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거장구내 홈 겸용주 관련 검토
1. 개요
최근 역사 설계는 지역의 특성 및 미관을 중시하여 설계되므로 승강장 지붕등을 이용한 홈 겸용주를 건축설계에 반영하여 미관을 해치지 않는 역사 건축물이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내용
해당 건축 설계사와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홈 겸용주에 걸리는 전차선로 하중을 건축 설계에 반영하도록 하였으나 00정거장은 건축 기본 및 실시설계가 미발주되어 홈 겸용주 설치 위치를 알 수 없는 관계로 전차선로 지지물을 홈 겸용주 없이 전차선로 단독으로 계획하였으며, 향후 건축기본 및 실시설계시 전차선로 지지물과 동일한 원형 강관으로 계획하도록 하며 구조 계산시 전자선로 하중을 다음과 같이 반영하여야 한다.
3. 홈 겸용주 하중검토
(1) 전차선로용 전선의 특성
종 별 구 분 | 전 차 선 | 조 가 선 | 급전선 | 비절연보호선 | 비 고 |
경 동 선 | 청동연선 | 경 동 선 | 경동선 | ||
단 면 적 [㎟] | 110 | 65 | 150 | 75 |
|
계산 단면적 | 111.1 | 65.49 | 152.8 | 75.26 |
|
외 경 [㎜] | 12.34 | 10.5 | 16.0 | 11.1 |
|
반 경 [㎜] | 6.17 | 5.25 | 8.0 | 5.55 |
|
구 성 |
| 37/1.5 | 19/3.2 | 7/3.2 |
|
질 량 [㎏/m] | 0.9877 | 0.605 | 1.375 | 0.677 |
|
파괴강도 [㎏f] | 3,900 | 4,316 | 5,990 | 2,910 |
|
허용하중 [㎏f] | 1,773 | 1,722 | 2,722 | 1,322 |
|
표준장력 [㎏f] | 1,200 | 1,200 | 900 | 500 |
|
저항20℃[Ω/㎞] | 0.1592 | 0.4316 | 0.118 | 0.239 |
|
(2) 설계제원
종 별 | 규 격 | 단위 중량 [㎏f] | 수 평 단면적 [㎡] | 갑 종 풍 압 [㎏f/㎡] | 표 준 장 력 [㎏f] | 설 치 높 이 [m] | |
급 전 선 | Cu 150㎟ | m | 1.375 | 0.0152 | 76 | 900 | 10.81 |
비절연보호선 | Cu 75㎟ | m | 0.677 | 0.011 | 76 | 500 | 6.65 |
조 가 선 | Bz 65㎟ | m | 0.605 | 0.0105 | 76 | 1,200 | 6.44 |
전 차 선 | Cu 110㎟ | m | 0.9877 | 0.01234 | 76 | 1,200 | 6.35 |
사 각 비 임 | L=15.2m | 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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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61 |
전 주 종 별 | 강관주(Φ318) | 본 |
|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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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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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L 면상 |
(3) 사각비임 하중계산
가) 강관주와 사각비임의 경우(빔 L=15.2m)
(가) 조 건
종 별 | 규 격 | 비 고 |
곡선 반경 (R) | 1,600m 이상 |
|
비 임 길 이 | 15.2m |
|
비 임 종 별 | 사각비임 |
|
전 철 주 | 강관주(Φ318× 9m) |
|
전 주 경 간 | 60m |
|
풍 압 하 중 | 갑종풍압하중 |
|
선 로 수 | 2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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