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 작성요령과 교육관리

1. 강의안 활용의 효과

계획대로 실수 없이 강의할 수 있다.

자신을 갖고 강의할 수 있다.

강의 내용에 충실과 안전을 기할 수 있다.

교육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강의순서의 시간분배를 적절히 할 수 있다.

 

2. 강의의 단위

(1) 강의는 교재의 단원 단위로 진행하고 중복이나 누락이 없도록 한다.

(2) 교육훈련이 끝났을 때 학습의 진보와 만족감의 체험을 한 단위로 한다.

(3) 단위는 항상 새로운 지도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4) 단위의 내용과 범위의 결정은 교육목표와 교육시간에 기준해서 정한다.

(5) 교재 및 교육훈련장소를 고려한다.

(6) 학과지도의 단위시간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시간이 제한된 단시간 교육임으로 4단계 교육진행 순서대로 강사가 정한다.

단위 설정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분하고 본론에서 세부 단원으로 정하여 진행한다.

 

3. 단계식 교육의 시간배분

강의 단위는 단원별로 하되 단계별로 정하나 교육내용에 따라 예외가 있을 수 있다. 통상, 강의 단위를 50분으로 가정한다면 각 단계의 시간분배는 다음의 <>와 같다.

   

강의내용

참고사항

1. 도 입 ( 5)

1)배우려는 의욕을 부여하는 내용의 말로써 강의를 시작한다.관리감독자는 안전의 키맨 ( Key man )이라고 합니다. 사업장의 안전관리의 열쇠는 관리감독자가 쥐고 있다는 뜻입니다. 여러분은 우리 공장의 관리감독자들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안전관리에 관심이 없다면 우리 공장에서 안전관리를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2) 강의내용의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할 것.

이번 시간에 강의하고자 하는 것은 년간 12시간의 관리감독자 교육과 목중 그 첫째 과목으로서 관리감독자의 안전책임과 직무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 과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앞으로서의 관리감독자 교육의 전 과정을 이해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게 될 것입니다.」「그리고, 이 교육이 끝나면 평가시험을 실시하여, 그 시험결과는 인사고과에 반영됩니다. 또한 채점결과 성적이 우수한 관리감독자에게는 우등상장과 부상을 드립니다.

3) 강의개요에 대하여 요약하여 줄 것. 그래야 수강자는 강의 내용의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있다. 앞으로 1시간 동안 강의할 내용은 첫째, 감독자의 안전역할 둘째, 감독자의 안전직무 셋째, 감독자의 마음가짐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러분들이 이 공장에서 근무하는 동안에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2. 전개(30)

1) 관리감독자의 역할

) 관리감독자의 역할

단위 직장의 대표자이며 현장의 인사관리자다.

부하의 대변자이며, 상사의 보좌역이다.

조직의 연결핀이며, 안전, 품질, 생산의 열쇠(Key man)이다.

) 관리감독자에게 주어진 중요한 책임

안전을 확보한다.

불량을 퇴직하고 품질을 유지, 향상한다.

능률을 향상하여 생산목표량을 달성하고 납기를 준수한다.

원가를 절감한다.

좋은 인간관계를 마련하여 근로의욕을 높이고, 명랑한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여 팀웍을 도모한다.

 

2) 관리감독자의 자질

인도주의적이어야 합니다. 안전감을 가져야 합니다. 자신을 가져야 합니다.

감수성이 예민해야 합니다. 협조적이어야 합니다.

관리감독자는 현장의 작업에 정통한 기술자이면서 동시에 부하를 지도 감독하는 지도자입니다. 따라서 관리감독자는 기술자요, 지도자로서 다음의 여덟 가지의 자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첫째, 인도주의적이어야 합니다.(감독이란 업무자체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이 있어야 합니다. 부하를 깊이 이해하고 애정을 가져줄 때에, 부하는 그를 따르게 되고 협조하게 됩니다.) 둘째, 안정감을 가져야 합니다.(관리감독자는 여러 가지 성격을 가진 자와 접속하고 또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취급하기 때문에 신경이 날카롭게 될 때도 있고 감정적이 될 때도 있읍니다. 이런 경우, 모든 것을 자기 본위적으로 처리하게 되고, 부하를 도와주지 않게됩니다. 따라서 관리감독자는 정서적 안정감을 주어야 합니다.)

 

3. 결론, 요약, 질문사항(5)

상기 강의한 내용중 중점을 요약, 재인식 시킨다.

1) 질의응답 사항(510)의 기록

2) 평가


()

 

사진

 

슬라이드

 

 

 

 

 

OHP

 

도구,

 

재료등

 

 

 

 

강조사항

 

질문사항

 

 

 

강의

 

보조재료

 

 

4. 안전보건교육의 강의안 작성요령

. 강의안 표지

내용에 부합되는 표지로 하되 부드럽고 친근감 있는 디자인을 선택한다.

 

. 강의계획

교육목표

학습성과

- 감독자의 안전역할을 이해한다.

