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내용과 방법
1. 안전교육의 진행원리
가. 지도교육의 8가지 원칙
⑴ 수강자의 입장에서 교육
⑵ 학습, 동기를 부여
⑶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순으로 교육
⑷ 한가지씩 가르친다.
⑸ 반복해서 지도
⑹ 구체적인 실무에 근거
⑺ 5감을 활용
⑻ 기능적으로 이해
나. 교육진행의 4단계 진행
⑴ 4단계의 개요
단 계 | 제1단계 | 제2단계 | 제3단계 | 제4단계 |
도입 | 제시 | 적용(실습) | 확인 | |
왜 | 무엇을 어떻게 | 할수 있게 하려면 | 하여야 할 일은 | |
중요단원 | 교육의 목적, 목표(법규, 기준, 사규, 배경) | ․재해방지의 원칙 지식, 기능, 태도 ․재해요인의 발견요령 ․재해요인의 개선요령 ․재해요인의 제거, 시정방법 ․질의응답 | (과제토의) ․토의테마와 목적 ․중점토의 ․토의지도 ․토론(공감대형성) ․실습 | ․정리와 보충강의 ․실천사항 확인 ․일상의 각오 ․피교육자에 기대
|
⑵ OJT교육의 4단계법
㈎ 제1단계
배울 준비를 시킨다.
마음을 편하게 한다.
작업내용을 설명한다.
작업의 이해 정도를 확인한다.
배우고 싶은 의욕을 갖게 한다.
바른 위치에 서게 한다.
㈏ 제2단계
작업을 설명한다.
단계별로 한가지씩 설명하고, 보이고 기록시킨다.
중요점을 강조한다.
확실하게, 끈기 있게 이해시키고, 능력 내에서 한다.
㈐ 제3단계
시켜본다.
시켜보고 잘못을 시정
작업을 시켜보면서 설명도 시켜본다.
다시 한번 더 시켜보면서 중요점을 강조한다.
㈑ 제4단계
가르친
뒤를 살펴본다.
일에 종사시킨다.
알지 못할 때 물어볼 사람을 지정해 준다.
자주 살펴본다.
질문할 수 있도록 한다.
점차 질문을 줄여간다.
⑶ 안전작업 4단계
㈎ 제 1 단계 - 작업 전에
심신의 상태는 양호한가?
복장, 보호구는 양호한가?(머리에서 발끝까지)
준비운동을 하였나?
㈏ 제 2 단계 - 작업의 준비
명령, 지시나 작업내용을 충분히 납득하고 있나?
작업의 준비상태는 양호한가?
작업장의 정리정돈은 양호한가?
기계기구 및 공구, 재료의 점검은 양호한가?
안전장치나 방호장치는 양호한가?
공동작업의 지휘자, 역할, 신호를 정하고 있나?
특히 허가를 요하는 작업은 수속이 되었나?
㈐ 제 3 단계 - 작업 중
작업방법은 정한대로 하고 있나?
작업점에 주목하면서 주의를 배려하고 있는가?
지급된 보호구를 바르게 사용하고 있나?
공구의 사용방법은 알고 있는가?
작업위치, 자세는 양호한가?
공동작업중 연락과 신호방법 알고 있나?
㈑ 제 4 단계 - 작업 후
사용한 공구, 기구점검하고 정비한 뒤에 정 위치에 두었나?
작업장의 정리정돈 상태는?
방심하거나 정신이 산만하지는 않나?
기계기구 등의 이상상태나
공구불량 등을 즉시 감독자에게 보고나 연락을 하고 있는가?
다. 효율적인 교육방법
⑴ 분위기를 조성한다
⑵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억양의 고저
⑶ 흥미의 깊은 요점을 강조한다.
⑷ 시선을 마주하여 강의한다.
⑸ 한번에 한가지씩 하나의 작업을 반복지도 할 것.
⑹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상대의 이해정도에 맞출 것.
⑺ 자신을 주고 신뢰를 받을 것.
⑻ 우월감을 부여할 것.
⑼ 접촉하는 기회를 많이 가질 것.
⑽ 감정을 상하게 하지 말 것.
⑾ 열의와 성의를 가지고 가르칠 것.
⑿ 왜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를 잘 납득시킬 것.
라. 교육효과를 방해하는 요인
⑴ 한번에 어려운 것을 지나치게 많이 가르친다.
⑵ 교육을 빠르게 진행한다.
⑶ 교육내용의 난이도
⑷ 복잡한 작업
⑸ 새로운 작업에 대한 부담을 준다.
⑹ 신경이 날카롭다.
⑺ 어려운 전문용어가 많다.
⑻ 열등감에 의해 자신감이 결여된다.
⑼ 성격이 특이하여 동료간에 동화가 되지 않는다.
⑽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이 안된다.
⑾ 태만하다.
⑿ 집중력이 부족하다.
⒀ 민감하지 못하고 둔하다.
⒁ 신체적 결함이 있다.
⒂ 교육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2. 안전교육의 실시요령
가. 안전교육 3형태의 진행방법과 내용
나. OJT와 Off JT의 비교대조
사업내 교육은 대부분이 OJT교육으로 실시된다. 다음에 그 문제점을 제시해둔다.
1) 안전교육의 3형태의 실시내용
교육의 구분 | 교육특성내용 | 교육방법 |
지식교육 | ◦재해발생의 원리를 이해시킨다 ◦작업에 필요한 법규, 규정, 기준, 수칙을 습득시킨다. ◦공장속에 잠재된 위험요소를 이해시킨다 | 작업에 관련된 취약점과 거기에 대응되는 작업방법을 알도록 한다 |
기능교육 | ◦작업방법, 취급 및 조작 행위를 몸으로 숙달시킨다. | 표준작업방법대로 시범을 보이고 실습시킨다. |
태도교육 | ◦표준작업방법대로 작업을 행하도록 한다 ◦안전수칙 및 교칙을 시행하도록 한다. ◦의욕을 가지게 한다 | 표준작업방법대로 시범을 보이고 실습시킨다. |
사후지도 | ◦지식-기능-태도교육을 되풀이 한다. | 정기적으로 OJT를 실시한다. |
2) OJT와 Off JT의 비교
OJT의 장점 | Off JT의 장점 |
1. 직장의 실태에 맞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도교육이 가능하다. 2. 교육효과가 업무에 신속히 반영된다 3. 동기부여가 쉽다. 4. 개개인의 능력적성에 적합한 규칙의 자세한 교육이 가능하다. 5. 교육으로 인해 업무가 중단되는 손실이 적다. 6. 교육경비를 절감할수 있다. 7. 교육을 통하여 상사와 부하의 의사소통과 신뢰감이 깊게 된다.
| 1. 다수의 대상자를 일괄적, 조직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2. 우수한 전문가를 지도자로 할 수 있다. 3. 특별교재, 교구, 시설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4. 타직종, 직장의 사람과의 지식, 경험의 교환이 가능하다. 5. 교육목표에 대하여 집단적인 협조와 협력이 가능하다. 6. 업무와 분리하여 면학에 전념하는 것이 가능하다. 7. 원리, 원칙, 법규, 특별기술, 개념 등의 교육에 적절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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