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저항의 종류를 들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개요

열차저항이란 열차 성능 및 운행 계획의 기본적 조건으로 열차의 속도 차량의 구조 궤도의 조건 등에 따라 변동되며 이론적으로 구할 수 있으나, 실제의 열차에서 측정한 자료를 활용하기도 함. 열차저항에는 주행저항, 구배저항, 곡선저항 및 가속저항으로 분류한다

 

2. 주행저항

. 출발저항

1) 출발저항은 약 3kph에서 소멸

2) 정지상태에서 열차가 기동할 때 기계저항 뿐이다. 차축의 베어링 구조에 따라 차이가 있음.

. 기계저항

1) 전동 마찰 저항

2) 회전 마찰 저항

. 공기저항

. 터널저항

 

3. 구배 저항

Rg=± n [kg/t]

n : 구배[]1,000m당 고저차[]를 표시하는 이유

 

4. 곡선저항

. 곡선에서는 레일과 차륜간 마찰에 의한 저항이 발생  

. 다음의 간이식 사용

Re = K /r [kg/t]

 

5. 가속 저항

. 열차속도를 올리려면 가속력이 필요하며 이에 대응한 저항을 말한다.

. 간이식으로 열차 중량 가속도 가속력간 표시



. 대표적으로 가 사용됨(0.07 전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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