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 선로에 사용하는 구분 장치의 종류와 사용 구분에 대하여
1. 서론
구분 장치는 전차선의 급전 계통을 구분하여 전차선의 일부분에 사고가 발생한 경우 또는 일상 보수 작업을 위하여 정전 작업의 필요가 있을 경우 등에 급전 정지 구간을 한정하여 다른 구간의 열차 운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의 설비이다.
2. 구분 장치의 종류와 사용 구분
전차 선로의 구분 장치는 전기적 구분 장치와 기계적 구분 장치로 대별되며, 그 종류와 사용 구분은 다음과 같다.
1) 전기적 구분 장치
(1) 에어섹션(Air Section)
에어섹션은 전차선에 절연물을 삽입하지 않고 전차선 상호간을 일정 간격으로 유지하여 공기의 절연을 이용한 구분 장치이며, 동상의 본선 구분용 또는 흡상 변압기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집전 성능이 양호하여 고속 운전에 적합하다. 에어섹션의 전차선 상호 간격은 보통 300[mm]로 한다.
(2) 동상용 구분 장치(Insulated overlap)
동상용 구분 장치는 절연 구분의 절연재로 애자, FRP, 합성수지 등을 사용 한 구분 장치로 역 구내의 상하선 및 측선 구분용으로 사용하며, 절연 내력이 크고 내아크성, 항장력 등이 커야 한다.
(3) 이상 절연 구분 장치(Neutral Section)
교류 급전 방식은 양방향 이상 급전 방식으로 급전하기 때문에 이상 전원을 구분하기 위하여 변전소, 구분소 급전 인출구 부근의 전차선에 절연 구분 장 치를 설치한다. 이 장치는 교류와 직류의 절연 구분용으로도 사용한다. 전기 차가 절연 구분 장치를 통과할 때는 Notch off하고 타행으로 통과한다.
이상 절연 구분 장치의 종류는 FRP절연 방식, 이중 절연 방식, PTFE 절연 방식 등이 사용된다.
2) 기계적 구분 장치
(1) 에어 조인트(Air joint)
에어 조인트는 온도 변화에 따른 전차선의 신축을 조정하기 위하여 전차선 을 일정한 길이로 인류하는 기계적인 구분 장치로, 전기적으로는 접속하고 기계적으로는 구분되어 있다. 에어 조인트에서 전차선 평행 부분은 전주 경간 40[m] 이상일 때 1경간으로 하고 전차선 상호 간격은 150[mm] 로 규정하고 있으나, 최근 고속 전철이 도입되면서 2경간 평행 개소로 하고 전차선 간격은 200[mm]로 하고 있다.
3. 결론
전차 선로의 구분 장치는 전기적 구분 장치로 에어섹션, 애자형 섹션, 절연 구분장치로 분류되며, 기계적 구분 장치로 에어 조인트 등이 사용된다. 전기적 구분 장치는 동상 구분과 이상 구분용으로 구분되며, 에어섹션은 운전 속도가 높은 본선로에 적합하고, 기계적 구분 장치는 균압선으로 전선 상호간을 연결하여 전기적으로는 접속되고 기계적으로는 분리되어 있다.
최근 에어섹션 및 에어 조인트는 2경간 평행 개소로 시설하며, 절연 구분 장치는 2중 절연 방식으로 시설하여 고속화에 대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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