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넘선 장치 검토

 

 

1. 건넘선 장치의 개요

건넘선 장치는 선로가 교차하는 분기개소에 있어서 각 선로에 전기차를 운전할 수 있도록 전차선을 교차시켜 팬터그래프의 집전을 가능하게 하는 설비이며, 기존 전차선로 설비는 110[/h] 정도의 속도에 교차금구를 설치하는 건넘선 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나 열차가 점차 고속화됨으로써 전차선 압상력의 증대로 인한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을 주게 되므로 고속전철의 경우 220/h 이상의 속도에서는 본선전차선과 분기전차선 사이에 보조전차선을 설치하여 평행 건넘선 장치를 시설하고 있으며, 220[/h] 미만의 속도에서는 보조조가선 없이 본선과 분기선의 전차선으로 평행 건넘선 장치를 시설하여 양 전차선의 레일면상 높이를 같게 유지하여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이 없도록 시설하고 있다.

 

2. 건넘선 장치의 종류

(1) 교차장치

교차장치는 선로의 분기개소에서 상호 전기차가 운전 가능하도록 전차선을 교차시켜 팬터그래프의 집전이 가능하도록 한 설비이며 교차금구는 1호와 2호를 사용한다. 교차금구 1호는 중, 저속용에 사용되며 교차금구 2호는 고속용에 사용된다.

(2) 평행 교차장치

선로의 분기개소에 전차선을 교차하지 않고 Over lap 개소처럼 평행구간을 만들어 전차선을 교차하는 건넘선 장치를 말하며 선로의 분기점 부근에 지지물을 설치하여야 한다.

 

3. 건넘선 장치의 비교


종 별

교 차 장 치

평 행 교 차 장 치

시설방법

교차금구 설치

본선 전차선 하부에 설치

교차개소에 지지물 설치 금지

, 저속용 교차금구 1호 사용

고속용 교차금구 2호 사용

가동브래키트 평행틀 설치

평행개소 설치

교차개소에 지지물 설치

220[/h] 이상 보조 전차선 설치

 

경 제 성

저 가

고 가

선 정

부본선과 측선 교차개소

본선과 부본선 교차개소

본선 건넘선 개소



4. 건넘선 장치의 시설기준

(1) 교차장치

측선은 기존의 건넘선 장치를 사용하며 그 시설기준은 다음과 같다.

) 건넘선 장치는 운전빈도가 높은 주요선을 하부로 시설한다.

) 전차선이 교차하는 위치에는 교차철물을 시설하고, 조가선 상호간 및 전차선 상호간 또는 조가선과 전차선을 일괄 균압한다.

) 교차철물은 전차선의 이동에 따라서 교차한 전차선, 곡선당김철물 등과 경합해서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시설한다.

) 건넘선 장치에서 곡선당김철물은 상대되는 전선의 외측에 설치한다.

) 교차철물의 표준길이는 다음과 같다.

() 12번 분기 이하 : 1,400[]

() 15번 분기 이상 : 1,800[]

) 건넘선 장치에서 본선과 부본선 공히 상대측 궤도중심에서 전차선까지 거리가 300[]되는 지점은 수평을 유지하여야 한다.

) 조가선은 상호접촉에 의한 마찰로 소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방호한다.

) 건넘선 장치 교차점에서 본선측 궤도중심과 측선측 전차선 간의 간격이 1,200[]되는 지점까지는 곡선당김철물 등 일체의 클램프를 설치해서는 안 된다.

(2) 평행 건넘선 장치

) 열차속도 220[/h] 이하의 직선구간에서 분기되는 개소에 시설한다.

) 건넘선 장치에서 곡선당김철물은 상대되는 전선의 외측에 설치한다.

) 전철기 부근에서 분기선로 전차선은 본선 전차선보다 50[] 높게 설치한다.

) 12번 분기이하의 전철기는 전주의 위치를 전철기 중심근처에 설치한다.

) 15번 분기이상의 전철기는 전주의 위치를 팬터그래프 가이드가 접촉하는 지점(Attack Point)에 설치하며, 지지점에서 본선과 분기선로의 간격은 0.64±0.1[m]이내이어야 한다.

0.64[m] = d1 + d2 + d3

d1 : 본선의 최대 편위

d2 : 두 전차선간의 거리

d3 : 분기선로의 최대 편위

) 본선과 분기선로 전차선은 팬터그래프 가이드가 접촉하는 지점에서 분기선로 전차선을 높게 한다.

) 평행개소의 인류측에서 양선의 조가선과 전차선간을 균압선으로 일괄 균압한다.

) 평행개소의 인류측 지지점에 있어서 전차선의 인상 높이는 300[]로 한다.

) 평행개소의 경간은 2경간을 표준으로 한다.

) 전철기의 중심을 포함하고 있는 지지물 경간은 45[m]이내 이어야 한다.

) 평행개소의 전차선 상호간격은 200[]를 표준으로 한다.


5. 검토 결과

상기 건넘선 장치 검토결과 부본선과 측선 교차개소에는 교차금구를 사용하여 건넘선 장치를 시설하고 본선과 부본선 및 본선 건넘선 교차개소에는 본선 통과열차에 의한 팬터그래프의 원활한 집전을 위해 평행 건넘선 장치로 시설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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