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체 전차선로의 각종 설비



1. Expasion Joint

AL T-Bar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을 분산시키고 흡수하기 위하여 T-Bar Trolley Wire를 구분한다.

. Expansion Joint의 간격은 200250m이다.

. 평행구간에서의 전차선 이격거리는 200mm이다.

. T-Bar 상호간은 전기적 용량에 의하여 Jumper Wire 4조를 사용한다.

. Al T-Bar를 가공하고 여기에 Trolley Wire의 단말을 인지한다.

구 분

전기저항

(/Km)

허용전류(A)

비 고

AL-T-Bar

0.01279

3133

Long Ear 포함

Trolly Wire 170mm2

0.1040

709

신 설 시

0.2021

456

마 모 후

Jumper

0.0958

792

 



2. Air Section

변전소 위치가 정거장 125m중 대부분 시종점 끝쪽 위치에 있어 인출구 역시 역사 시점 또는 종점에 있으므로 역사내에 설치되는 ARC로 인한 미관이 좋지 않으므로 터널 안쪽으로 한다.

. Air Section은 변전소 직하부 부근에 설치하여 각 변전소간의 급전을 구분한다.

. 평행하는 Trolly Wire 상호간격은 절연을 좋게 하기위하여 250mm로 한다.

 

3. ANCHORING

ANCHORING은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 선로조건, 차량의 판타그래프의 압상력등에 의해 T-BAR의 흐름을 방지하기 위하여 200250m T-BAR 1개 구간의 중간점에 설치하며, 설치방법은 개착구간 구조물 높이 5300mm 이하에서는 직접조가 방법으로 하고, 터널구간 및 구조물 높이 5300mm 이상에서는 평행틀을 제작 취부하여 평행율에 조가하는 방법으로 한다.

. ArchoringTurnbuckle을 사용하여 처짐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며 지지애자는 구조물 지지점에 180mmT-BAR쪽에는 102mm로 사용한다.

종류

항목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구 조

T-BAR 지지점 중심으로 측벽양쪽으로 지지점 매립전을설치 T-BAR와 마름모()형으로 애자, 턴버클, 롯드, EYE BOLT 등으로 구성하여 길이조정과 HOLE 가공으로 비교적 복잡한 구조이다.

T-BAR 지지점 중앙에 T-BAR를 고정 시키기 위한 PLATE을 설치하고 T-BAR와 동일방향으로 1m 후에 매립전을 설치하여 PLATE로 고정하는 구조로 롯드, 턴버클, 애자로 구성되며, 간단한 구조이다.

단점

진동과 장력으로 턴버클과 롯드가 이완되어 전동차 판타그래프를 손상우려로 대형사고를 유발 할 수 있으나 편위조정이 간편하다.

구조가 간단하고 다이아몬드 TYPE1/2가량 자재를 줄일수 있고 시공 및 유지관리시 편리하고 사고위험이 적다.


4. 건늠선 설비

전차선의 교차개소에 본선과 분리되는 개소에는 TROLLEY WIRE 간격 200로 하고 중심부 SECTION 개소에는 250로 하며, 전기적 접속부에는 JUMPER WIRE 1조를 사용한다. 또한, 측선은 본선보다 전차선 높이를 10높게 한다.

 

5. 급전선

. 변전소에서 인출하는 정급전선은 3.3KV CV Cable 400mm2를 사용하고 조수는급전 구간의 최대부하 평균전류에 의하여 계산한 값이 케이블 허용전류를 초과하지 않는다.

. 부급전선은 600V IV Cable 500mm2를 사용하고 조수는 부하전류 구간의 최대 부하시의 평균 전류에 따라 결정한다.

. Cable의 배선은 터널 상부 측면에 크리트로 지지 포설한다.

. 정급전선의 시설 범위는 고속도 차단기용 단로기 2차측으로 부터 본선로에 급전하는 것으로 한다.

. 부급전선의 시설 범위는 변전소의 부급전선용 단로기 2차측부터 본선로 Impedance Bond 까지로 한다.

6. 전차선의 편위

PantographSlider가 평균적으로 마멸되게 하기 위하여는 전차선의 편위를 200m마다 좌,200mm 를 기준으로 주고 있는데, Air Setion Expansion Joint 편위는 0, Anchoring 지점에서는 좌,우로 각각 200mmZig-zeg가 되도록 시설한다.

 

7. END APPROACH

EXPANSION JOINT, AIR SECTION, 분기개소에서 말단의 T-BAR 끝을 판타그래프가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가공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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