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 선로에 사용하는 지선에 대하여


1. 서론
가공 전차선, 급전선, 보호선 등의 인류 장치를 설치하는 전주, 또는 스팬선식  빔, 곡선 당김 장치, 흐름 방지 장치 등의 횡장력이 가해지는 전주에 인장력, 수평 장력에 의해 전주가 경사 또는 만곡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지선을 설치한다.


2. 지선의 종류
1) 단지선
보통 지선으로도 부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강봉이나 아연도 강연선 90〔㎟]1조를 사용하며 지선 기초는 콘크리트 블록을 사용한다.



2) V형 지선
지선 기초는 1개소로 하고 상부의 형상을 V형 지선으로 전차선 인류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심플 커티너리 전차선에는 아연도 강연선 90[㎟] 2조를 사용하고, 헤비 심플 커티너리 전차선에는 아연도 강연선 135[㎟] 2조를 사용한다.



3) 2단 지선
단지선 또는 V형 지선을 상, 하 방향으로 2개 시설하는 지선을 말하며, 큰 장력이나 수평 장력이 가해지는 헤비 심플 커티너리 가선 방식의 인류용으로 사용한다.



4) 수평 지선
직접 지선을 시설하기가 불가능한 경우 별도로 적당한 위치에 전용의 지선주를 세우거나 인접 전주에 수평으로 전주간에 지선을 가선하는 것을 말한다.



5) 궁형 지선
전주의 근원 부근에 근가를 시설해서 궁형으로 취부하는 특수한 지선을 말하며, 지선을 취부할 수 없는 경우 등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된다.



3. 지선의 시설 기준
① 지선의 안전율은 2.5 이상으로 한다.
② 지선의 전주에 대한 취부 각도는 45°를 표준으로 한다.
③ 지선은 St 135〔㎟] , St 90〔㎟] , St 55〔㎟] 의 아연도 강연선을 사용한다.
④ 가공 전차선, 급전선 및 부급전선의 인류주 밴드와 지선용 밴드는 원칙적으로 분리한다.
⑤ 아연도 강연선을 사용하는 지선은 V형 또는 2단 지선으로 하고, 아연도 강봉을 사용하는 지선은 단지선으로 한다.
⑥ 지선용 기초는 하중과 토질에 적합한 콘크리트 기초 또는 지선용 블록을 사용 한다.
⑦ 지선을 취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지주로 대용할 수 있다.
⑧ 철도, 도로 등을 횡단하여 시설하는 수평 지선의 높이는 레일면 상 6.5〔m〕이상, 도로면 상 6〔m〕이상으로 시설한다.


4. 결론

절단되어도 복구하기 까지 1가닥으로 지지할 수 있기 때문에 사고의 파급을 최소한으로 멈추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차선의 심플 커티너리 가선 방식에는 VSt 90〔㎟]를 사용하고 있으며, 헤비심플 커티너리 가선 방식에는 VSt 135〔㎟]를 사용한다. 급전선, 보호선, 섬락 보호 지선 등 보통 100〔㎟] 이하의 동연선에는 단지선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강봉을 사용한 단지선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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