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교육 실시요령

 

안전교육의 개요

 

1. 안전교육의 정의 및 방향

. 안전교육의 정의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구체적으로 부여된 작업에 관하여 안전작업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작업에 관한 안전태도를 육성시키는 일이다.

 

. 21세기 안전교육의 방향

신규채용 전에 전문기관에서 채용과 동시 위탁교육을 국비로 실시한 후 취업이 되게 하고, 중등교육에 안전교육과목을 의무화함으로써 안전의식교육의 체계화와 이론을 정립한다.

 

 

안전교육의 원리

 

1. 안전교육의 문제점 및 특성

. 안전교육의 문제점

(1) 안전교육의 전문 강사, 전문가가 없다는 것이다.

(2) 안전교육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3) 질보다는 양적으로 교육을 실시해 왔다.

(4) 법적 제재와 감독으로 마지못해 실시한다.

(5) 모든 안전교육에서 안전의식교육은 전무했다.

(6) 현장에 맞지 않는 원론적 교육에 치중해 왔다.

(7) 교육원리가 무시된 교육을 해왔다.

(8) 기본교육이 안된 근로자들로 이동이 빈번했다.

(9) 생산 우선으로 교육을 기피하고 사업주 안전인식부족

 

. 안전교육의 특성

산업재해를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책으로서 안전기술적인 대책(Engineering), 법적인 대책(Enforcement) 및 교육적인 대책(Education) 등 소위 3E 대책을 말하는 데, 이중 가장 효과가 큰 대책으로는 교육적인 대책을 꼽을 수가 있다.

산업재해를 교육적인 측면에서 예방하기 위해서 안전교육은 반드시 생명존중에 입각하여 100% 완전학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사업장의 사고에 대한 위험요소를 확실히 찾는 능력을 충분히 배양하고 정확한 예방 요령을 숙지하여 몸에 배도록 조건반사화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2. 안전교육의 원리

. 생명의 안전기능을 향상

. 신체적 적응능력을 적성화

. 안전의 감수성과 위험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3. 학습의 원리와 안전교육

. 학습의 개념과 성숙의 함수

인간은 본능적으로 학습의 기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자기 스스로의 행동변화를 꾀한다.

(1) 학습이란 새로운 행동의 획득이나 획득된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2) 획득이나 변화는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얻어진 변화로 성장, 성숙, 상해로 인하여 발생된 변화는 학습이 아니다.

(3) 획득이나 변화는 비교적 영속적이어야 하며 학습에서의 변화는 상당기간 지속되어야 한다.

. 학습의 원리와 안전교육의 상관관계

 

4. 인간발달과 교육

. 발달의 일반적 원리

1원칙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다.

2원칙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발달경향은 다양해진다

3원칙전체적 반응으로부터 특수한 반응으로 발달시킨다

4원칙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적 성장은 불규칙적이다.

5원칙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 인간발달과 안전교육

인간발달과 현장교육의 문제점

인간발달의 제 원칙을 염두에 두고 이에 맞는 교육을 시기 적절하게 실시해야 하는데 기업에 있어서는 경영조건이나 생산조건, 조업시기, 계절 등 많은 문제들에 매달려 있다.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의 필요성 교육의 적정시점에 대한 초기개념은 적정시기에 교육을 실시하면 만족스러운 성과를 얻을 수 있다 근로자가 취업해서 현장 배치된 후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과 배치 전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안전교육의 이념과 3형태

. 안전교육의 이념

정신의 안전화(The safety for the spirit)

행동의 안전화(The safety of behavior)

환경의 안전화(The safety of environment)

 

. 안전교육의 3형태

안전지식교육 (The education of safety knowledge)

안전기능교육 (The education of safety ability)

안전태도교육(safety an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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