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거장구내 홈 겸용주 관련 검토

 

1. 개요

최근 역사 설계는 지역의 특성 및 미관을 중시하여 설계되므로 승강장 지붕등을 이용한 홈 겸용주를 건축설계에 반영하여 미관을 해치지 않는 역사 건축물이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내용

해당 건축 설계사와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홈 겸용주에 걸리는 전차선로 하중을 건축 설계에 반영하도록 하였으나 00정거장은 건축 기본 및 실시설계가 미발주되어 홈 겸용주 설치 위치를 알 수 없는 관계로 전차선로 지지물을 홈 겸용주 없이 전차선로 단독으로 계획하였으며, 향후 건축기본 및 실시설계시 전차선로 지지물과 동일한 원형 강관으로 계획하도록 하며 구조 계산시 전자선로 하중을 다음과 같이 반영하여야 한다.


3. 홈 겸용주 하중검토

(1) 전차선로용 전선의 특성


종 별

구 분

전 차 선

조 가 선

급전선

비절연보호선

비 고

경 동 선

청동연선

경 동 선

경동선

단 면 적 []

110

65

150

75

 

계산 단면적

111.1

65.49

152.8

75.26

 

외 경 []

12.34

10.5

16.0

11.1

 

반 경 []

6.17

5.25

8.0

5.55

 

구 성

 

37/1.5

19/3.2

7/3.2

 

질 량 [/m]

0.9877

0.605

1.375

0.677

 

파괴강도 [f]

3,900

4,316

5,990

2,910

 

허용하중 [f]

1,773

1,722

2,722

1,322

 

표준장력 [f]

1,200

1,200

900

500

 

저항20[Ω/]

0.1592

0.4316

0.118

0.239

 


(2) 설계제원


종 별

규 격

단위

중량

[f]

수 평

단면적

[]

갑 종

풍 압

[f/]

표 준

장 력

[f]

설 치

높 이

[m]

급 전 선

Cu 150

m

1.375

0.0152

76

900

10.81

비절연보호선

Cu 75

m

0.677

0.011

76

500

6.65

조 가 선

Bz 65

m

0.605

0.0105

76

1,200

6.44

전 차 선

Cu 110

m

0.9877

0.01234

76

1,200

6.35

사 각 비 임

L=15.2m

 

 

 

 

8.61

전 주 종 별

강관주(Φ318)

 

 

60

 

 

비 고

 

 

 

 

 

 

G.L

면상



(3) 사각비임 하중계산

) 강관주와 사각비임의 경우(L=15.2m)

() 조 건

종 별

규 격

비 고

곡선 반경 (R)

1,600m 이상

 

비 임 길 이

15.2m

 

비 임 종 별

사각비임

 

전 철 주

강관주(Φ318× 9m)

 

전 주 경 간

60m

 

풍 압 하 중

갑종풍압하중

 

선 로 수

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