- 감독자의 안전직무를 이해한다.

- 감독자의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교육보조자료

교재

수강자의 준비사항

참고서적

학습진행계획

 

. 강의안 작성요령

(1) 강의안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입하여야 한다.

강의 제목(단원)

수업목표 또는 강의 개요

배정시간(강의 소요시간 및 각 단계별 시간배정계획)

도입단계

- 출석확인, 인사, 소개

- 강의 목표 또는 강의 전체적인 개요 (윤곽)

- 사전지식 또는 경험의 확인

- 강의내용의 중요성

- 강의 진행계획

전개단계

- 강의 내용(개조식과 시나리오식 중 택일)

- 질문요지(유도 질문)

- 들어줄 예, 유머, 경험담, 사고사례 등

- 연습문제(실시하는 경우)

- 판서계획(강의 내용을 개조식으로 하는 경우 그 내용을 그대로 판서할 수도 있을 것임)

- 기타 보조자료 활용계획

확인 및 요약단계

- 의문사항에 대한 질문을 유도할 내용

- 강의 목표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질문

- 강의내용 요약

- 강의 내용의 활용을 당부하는 설명

- 결론

(2) 강의안 기술 방식

교안을 기술하는 방식에는 여러종류가 있지만 이를 간단히 정리하여 보면 강사가 강의할 내용을 토시까지 상세히 기재하는 시나리오식이 있고, 강의 내용중 중요한 것만 항목별로 구분하여 간결하게 요점을 정리하여 기재하며 별도의 판서계획이 필요없는 개조식으로 기술하는 방법이 있으며 앞서 언급한 시나리오식이나 개조식을 절충하여 기술하는 혼합형 기술방법이 있다.

시나리오식(초보자형)

강사가 설명할 내용을 토시까지 상세히 기재하여강의 진행시 세부사항까지 참고되도록 부기하는 방식

() 인체의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반복동작에 의한 스트레스, 심리적 스트레스 및 갱년기 변화에의한 스트레스 등을 들 수 있는데 이중 사업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 하는 요통재해의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및 반복동작에 의한 재해이다.

개조식(전문가형)

강의내용을 항목별로 구분, 간결하게 요점 정리하여 일목요연하고 기재하기 편리하므로 별도의 판서계획은 필요 없음

() 요통유발요인

- 과도한 스트레스

- 반복동작에 의한 스트레스

- 심리적 스트레스

- 갱년기 변화

. 강의안 작성의 5원칙

구체성

기본 강의안은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같은 주제를 여러 차례 반복하게 될 경우 주어진 강의시간을 고려하여 기본 강의안으로부터 강의시간과 청중의 수준에 맞게 내용을 발췌, 요약하여 강의를 하게되므로 기본 강의안은 자료를 최대한 집대성하여 완벽하게 구체적으로 작성해 두는 것이 좋다.

(2) 논리성

강의의 생명은 보편 타당성있는 논리성을 생명으로 한다.

강사로서의 독특한 주장이나 메시지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그렇더라도 비논리적인 억지주장이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강의안은 그것을 그대로 옮겨 놓기만 해도 좋은 글이 될 수 있을만큼 객관적이고 보편 타당한 것이어야 하며, 체계적이고 규칙적이며 모든 문제가 논증될 수 있어야 한다.

(3) 명확성

강의안은 깨끗하고 성실하게 작성해야한다. 막상 강단에 서게되면 강의안의 내용이 잘 들어오지 않는다. 초심자는 물론이요 숙달된 전문강사라도 청중 앞에서는 당황하게 되는데 당황하면 강의 안을 쉽게 파악하기 힘들다. 따라서 강의안은 강사 자신이 강의중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글자는 또렷하고 분명하게 써야하며 내용을 한눈에 식별할 수 있도록 색도 등을 사용하여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4) 실용성

강의안은 강의를 전제로 작성하는 것이지 검열이나 결재를 받아 비치하기 위하여 만드는 것이 아니다. 강의안의 양식이나 기재방법 등 형식에 구애받아 강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일이 없도록 강사 자신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실용적인 강의안을 만들도록 해야한다.

(5) 독창성

수강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어휘를 선택해야 하지만 논리의 전개, 사상(事象)의 해석, 표현방법 등은 독창성을 최대한 발휘해야한다.

 

. 강의방법과 강사의 자세

(1) 우선 지식이 풍부해야 한다. 막힘이 없어야 하며 정확하고 신뢰가 있어야 한다.

(2) 언어는 표준어로 발음은 정확해야 하며 내용에 따라 고저가 음악적이어야 한다. 불쾌감을 주는 말과 억양은 삼가

(3) 주어진 시간을 최대로 활용하고 피교육자 중심으로 강의해야 한다.

