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매체

 

강사와 수강자 또는 교육내용과 수강자의 이해를 상호 연결시켜주는 유무형의 전달 매체 및 수강자를 지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일체의 자료를 교수매체라 한다.

<>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전달매체의 종류를 자극의 형태별로 분류하여 제시한 것이다.


자극의 형태 및 분류된 교수매체

자극 형태

매체

인쇄된 단어나 문장

 

말로된 단어나 문장

청사진과 말로 된 자료

동작과 청각자료

이론적 개념의 그림묘사

-, 프로그램자료, 프린트물, 차트, 슬라이드, OHP, 포스터, 칠판, 체크리스트 등

-교사, 테이프, 레코드, 라디오 등

-슬라이드-테이프, 실제시범 등

-필름과 텔레비전, 실제시범 등

-만화영화, 인형극, 다이어그램(도식)


교사가 적당한 수업매체를 선택하여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 활용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안전교육 방법의 개선


시청각 교육 도입의 필요성과 그 허점

교수의 효율성을 높여 줄 수 있다.

지식 팽창에 따른 교재의 구조화를 기할 수 있다.

인구 증가에 따른 대량 수업체제가 확립될 수 있다.

교수의 개인차에서 오는 교수의 평준화를 기할 수 있다.

어떤 사물에 대하여 완전히 이해하려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지각경험을 기초로 해야 한다.

사물의 정확한 이해는 건전한 사고력을 유발하고 태도에 영향을 주어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시킬 수 있다.

 

시청각 교육의 일반적인 기능

구체적인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 줌으로써 상징화, 일반화의 과정을 도와주며, 의미나 원리를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학습동기를 의욕적으로 유발시켜 자발적인 학습활동이 되게 자극하여 학습결과의 지속성을 기할 수 있다.

수강자에게 공통 경험을 부여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시켜 줄 수 있다.

학습의 다양성과 능률화를 기할 수 있다.

개별 진도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

시청각 교육의 효율성

구체적인 이미지를 통한 개념사고를 풍부하게 해주고 무의미한 언어주의적 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다.

구체적인 경험을 줌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능률을 꾀할 수 있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제공으로 수강자의 경험을 풍부하게 해 주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다.

복잡한 자료를 단순하게 만들어 제공할 수 있다.

지리적으로 먼 전경으로 사진으로 형상화시킨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안전보건교육의 효율적인 실시를 위해서는 치밀한 교수학습계획과 시청각자료 등을 잘 준비하고 활용해야 할 것이다.

 

안전교육 훈련계획

 

. 교육훈련계획의 기본적 사항

교육계획수립 추진요소

사업장의 필요성을 충분히 검토하여 관계법령의 관련 조항과 연계시킨다.

안전단계 교육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일정과 자체계획을 조정하여 조직적인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법정교육은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도록 계획을 세운다

각종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용을 이용하여 유효한 지식을 자체의 기능훈련에 결부시켜 실시한다.

실시한 교육의 성과를 평가하여 차기 교육계획 수립시 반영한다.

 

교육계획 작성자료의 수집

산업재해 통계 정보

근로자의 자질 관련사항

물성 위험 관련사항

생산공정

기계설비 관련사항

 

. 교육훈련 계획의 내용

계획에 필요한 항목

목적 내용 방법 시간 교재 대상 평가 관리

계획 구성내용

교육훈련의 명칭과 목표 교육훈련대상 교육훈련 과목편성 교육시간 교육시기 강사 교재 교육방법 교육효과평가

 

. 관리감독자의 안전교육계획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