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장치의 종별과 사용구분


구분장치의 종별, 사용구분 및 속도는 다음 표에 의한다.

구분장치는 다음 표에 의하여 각 운전속도에 적합한 것을 사용한다.

구 분

종 별

제 목

사 용 구 분

비 고

전기적

구분

에어섹션

(Air Section)

지상구간

동상의 본선구분용

지상구간 : 2경간평행

애자섹션

(Section Insulator)

FRP

동상, 하선 및 측선구분

다이아몬드형

절연구분장치

지상구간

이상의 본선구분용

 

기계적

구분

에어조인트

(Air Joint)

본선구분

합성전차선 평행개소 구분

T-M-M-T

연동연선 100[m]설치

전기적으로 접속

 

 


전기적 구분장치의 설치위치


구분장치의 설치위치는 다음 각호에 의한다.

 

복선구간에서 장내신호기 부근에 설치하는 구분장치는 장내신호기의 위치와 일치시키거나 또는 그 내측에 시설한다.

복선구간에서 출발신호기 부근에 설치하는 구분장치는 입환을 행하는 역단 분기기에서 인상열차 길이에 50[m]를 가산한 길이 이상 이격한다.

이격거리를 택한 경우 구분장치와 그 전방의 폐색신호기 까지의 거리가 당해 선구를 운전하는 열차장에 50[m]를 더한 값 이하일 경우에는 폐색신호기의 내측에 시설한다.

단선구간에서 장내신호기 부근에 설치하는 구분장치는 장내신호기의 외측에 당해 선구를 운전하는 열차장에 50[m]를 더한 값 이상 이격한 위치에 설치하여 입환을 행하는 구간은 “50.2”호에 준한다.

정거장간에 설치하는 구분장치는 폐색신호기 위치와 일치 시킨다. 다만, 단선구간으로 상하의 폐색신호기의 외방이 중복할 경우에는 대향의 신호기 어느 것에서 당해 선구를 운전하는 열차장에 50[m]를 더한 값 이상 이격한 위치에 시설한다.

입고선에 설치하는 구분장치는 차량정지 표지에서 전방 20[m] 이격한 위치에 시설한다.

절연구분장치(Neutral Section)는 변전소앞 및 구분소앞에 선로곡선 반경 R = 800[m] 이상, 구배 5이하 개소에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급전조건, 차량의 성능 신호기의 위치 및 열차 운전 조건을 관련부서 관계자와 협 의 후 선정한다.



에어섹션(Air Section)


에어섹션은 다음 각호에 의하여 시설한다.

 

평행부분에서 전차선 상호간의 이격거리는 300[]를 표준으로 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교류에 있어서는 250[]까지 단축할 수 있다.

구분용애자의 하단은 본선의 전차선 높이에서 200[] 이상 올린다.

평행부분은 50[m] 이상으로 하고 경간은 2경간으로 한다.

계통이 다른 가압부분 상호는 가동브래킷 등의 이동을 고려하고 제“51.1”호의 이 격거리를 유지 하도록 시설한다

평행부분의 동일 급전계통에 속하는 전차선과 조가선의 사이는 상호균압 한다.

평행부분에 있어서 양방향의 전차선의 레일면 높이의 등고부분이 500[] 이상 되도록 시설한다.

무가압 부분의 전차선과 조가선 및 이에 근접하는 가압부분의 조가선도 상호균압 한다.

 

 

애자섹션(Section Insulator)


건넘선 및 측선에 설치하는 애자섹션은 본선을 통과하는 열차의 팬터그래프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본선의 궤도 중심면에서 될 수 있는 한 멀리 이격한다.

애자섹션은 합성전차선 또는 전차선의 장력을 자동 조정할 경우에 변형되지 않도록 시설한다.

애자섹션 양단 동일 급전계통의 전차선과 조가선 사이는 각각 상호 균압한다.

 

 

절연구분장치(Neutral Section)


구분장치의 길이는 당해 선구를 운행하는 전기열차의 속도, 팬터그래프의 성능 및 설치 간격, 지형조건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절연구분장치는 다음 각호에 의하여 시설한다.

절연구간을 갖는 활차식 자동 장력조정장치의 인류구간의 길이를 600[m] 이하로 하거나 이중 에어섹션을 구성할 수 있다.

절연구분장치 양단의 전차선과 조가선은 상호 균압한다.

절연구분장치 구간의 조가선은 팬터그래프 통과로 생기는 아크(Arc)에 의한 손상이 없도록 시설한다.

 

 

에어조인트(Air Joint)

에어조인트는 다음 각호에 의하여 시설한다.

 

평행부분에서 전차선의 상호 간격은 200[]를 표준으로 한다.

평행부분 양단에서 조가선 상호, 전차선 상호간 및 조가선과 전차선간을 일괄 균압한다.

균압선의 리드선은 적당한 여유를 두고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를 주지 않도록 시설하며 연동연선 100[] 이상으로 한다.

지지점에 있어서 전차선의 인상높이는 300[]로 하고 접속철물 등은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시설한다.

평행부분은 40[m] 이상으로 하고 경간은 2경간으로 한다.

평행부분에서는 단주 설치를 원칙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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