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 철도용 섬락 보호 지선 방식의 원리 및 시설 방법

 

 

1. 서론

섬락 보호 지선 방식은 주로 역 구내, 차량기지, 변전소의 급전선 인출구 등, 전차선 설비가 복잡하여 이중 절연 방식을 채용하면 지락 도선 때문에 점점 복잡해지게 되어 그로 인하여 보호 설비가 오히려 보안도를 저하시키게 되는 장소에 적용된다.

 

2. 동작 원리

이방식의 동작 원리는 섬락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전류는 섬락 보호 지선으로 흘러 대지 전위가 상승되며 보안기가 동작되어 AT 보호선을 통하여 사고 전류를 변전소로 회귀시키는 금속 회로를 구성하는 보호 방식이다.

 

3. 보호 회로의 구성

보호 회로의 구성은 각 빔 또는 완철, 애자 금구 등을 직접 섬락 보호 지선으로 전기적으로 접속하여 약 1[km]마다 구분하고 제1종 접지 공사를 시공함과 동시에 그 섬락 보호 지선의 중앙 부분에서 보안기를 통하여 부급전선 또는 AT보호선에 접속한다.


3. 섬락 보호 지선의 시설 기준

섬락 보호 지선은 경동 연선 50[] 이상을 사용한다.

가공 전차선 등의 가압 부분과의 이격 거리는 1.2[m] 이상으로 한다.

고저압 가공 전선 통신선 등의 타의 병가 전선과의 이격 거리는 0.5[m] 이상으로 한다.

1[kn] 마다 구분하여 접지 저항 10[Ω] 이하로 접지하고 대략 그 중앙점에 보안기를 통하여 부급전선 또는 보호선에 접속한다.

섬락 보호 지선의 지표상 높이는 5[m] 이상, 건널목에 있어서는 6[m] 이상으로 한다.

 

5. 설치 목적

섬락 보호 지선(FPW : Fault Protection Wire)은 빔 또는 완철, 애자 금구 등을 직접 전기적으로 접속하고 그 중앙부에서 보안기를 통하여 부급전선 또는 AT 보호선에 접속한다. 이 방식은 급전선이나 전차선용 애자의 섬락 사고 또는 빔 등의 단락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사고 전류는 이 섬락 보호 지선으로 흘러서 대지 전위가 상승되어 보안기가 동작되며 AT 보호선을 통하여 변전소로 회귀하는 보호 회로로 구성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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