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운전
1. 운전속도
1) 평균속도
주행한 운전 구간의 거리를 도중 정차 시간을 제외한 순 주행 시간으로 나눈 속도
평균속도 = 운전거리 / 순 주행 시간
2) 표정속도
주행한 운전 구간의 거리를 도중 정차 시간을 포함한 전 운전 시각으로 나눈 속도
표정속도 = 운전거리 / 순 주행시간 + 정차시간
3) 최고속도
운행중의열차가 선로 상태 또는 차량의 성능에 얻어진 속도의 최고 값
4) 가속도, 감속도(제동도)
열차의 운전속도가 증가하는 경우에 그 증가 비율을 가속도(km/h/s), (m/s2)의 단위로 나타낸다. 열차의 속도가 감소하는 경우에는 그 감소 비율을 감속도로 한다.
2. 열차저항
열차가 주행 또는 출발 할 때에 이것에 대항하여 열차의 진행을 방해 하도록 하는 힘의 총칭
1) 출발저항
정지중에 열차가 출발할 때 발생하는 저항
2) 주행저항
열차가 평탄한 직선로 위를 욵너할 때 발생하는 저항, 열차가 타행하고 있을 때 주행저항을 특히 타행저항 이라고 한다.
3) 구배저항
열차가 구배를 올라갈 때 중력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
4) 곡선저항
열차가 곡선로를 통과할 때 차륜과 레일 간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
5) 가속도 저항
열차가주행중 가속할 때에 발생하는 저항으로 열차를 가속하기 위해서 필요한 견인력과 같게 된다.
3. 견인력
1) 지시 견인력(주전동기 견인력)
2) 동륜주견인력
3) 인장용 견인력
4) 정격 견인력
5) 유효 견인력
① 특성 견인력 : 주 전동기의 운전 특성에 의해 제한되는 견인력
② 기동 견인력 : 열차를 기동시킬 때 주 전동기의 기동 평균 전류에 의해 제한되는 견인력
③ 점착 견인력 : 동륜답면과 레일간의 마찰력에 의해 제한되는 견인력, 동륜이 공전을 시작하기 직전의 최대 견인력
6) 견인 중량과 가속도
7) 치차비(치수)와 동력전달 효율
8) 점착 견인력과 점착계수
동륜에 견인력을 가하면 동륜 답면과 레일간에 마찰력이 발생.
9) 축중보상
축중의 불균형에 대하여 주 전동기의 토크 또는 축중을 가감시켜 공전을 방지하는 방법
전기적 보상법, 기계적 보상법
4. 운전선도
1) 운전선도의 종류
열차 운전 중의 속도, 시간, 주행거리, 전류, 전력량 등의 상호 관계를 도표로 표시한 것
① 시간 기준
속도시간, 거리시간곡선
전류시간곡선
전력시간곡선
전력량시간곡선
② 거리기준
-속도거리, 시간거리곡선
-전류거리곡선
-전류거리곡선
-전력량거리곡선
2) 속도시, 거리시 곡선
시간 기준으로 하여 횡축에 시간을 종축에 속도와 주행거리를 주어 그린 운전선도로서 속도시 곡선(속도시간곡선)과 거리시곡선(거리시간곡선)을 동일한 도포로 나타낸 것
3) 속도거리, 시간거리곡선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종축에 속도와 시간을 주어 표시한 운전선도로서 속도거리곡선(속도곡선)과 시간거리곡선을 같은 도표에 나타낸 것
4) 전류시간곡선
시간을 기준하여 전류와 시간과의 관계를 나타낸 곡선
5) 전력시간곡선과 전력량시간곡선
6) 운전선도를 구하는 방법
① 직접화법 – 가속력곡선에서 기하학적으로 운전선도를 구하는 도식화법으로 계산에 의한 임의의 속도에서 가속도와 이 속도까지 가속하는데 필요한 운전 시분을 구하여 운전선도를 고려 계산하는 화법
② 간접화법 – 운전 구간이 긴 경우이거나 선로의 구배 변화가 많은 곳에 이용되며 사전에 구배별로 운전선도를 그릴 때 이것을 구하는 구간의 선로 상태에 따라 주어지는 방법
7) 전력소비량과 열차운전
① 운전 조건과 전력소비량
가속도를 크게하면 전력 소비량은 적게된다.
제동도를 크게하면 역행시간이 단축되고 타행 시간은 길어지며 전력 소비량은 작게 된다.
② 차량 조건과 전력 소비량
차량중량, 치차비, 제어방법 등에 따라 전력 소비량이 변화한다.
회생제동에 의해 전력소비량을적게 할 수 있다.
저항제어는 전력소비량을 크게하며, 저항손에 의해 전력 손실이 크고, 직 병렬 제어나 탭제어는 전력 소비량이 적게 된다.
③ 선ㄹㅎ 조건과 전력 소비량
구배구간이나 곡선구간에서는 열차저항이 크게되어 전력소비량도 크게 된다.
역간거리가 짧을 때는 가속 및 제동 시간이 많고 타행 시간이 적게 된다.
반대로 역간 거리가 길때는 타행시간이 길게 되며 전력 소비량도 적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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