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터그래프

 

. 팬터그래프의 이상마모 방지

전차선의 편위 및 교차개소 등의 조정상태가 불량하거나 기온의 변화에 따른 장력조정이 나쁠 때에는 팬터그래프가 이상마모를 일으키며 심한 경우에는 파손사고가 야기된다.

또한 곡선당김장치 및 진동방지 장치의 설비 불량으로 인한 충격 또는 편위에 진동방지 각도 및 파이프 길이가 규정치 미달로 되었을 때 팬터그래프가 파손된다.


[판타그래프의 집전장치 주습판]


(1) 전동차용의 팬터그래프 현황

() 보조스판의 마모 (편위불량으로 인함)

() 프로택타의 파손 (교차개소 편위불량)

() 가이드 혼의 마모 및 절손

 

. 팬터그래프 손상원인

(1) 전차선의 편위 불량

(2) 곡선당김 및 진동방지 금구 취부 각도 불량

(3) 평행개소 교차개소 등의 이격거리 및 자동장력조정장치 불량

(4) 터널내의 고드름

 

. 대 책

(1) 전차선 편위는 좌우 200를 표준으로 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만 250까지 허용토록 한다.

(2) 곡선당김 및 진동방지금구의 취부각도는 즉 레일면에 대한 각도는 궁형 11, 직선형 15이상 취부 되어야 한다.

(3) 평행개소 : 에어죠인트 및 에어셕숀은 수평 이격거리를 일정하게 유지 확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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