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매체
⑴ 강사와 수강자 또는 교육내용과 수강자의 이해를 상호 연결시켜주는 유무형의 전달 매체 및 수강자를 지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일체의 자료를 교수매체라 한다.
⑵ <표 >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전달매체의 종류를 자극의 형태별로 분류하여 제시한 것이다.
자극의 형태 및 분류된 교수매체
자극 형태 | 매체 |
①인쇄된 단어나 문장
②말로된 단어나 문장 ③청사진과 말로 된 자료 ④동작과 청각자료 ⑤이론적 개념의 그림묘사 | -책, 프로그램자료, 프린트물, 차트, 슬라이드, OHP, 포스터, 칠판, 체크리스트 등 -교사, 테이프, 레코드, 라디오 등 -슬라이드-테이프, 실제시범 등 -필름과 텔레비전, 실제시범 등 -만화영화, 인형극, 다이어그램(도식) 등 |
⑶ 교사가 적당한 수업매체를 선택하여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 활용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안전교육 방법의 개선
⑴ 시청각 교육 도입의 필요성과 그 허점
① 교수의 효율성을 높여 줄 수 있다.
② 지식 팽창에 따른 교재의 구조화를 기할 수 있다.
③ 인구 증가에 따른 대량 수업체제가 확립될 수 있다.
④ 교수의 개인차에서 오는 교수의 평준화를 기할 수 있다.
⑤ 어떤 사물에 대하여 완전히 이해하려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지각경험을 기초로 해야 한다.
⑥ 사물의 정확한 이해는 건전한 사고력을 유발하고 태도에 영향을 주어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시킬 수 있다.
⑵ 시청각 교육의 일반적인 기능
① 구체적인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 줌으로써 상징화, 일반화의 과정을 도와주며, 의미나 원리를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② 학습동기를 의욕적으로 유발시켜 자발적인 학습활동이 되게 자극하여 학습결과의 지속성을 기할 수 있다.
③ 수강자에게 공통 경험을 부여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시켜 줄 수 있다.
④ 학습의 다양성과 능률화를 기할 수 있다.
⑤ 개별 진도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
⑶ 시청각 교육의 효율성
① 구체적인 이미지를 통한 개념사고를 풍부하게 해주고 무의미한 언어주의적 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② 구체적인 경험을 줌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능률을 꾀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제공으로 수강자의 경험을 풍부하게 해 주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다.
④ 복잡한 자료를 단순하게 만들어 제공할 수 있다.
⑤ 지리적으로 먼 전경으로 사진으로 형상화시킨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안전보건교육의 효율적인 실시를 위해서는 치밀한 교수․학습계획과 시청각자료 등을 잘 준비하고 활용해야 할 것이다.
안전교육 훈련계획
가. 교육훈련계획의 기본적 사항
⑴ 교육계획수립 추진요소
① 사업장의 필요성을 충분히 검토하여 관계법령의 관련 조항과 연계시킨다.
② 안전단계 교육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일정과 자체계획을 조정하여 조직적인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③ 법정교육은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도록 계획을 세운다
④ 각종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용을 이용하여 유효한 지식을 자체의 기능훈련에 결부시켜 실시한다.
⑤ 실시한 교육의 성과를 평가하여 차기 교육계획 수립시 반영한다.
⑵ 교육계획 작성자료의 수집
① 산업재해 통계 정보
② 근로자의 자질 관련사항
③ 물성 위험 관련사항
④ 생산공정
⑤ 기계설비 관련사항
나. 교육훈련 계획의 내용
⑴ 계획에 필요한 항목
① 목적 ② 내용 ③ 방법 ④ 시간 ⑤ 교재 ⑥ 대상 ⑦ 평가 ⑧ 관리
⑵ 계획 구성내용
① 교육훈련의 명칭과 목표 ② 교육훈련대상 ③ 교육훈련 과목편성 ④ 교육시간 ⑤ 교육시기 ⑥ 강사 ⑦ 교재 ⑧ 교육방법 ⑨ 교육효과평가
다. 관리감독자의 안전교육계획
'안전관리 > 안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인증 대상기계기구 및 설비 (0) | 2017.05.05 |
---|---|
등기구 취부작업시 사고유형 (0) | 2017.05.04 |
대상별 교육내용과 방법 (0) | 2017.05.04 |
안전교육내용과 방법 (0) | 2017.05.04 |
안전보건교육 실시요령 (0) | 2017.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