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 선로 지지물을 건식하는 표준 경간과 전주 건식 위치에 대하여

 

 

1. 서론

전차 선로의 지지물은 곡선 개소 및 강풍에 의하여 전차선 편위 한계 내에 팬터그래프가 집전할 수 있도록 지지물 경간을 설정하고, 전주의 건식 위치는 건축 한계에 저촉 되어서는 안된다. 전차 선로용 전주는 철주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철주는 H형 강주, 조합 철주, 강관주를 사용하고 있다.

 

2. 전철주의 경간

전차선을 지지하는 인접 전주 중심 간격 거리를 경간이라 하며, 가공 전차선로에서 전철주 경간을 크게 설계하면 건설비는 적게 소요되지만, 차량 동요나 풍압에 의해 전차선이 흔들리게 되어 집전 장치가 전차선에서 벗어나게 된다. 전차선의 편위 이내에 전주 경간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S=16Rd

여기서, S : 표준 경간m]

R : 레일의 곡선 반경[m]

d : 전차선 편위[m]

 

3. 지지물의 표준 경간

커티너리식 가공 전차 선로의 지지물 표준 경간은 다음에 의하고, 인접하는 경간의 차는 10[m] 이하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20[m] 이하로 할 수 있다.


곡선 반경[m]

경간[m]

곡선 반경 1,000 초과

50

곡선 반경 700 초과~1,000까지

45

곡선 반경 500 초과~700까지

40

곡선 반경 400 초과~500까지

35

곡선 반경 300 초과~400까지

30

곡선 반경 200 초과~300까지

20



터널 브래킷의 설치 표준 경간은 20[m] 이하로 하고, 강체 가선 방식의 경우는 R-Bar10[m], T-Bar5[m] 이하로 한다.

정거장 구내 및 강풍에 의하여 장애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구간의 경간은 최대 50[m] 이하로 한다.

커티너리 가선 구간의 터널 입, 출구의 경간은 20[m]를 표준으로 한다.

특수한 가선 구조로 하는 구간에서 곡선 반경 1,600[m] 이상에 대해서는 60[m]까지 힐 수 있다.

 

4. 전주 건식 위치

전주의 설치 위치는 궤도 중심으로부터 전주 중심까지 3[m]로 하고, 정거장 구내는 가급적 3.5[m]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교량, 터널 및 배수로 등 특수 장소는 예외로 하되 건축 한계에 저촉되어서는 아니되며, 곡선 반경 500[m] 이하 구간의 내곡선에 설치하는 경우는 3[m] 이상으로 한다.

승강장 또는 화물 적하장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연단으로부터 1.5[m] 이상 가급적 멀리 이격한다.

전주는 차막이의 바로 뒤에 설치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로서 10[m] 이상 이격하거나 특수한 설비를 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자동차 등이 통행하는 건널목에 인접하는 전주는 건널목 양 측단으로부터 5[m] 이상 이격하여 설치한다.

신호기 부근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신호 투시에 지장이 없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낙석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전주는 방호책을 설치하거나 선로를 건너서 설치하여야 한다.

 

5. 결론

전철주 경간은 선로의 곡선 반경, 전차선의 편위 등을 고려하여 전기차 운전에 지장을 미치지 않도록 정하여야 한다. 또한, 풍속에 의하여 집전 장치의 유효 폭 이내에 전차선의 위치가 유지되도록 전철주 경간이 설계되어야 한다. 각 지지점마다 여러 가지 조건을 감안하여 개소별로 전철주 경간을 선정 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앞에서와 같이 표준 경간을 설정하여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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