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구간과 장력구간


가공전차선로의 인류구간(길이를 나타낼 때에는 섹션 또는 인류길이라 한다) 설정은 다음과 같이 한다.

커티너리 가선구간은 1,500[m] 이하로 한다. 다만, 신규 스프링식 장력장치를 시설할 경우 스트로크 조정범위에 따라 연장 할 수 있다.

급전선, 비절연보호선의 인류구간은 1,000[m] 이하로 한다.

 

 

인류장치


전차선, 조가선, 급전선, 비절연보호선 등의 인류장치는 다음 각호 및 표준도에 의한다.

 

전차선, 조가선 및 합성전차선의 인류장치는 인류구간이 750[m] 이하 일때에는 일 단에 설치한다. 다만, 터널내에서 자동장력 조정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인류구간의 양단에 인류장치를 설치 할 수 있다.

인류장치는 지지물에 견고하게 설치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콘크리트 옹벽 등에 시설할 수 있다.

인류전용주는 가선종단주 이외에는 별도로 시설하지 아니함을 원칙으로 한다.

급전선, 비절연보호선의 인류장치는 1,000[m]마다 설치함을 원칙으로 하고 선로횡단 및 터널입구 등의 취약지점이나 보수상 필요한 곳, 횡장력이 극히 심한구간(곡선반경 300[m]이하)의 장력을 분할할 필요가 있는 곳에 설치한다.

 

 

영구신장조성 Pre-stretch


본선의 전차선 및 조가선은 전선의 신장을 적게하기 위하여 인류장치를 조정하기 전에 영구신장조성(Pre-stretch)을 시행한다.

부본선 및 본선과 교차하는 전차선 및 조가선은 필요에 따라 영구신장 조성을 시행한다.

영구신장 조성시의 장력 및 시간은 다음과 같다.


구 분

종 별()

과 장 력

시간()

비 고

전차선

Cu 110

운전장력의 150%

72시간

신설선

조가선

CCS 65

운전장력의 120%

10

신설선

 

 

장력조정장치


전차선, 조가선의 온도변화에 따른 장력변화는 자동장력조정장치에 의하여 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자동장력조정장치는 온도변화, 조정거리, 설치장소 등을 고려, 사용전에 적합한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구배구간에서 인류구간의 한쪽에 자동장력조정장치를 설치하는 경우는 그 인류구간의 아래(낮은)쪽에 설치한다. 자동장력조정장치를 하는 조가선 및 전차선은 억제저항이 적게 되도록 시설한다.

자동장력조정장치는 스프링식을 사용하도록 한다.

 

 

전차선 및 조가선의 표준장력


전차선 및 조가선의 표준장력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전 차 선

조 가 선

비 고

선 종

장 력

선 종

장 력

110[]

9,800[N]

강심동연선 65[]

9,800[N]

측 선

110[]

11,760[N]

강심동연선 65[]

11,760[N]

본선 및 부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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