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급전방식 종류별로 임피던스의 특징

 

 

1. 개요

교류 급전 회로에서 변전소에서 급전측을 본 선로 임피던스는 다선조회로망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여기서는 간략법으로 기술한다.


2. 직접급전방식

교류 급전 회로에서 변전소에서 급전측을 본 선로 임피던스는 다선조회로망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여기서는 간략법으로 기술한다.

. 기본형 직접 급전 방식

그림1에 트롤리선과 레일로 구성되는 직접 급전 방식의 기본형을 보인다.

트롤리 선의 전류를 I, 우측방향을 정방향으로 한 레일의 전류를 Ix로 한다.






(a) 급전 계통


(b) 전류분포


[그림 1] 기본형 직접 급전방식




. NF형 직접 급전 방식

그림2NF형 직접 급전 방식의 회로 구성을 보인다.

트롤리 선의 전류를 I, 우측방향을 정방향으로 한 레일의 전류를 Ix로 한다.


[그림 2] NF형 직접 급전 회로


3. BT 급전방식

흡상변압기(BT) 급전 회로의 임피던스에는 트롤리선과 레일 단락과 트롤리선 부급전선 단락이 있으며 전자는 계단 형태, 후자는 직선 형태로 된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직선으로 되는 T-NF 단락 임피던스를 사용한다.






[그림 3] BT 급전 회로의구성


[그림 4] BT 급전회로의 임피던스




4. AT 급전방식

단권변압기(AT) 급전 방식은 트롤리선(T)과 급전선(F), 레일(R) 및 보호선(PW)으로 구성되고 전류 분포가 복잡하므로 선로 임피던스를 구하는 것이 용이하다. 그러므로 그림과 같이 보호선을 무시한 단선 간이 등가회로를 이용하여 등가 자기임피던스에 의해 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림 5] AT 급전회로의 전류분포.


[그림 6] 간이등가회로에 의한 해석





[그림 7] AT 급전회로의 선로 임피던스 걔략치


5. 선로 임피던스의 계산 예

교류급전회로의 임피던스 계산 예는 다음과 같다.

급전방식

선로구분

f[Hz]

Z[/km]

전선의종류

M :

T :

NF :

직접급전

일반전철

50

0.2410+j0.4930

St 55

Cu 85

PH 100

BT급전

일반전철

50

0.2750+j0.7930

St 135

GT 110

HAL 200

60

0.2760+j0.9520

AT급전

고속전철

50

0.0432+j0.1506

PH 150

CS 110

HAL 300

60

0.0436+j0.1804

일반전철

50

0.1110+j0.1760

St 90

GT 110

HAL 95

60

0.1130+j0.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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