(4) 강의중에는 항상 전 피교육자의 시선과 마주하고 질의 응답시에는 당사자와 시선을 마주하되 답변시는 전원을 주시

(5) 자세는 흐트러짐이 없어야 하고 복장은 단정하고 사용하는 기구는 정확하게, 바른 자세로, 우아하게, 기구나 보조재료를 사용시는 재료와 학생시선을 번갈아 가며 주시

(6) 결론은 간결하고 질문자의 내용이 보잘 것 없어도 칭찬을 하고 자신 있는 답변과 모르는 내용은 정직한 답변자세로

(7) 처음인사와 결론후의 마무리는 인상깊게, 처음부터 끝까지 피교육자 중심으로 강의 진행하되 권위를 갖고 강의

(8) 강의중에 피교육자중 질병자, 생리적 이상자 발생시 눈치 있는 빠른 배려와 조치, 유모어는 지나치지 않게 사용한다.

 

. 강의안의 논리구성법

강의의 논리전개는 서론, 본론, 결론의 3단계 구성법과 도입, 제시, 적용, 평가 및 사후지도의 4단계법과 논리전개법으로 진행되는 5단계법이 있다. 3단계법은 비교적 짧은 시간의 스피치에 적당한 논리전개방법이다. 4단계법은 직업교육방법으로 이용되는 것으로 연설식 강의보다는 학교식 강의에 적당하다고 하겠다. 장시간에 걸친 연설식 강의 즉, 강연에 가까운 강의를 하고자 할 때는 5단계 구성법을 이용하는게 좋다.

 

(1) 3단계 구성법

서론(도입단계)

강사의 소개, 강의의 목적과 필요성 또는 중요성, 본론에서 다루어질 내용에 대한 암시 내지는 대략적인 소개가 이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서론부분은 주의집중(Attention)단계, 동기부여(Motivation)단계, 강의개요(Overview)단계로 교안을 작성한다. 서론은 전체 강의시간의 1015% 정도를 할애할수 있는 분량의 강의안을 만든다.

본론(전개단계)

강의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 핵심단계이다. 본론의 시간배분은 전체내용의 7580% 정도이다.

본론에서 논리를 전개할 때 유의해야할 원칙은 다음과 같다.

- 잘 아는 내용에서 모르는 내용의 순으로 전개한다.

- 쉬운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어려운 것으로 전개한다.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전개한다.

- 특수한 사실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로 전개한다.

- 과거의 사례로부터 미래의 것으로 전개한다.

- 주위의 사례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의 사례로 전개한다.

-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전개한다.

- 청중의 수준에 맞춰 흥미있게 전개한다.

- 부차적인 것을 강조하여 중점을 흐려서는 안된다.

-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한다.

결론(종결단계)

강의의 전체 내용중 중점을 요약, 재인식시켜 강의의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강의에 있어서 종결단계는 일종의 끝맺음에 불과하나 연설식 강의에 있어서는 종결단계가 오히려 강의의 클라이맥스를 이루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점을 유념하여 강의안을 만든다. 대개의 경우 종결단계에서는 요약(Review), 재동기부여(Remotivation), 결언(Closure)으로 끝맺는다.

종결단계의 시간배분은 510%정도가 되도록 강의안을 만든다.

 

(2) 5단계 구성법

사고(思考)과정을 고려하여 동기요인의 순서로 설득하는 방법에 따라 강의안을 만드는 것으로, 3단계 구성법을 보다 세분화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1단계(주의 환기)

주의를 끄는 도입단계로서 듣는 사람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 대담하고 기발한 표현

- 유머나 위트

- 놀라운 사실(뉴스)

- 청중의 반응을 위한 질문

- 개인적인 경험담이나 사건

- 참고품, 증거물 등 실물 이용

2단계(필요제시)

흥미를 갖기 시작한 청중에게 중대한 선언을 하는 단계이다.

- 주제에 대한 목적과 윤곽의 제시

- 문제에 대한 흥미유발 요소의 제시

- 청중이 인정하는 사실이나 사건의 공개

3단계(필요만족)

필요를 만족시키는 단계로서 어떻게 하면 좋은가를 생각하며 강의안을 작성한다.

- 중심적인 의견의 표현

- 논지의 중심인 본론의 전개

- 주제를 이해시키는 사건, 인물의 제시

- 원인과 결과의 설명

4단계(구체화)

구체화의 단계로서 문제해결의 방법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단계이다.

- 이유와 증거

- 사실, 통계, 조사, 보고

- 위인이나 전문가의 말 인

- 극적이고도 감동적인 예화

- 확실한 사건, 사실의 제시

5단계(행동유도)

행동촉구의 단계로서, 듣는 사람들에게 결의를 유도할 수 있도록 강의안을 구성한다.

- 간추린 주제의 재확인

- 청중의 양심에 대한 호소

- 주제에 따르는 결의 표명

 

 

'안전관리 > 안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교육내용과 방법   (0) 2017.05.04
안전보건교육 실시요령   (0) 2017.05.04
안 전 결 의 문  (0) 2017.05.04
철도운행안전협의  (0) 2017.05.04
열차운행선지장공사 교육자료  (0) 2017.05.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