
건넘선 장치는 선로가 교차하는 분기 개소에 있어서 전기차가 운전 가능하도록 전차선을 교차 시켜서 팬터그래프의 집전을 가능하게 하는 설비이며, 교차하는양전차선이 레일면상의 높이를 같게 유지해서 팬터그래프가 전차선 사이에 끼어드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된다.
Ⅱ. 건넘선 장치의 구성
역구내의 본선 및 측선 상에 가설된 전차선은 선로의 분기 장소에 있어서 서로 교차하므로 2조의 커티너리 가선이 1개의 교차 금구로 기계적으로 연결되고, 또한 균압선에 의해 전기적으로 연결된 특수한 가선 구조를 형성한다.
Ⅲ. 건넘선 장치의 시설 방법
① 건넘선 장치는 운전 빈도가 높은 주요선을 하부로 시설한다.
② 전차선이 교차하는 위치에는 교차 철물을 설치하고 조가선 상호간 및 전차선 상호간 또는 조가선과 전차선을 일괄 균압한다.
③ 교차 금구는 전차선의 이동에 따라서 교차한 전차선, 곡선 당김 금구 등과 경합해서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시설한다.
④ 건넘선 장치에서 곡선 당김 금구는 상대되는 전선의 외측에 설치한다.
⑤ 교차 금구의 표준 길이는 다음과 같다.
㉮ 12번 분기 이하 : 1,400[mm]
㉯ 15번 분기 이상 : 1,800[mm]
⑥ 건넘선 장치에서 본선과 부본선 공히 상대측 궤도 중심에서 전차선까지 거리가 300[mm]되는 지점은 수평을 유지 하여야 한다.
⑦ 조가선은 상호 접촉에 의한 마찰 등으로 소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방호한다.
⑧ 건넘선 장치 교차점에서 본선측 궤도 중심과 측선측 전차선간의 간격이 1,200[mm]가 되는 지점까지는 곡선 당김 금구 등 일체의 클램프를 설치해서는 안된다.
Ⅳ. 교차 개소 지지물 금지 구역
건넘선 장치에 있어서 곡선 당김 장치를 설치하는 개소는 지지물을 궤도 중심에서 전차선과의 간격이 300[mm]부터, 1,200[mm] 까지의 범위에는 설치하지 않으며, 고정 빔 하부에서는 300[mm]에서 1,100[mm]까지의 범위에는 지지물을 설치하지 않는다.
Ⅴ. 결론
종래에는 건넘선 장치에 교차 금구를 사용하여 구성하였으나 열차의 속도 향상에 따라 선로의 교차 개소에 전차선을 교차하지 않고 평행 개소처럼 평행 구간을 만들어 전차선을 무교차로 하는 평행 건넘선 장치가 고속 전철에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기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도의 디젤 운전과 전기 운전의 장, 단점 (0) | 2017.03.30 |
---|---|
전차선의 영구 신장 조성에 대하여 (0) | 2017.03.30 |
전차선의 사전 이도(Pre-sag)가선에 대하여 (0) | 2017.03.30 |
통신선에 미치는 유도 장해와 그 대책 (0) | 2017.03.30 |
트윈 심플커티너리 조가 방식의 가선 구조 및 특성 (0) | 2017.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