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전환기



1.  선로전환기 설치

선로가 분기되는 본선 및 측선에는 열차의 안전확보를 위하여 선로전환기를 설치하여야 하며, 유지보수 시 작업이 용이하고 안전이 고려된 장소를 선택한다.

 

2.  선로전환기 선정조건

선로분기기의 전환을 위해 설치되는 선로전환기는 열차의 안전운행과 직결되는 장치로 장애발생빈도가 적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도상 조건 및 분기기의 종류 등을 검토하여 적합한 선로전환기를 선정한다.

      

3.  궤도회로

1)  열차검지

열차검지는 궤도상의 열차 및 차량의 점유상태를 연속적이고 자동적으로 검출함을 원칙으로 하며, 선로상의 모든 열차 및 차량은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CBTC)에서의 열차검지는 검증된 범용적인 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다.

 

2)  궤도회로 방식

(1) 궤도회로의 구성방식은 폐전로식 궤도회로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필요에 따라 개전로식 궤도회로를 조합하여 설비할 수 있다.

(2) 궤도회로는 절연을 사용하지 않은 방법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현장 여건에 따라 복궤조 및 단궤조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다.

 

3)  궤도회로의 극성

(1) 궤도회로의 극성은 인접 궤도회로와 동극이 되지 않도록 한다.

(2) 가청주파수(AF) 궤도회로의 경우 인접하는 궤도회로 또는 병행하는 궤도회로 상호간에는 주파수를 달리한다.

 

4)  궤조절연의 위치

궤조절연의 위치는 신호기, 차량접촉한계표 등의 위치와 일치시키는 것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별도로 정한 기준에 의한다.

 

5)  궤도회로의 가상선

AF 궤도회로는 정상방향과 역방향의 임피던스가 일치되도록 보상용 가상선(LF)을 설치할 수 있다.

 

 

폐색장치


1.  폐색구간의 설정

역과 역 사이의 구간은 최소운전시격을 고려하여 열차를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하여 최적의 폐색구간을 설정한다.

 

2.  폐색방식

(1) 폐색방식은 자동폐색방식, 연동폐색방식, 이동폐색방식으로 한다.

(2) 역방향 운전시를 대비하여 양방향 운전설비를 하는 경우 양방향 운전이 가능하도록 폐색방식을 구성한다.

 

3.  폐색분할

폐색분할은 ATC 또는 자동폐색구간에서 당해 구간의 선로조건 및 차량제원을 검토하여 폐색구간을 분할한다.

 

4.  폐색분할시 고려사항

(1) 공주시분

(2) 가속도, 감속도

(3) 열차저항, 열차길이

(4) 각 역의 정차시분

(5) 선형 및 종단도

(6) ·하선의 간격

(7) 역의 운전경로

(8) 최소 운전시격

 

 

연동장치

1.  연동장치 적용기준

(1) 분기기가 있는 정거장 및 기지에는 그에 적합한 연동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2) 선구 단위의 개량 및 신설 시에는 전자연동장치로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역의 일부 또는 전면 개량 시 내구연한을 감안 기존 연동장치를 개수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연동부, 통신부등 주요장치는 이중계로 한다.

(5) 연동장치는 안전측 동작(Fail-Safe) 이어야 한다.

 

2.  연동장치의 주요기능

(1) 제어구간 운행관리

(2) 운행과 관련된 진로제어

(3) 열차자동제어시스템 과의 인터페이스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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