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전선 및 비절연 보호선
구 분 | 강심 알루미늄연선 (ACSR) | 경동연선 (Cu) | |
단 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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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 가격이 저렴 • 중량이 가볍다. • 인장하중이 크다. | • 도전율이 좋다.(97%) • 염해 및 공해에 강하다. | |
단 점 | • 도전율이 적다.(60%) • 염해 및 공해에 약하다. | • 가격이 고가 • 중량이 무겁다. • 인장하중이 적다. | |
사용장소 | • 산업선 • 수도권 전철 | • 수도권 전 • 전라선(순천~여수) | |
| 급전선 | - | Cu 150㎟ |
선 정 | 보호선 | - | Cu 75㎟ |
선정사유 | 부식방지의 장점을 감안하여 급전선 전구간 및 비절연 보호선은 경동연선 Cu 150㎟, Cu75㎟로 선정 |
현수애자
구 분 | 기존(자기제 250㎜) | 변경(고분자제 T-s) |
형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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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 불순물 부착시 세척이 쉬움. • 국내 사용실적이 풍부함. | • 인장하중이 크고 중량이 가벼움. • 파손우려가 없고 시공성이 좋음. |
단 점 | • 파손우려가 내포되고 시공성이 나쁨. • 인장하중이 작고 중량이 무거움. | • 국내 사용실적이 다소 적음. |
선 정 |
| ◎ |
선정사유 | 중량이 가벼워 시공성이 좋으며 파손우려가 없고 경제적인 고분자제 T-s로 선정 |
강관주
구 분 | 강관주 9t | 강관주 7t | |
형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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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 질 | 강 관 | STK 490 (일반구조용 탄소강관) | STKT 590 (철탑용 고장력 강관) |
저 판 | SM 490 | SM 490 | |
중량(m당) | 57.4kg | 46.1kg | |
효 과 | 중량이 가벼워 시공이 용이하여 자재비 및 운반비 절감 (약 23%) |
겸용 전주밴드
구 분 | 기존 | 변경 |
내 용 | 비절연보호선 지지용 전주밴드+완철 | 가동브래키트 하부밴드 겸용 |
형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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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 과 | 시공이 용이하여 자재비 및 인건비 절감(약 100%) |
교량 전철주기초
구 분 | 개선 전 | 개선 후 |
내 용 | 교량교각 기초 + 원형강관주 | 원형강관주 |
형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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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 과 | 교량교각 전철주기초를 상판기초로 변경하여 자재비 및 인건비 절감 (약 59%) |
자동장력조정장치
구 분 | 활차식 | 스프링식 |
형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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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 국내 다년간 사용 실적이 있음 • 설치비가 저렴 • 장력변동율이 작다. | • 대기노출 부속설비가 없어 유지보수 비 절감 • 설비가 간단하여 고 신뢰성 확보가능 • 주상작업 등 불필요로 안전사고 발생 적음 |
단 점 | • 주기적인 보수로 유지보수비 증가함 • 시설이 다소 복잡하여 유지 보 수가 어려움 | • 초기투자비 증가함. |
선 정 | ◎ (일반토공구간) | ◎ (터널, 교량구간) |
선정사유 | 노반의 선로 조건 및 장력설치 위치를 감안하고 유지보수성 등을 고려하여 선별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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