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 선로의 가고에 대하여
1. 서론
커티너리 전차 선로의 지지점에서 조가선과 전차선의 수직 중심 간격을 ‘가고’라 한다.
2. 표준 가고
심플 커티너리 및 헤비 심플 커티너리 조가 방식의 표준 가고는 960[mm]로 한다.
차량 기지, 역 구내 고정 빔 개소는 710[mm]로 할 수 있으며, 교량, 터널, 구름다리 밑 등 부득이한 경우는500[mm], 180[mm]등으로 단축할 수 있고, 특수 개소는 예외로 할 수 있다.
3. 가고의 특성
가고는 합성 전차선의 선종, 경간, 장력과 지지점의 곡선 당김 장치 등의 설치 공간을 고려하여 정하여 진다. 가고는 클수록 가선 금구류를 설치하기 쉬워 가선 구성이 좋아지는 특성이 있으나, 가고가 커지면 이에 따라 지지물도 커져야 하므로 경제적인 면도 고려되어야 한다.
4. 표준 가고의 계산
커티너리 조가 방식의 표준 가고는 행어의 최소 길이를 0.15[m], 전주의 최대 경간 60[m]를 기준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H=D+h, D=WS2/8T
여기서, D : 조가선의 최대 이도[m]
H : 가고[m]
h : 행어의 최소 길이[m] : 0.15[m]
W : 합성 전차선 중량[kg/m]
S : 전주 경간[m] : 60[m]
T : 조가선의 장력[kg/m] : 1,000[kgf]
W : Wm+Wt+Wn
Wm : 조가선의 단위 중량[kg/m]
Wt : 전차선의 단위 중량[kg/m]
Wn : 행어의 전차선 단위 길이당 환산 중량[kg/m]
Wm : 아연 도강 연선 90[㎟] (0.697[kg/m])
Wt : 110㎟ 전차선(0.9888[kg/m])
Wn : 0.1[kg/m]
W : 0.697+0.9888+0.1=1.785[kg/m]
D : WS2/8T=1.785×602/8×1,000=0.803[m]
필요한 가고 H=D+h=0.803+0.15=0.953[m]
여기서 다소 여유를 보아 표준 가고는 960[mm] 로 하고 있다.
5. 결론
가고는 가선 특성을 고려하여 정하여지며, 심플커티너리의 표준 가고는960[mm]로 정해져 있지만 최근 고속 전철이 도입되면서 고속에 의한 진동 방지 금구의 압상력이 커지게 되어 가고의 높이도 1,100[mm] , 1,250[mm] 1,400[mm] ,1,500[mm] 등으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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