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설비 설계감리
동력설비에 있어서 전기설비업자의 시공범위는, 일반적으로 동력제어반으로부터 전동기로의 전력 배선 및 이것들의 운전, 정지, 인터록, 고장표시 등의 제어용 배선이며, 전동기 등의 운전 기계류의 설비는 공조, 위생 설비업자의 범위이다. 예를 들면, 송풍기 동력배선, 양수 펌프배선, 셔터 모터배선 등을 건축전기설비에서 동력설비라고 한다.
용량이 큰 전열설비등은 동력설비의 범위에 속하는 경우가 많지만, 용량이 작은 것은, 콘센트설비로 구분되는 것이 보통이다.
동력설비는 주로 기계실에 시공 되기 때문에 방수 작업이나 내진(耐震) 공법 등에 주의해야만 한다. 특히 지하의 기계실, 옥상의 쿨링타워 등으로의 배관 배선은 공조설비, 위생설비와의 취합이나 시공방법등의 문제로 된다. 고압 모터의 시공범위는 일반적으로, 고압 제어반을 포함한 배선이라도 전기 설비로부터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가. 동력설비 설계도서 검토전 주요 확인사항
① 용도별 전동기 용량과 기동방식
② 각 전동기의 기동정지 방법(현장, 원격, 자동 등)
③ 각 부하설비의 설치장소
④ 표시관계(운전, 고장 등)의 전달방법과 표시부분
⑤ 전원을 필요로 하는 부속기기의 유무나 전원종류
⑥ 각 기기간에 필요한 인터룩
⑦ 외부접속용 보조접점이 필요한지가 여부와 종류
나. 동력제어반 설치시 검토사항
① 반(盤)을 설치하는 장소는 전동기를 관찰할 수 있는 장소로 선정한다. 단 전동기가 다른 층에 설치되어 있
을때나 관찰하기 힘든 장소에서는 전동기 부근에 주변 개폐기를 설치 해서 보수 점검시의 안전을 고려한다.
② 반(盤)을 설치하는 장소는 문의 개폐 및 조작에 필요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한다.
③ 반(盤)을 설치하는 장소는 보일러 근처와 같이 열의 영향을 받는 장소, 습도가 높은 장 소, 분진이나 부식
성 가스와 같은 것이 발생하는 장소는 피한다.
④ 반(盤)의 배열은 부하설비의 배채와 가능한 한 대응시켜, 방향으로 인하여 잘못 조작하 는 일이 없도록 한
다.
⑤ 반(盤)을 고정시키는 기초볼트는 바닥의 콘크리트 타설시에 매설하는 것이 강도적으로 가장 뛰어나다. 뒤
에서 박는 앵커볼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수지 앵커볼트나 숫나사형 매 커니컬 앵커볼트를 사용한은 것이 바
람직하다. 또한 암나사형 메커니컬 앵커볼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인발하중이 한급수 작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⑥ 다립형 반은 상부를 벽측에 고정함으로서 지진발생시에 반의 전도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⑦ 물이 들어오거나 넘칠 우려가 있는 장소에 자립반을 설치할 때는 기초를 만들어 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
한다. 또한 배관은 상부에서 나온 노출배관이 바람직하다.
동력설비공사
항 목 | 검 토 사 항 |
동 력 제 어 반 | 1. 제어반의 규격 및 수량은 설계도서 및 시방서와 맞는가. 2. 제어반 설치조건과 설치환경은 고려했는가. 3. 제어반과 풀복스, 덕트와의 연결은 적절한가. 참고】타설비에 지장은 없는가. 4. 옥상, 옥측에 설치하는 경우 반위 취부, 배관은 방수처리를 고려해서 시공 했는가. 참고】박스 기타의 부속품은 나사조임이거나 또 시설장소에 따라 빗물등의 침입을 방지하는 것 을 사용하고 또 필요에 따라 패킹처리를 하도록 했는가. 5. 제어반의 방습처리는 되었는가. 6. 방재용 제어반의 배선구의 방화처리는 좋은가. 7. 동력제어반과 각 기기의 배치 및 조화는 이루어졌는가. 참고】제어반과 설비용기기는 현장조작, 관리에 편리하도록 평면계획을 해 야한다. 특히 사고시 대처능력을 최우선으로 한다. 8. 사용자의 입장에서 다시한번 검토할 것. 참고】현장 겸험이 풍부해야 한다. 감리자가 자세히 모르면 사용관리자는 두고두고 후회한다. 9. 반내의 여유공간은 적정한가. 10. 차단기, 기동기, 접촉기, 계전기, 계기등의 정격전류, 전압, 차단용량등은 설 계도와 시방서에 맞는지 재 확인하였는가. 11. 통전전에 계기의 영정확인을 하였는가. 12. 문짝의 개폐, 시건장치를 양호한가. 13. 반의 페인트 색상은 적정한가. |
배 선 | 1. 제어반내의 전선·케이블의 단말처리는 충분히 고려했는가. 2. 제어반내의 전선·케이블의 단자조임에 대한 부분은 고려했는가 참고】Motor등의 진동에 따른 전선의 절연저하등을 고려해서 시공한다. 3. 제어반내의 배선처리 및 BUS-BAR의 규격은 적정하게 정해졌는가. 4. 방재용기기의 내화배선은 고려했는가. |
배 관 | 1. 배전반으로 입상, 입하, 배관의 지지는 좋은가. 2. 진동하는 기기의 배관에는 가요전선관을 사용했는가. 3. 배관의 펌프, 밸브의 보수점검상 지장을 주지 않는가. 4. 동력배관과 설비배관의 증기 및 고열에 대한 배관과의 이격은 고려했는가. |
전동기의 접 속 | 1. 전동기 단자내의 규격과 위치는 고려했는가. 2. Y-△ 기동시의 전동기등 단자함 외에서 접속하는 경우 접속은 복스내에서 하도록 시공했는가. (내선규정 참고) 3. 전동기의 접속은 좋은가. 4. 고압전동기 단자와 고압케이블의 접속 부분의 보호커버는 고려 했는가. 5. 수중전동기의 경우 케이블 지지방법은 고려했는가. 6. 전극봉의 극수, 길이는 좋은가. 7. 전극의 배관단자부의 처리는 좋은가. |
접 지 | 1. 제어반, 배전반, 전동기 등의 접지는 했는가. 접지선의 굵기는 충분한가. (A = 0.052In) 2. 전동기의 철대, 배관, 박스 등의 접지는 좋은가. 3. 고압전동기의 고압케이블 보호커버의 접지는 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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