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배전계통의 구성
1. 수전전압 선정 및 계통구성
(1) 수배전계통은 3상4선식 22.9[kV] 직접접지방식으로 하며, 필요시 다른 방식을 적용 할 수 있다.
(2) 수전계통구성
① 한전으로부터 2회선 수전함을 원칙으로 하고, 자동절체회로를 구성하여 배전계통으로 연결하며, 비상시 인근 수전배전소에서 연장급전이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2. 배전방식 및 전압
(1) 배전선로의 배전방식과 공칭전압 및 회로 최고전압은 표 에 의한다.
배전방식 및 공칭전압과 회로 최고전압
구분 | 표준공칭 전압[V] | 배전방식별 전압[V] | 회로최고 전압[V] | ||
단상 2선식 | 3상 3선식 | 3상 4선식 | |||
저압 | 220 380 440 | 220 - - | 220 440 440 | 220/380/440 | |
고압 | 3,300 6,600 | 6,600 | 6,600 | 7,200 | |
특별고압 | 22,900 | 13,200 | 22,000 | 22,900 | 25,800 |
(2) 고압 및 특별고압선로의 전압강하
(3) 저압배선의 전압강하는 최대
저압배선의 전압강하
종별 | 표준전압에 대한 전압강하[%] |
간선(인입선 접속점으로부터 인입구까지의 부분포함) 및 분기 회로 | 2 이하 |
전기사용장소 내에 설치하는 변압기로부터 최원단 부하까지(변 압기의 2차측 단자로부터 주배전반까지의 부분 포함) | 5 이하 |
(4) 인입선 접속점 또는 전기사용 장소 내 시설하는 변압기로부터 최원단 부하에 이르는 전선의 긍장이 60[m]를 초과하는 경우의 전압강하는 3항의 규정에 관계없이 최대 사용전류에 의하여 계산하고 표 에 의할 수 있다
전선긍장 60m 초과경우 전압강하
인입선 접속점 또는 전기사용 장 소 내에 시설하는 변압기로부터 최원단 부하에 이르는 사이의 전 선긍장 [m] | 표준전압에 대한 전압강하 [%] | |
전기사용장소 내에 시설하는 변압기에서 공급하는 경우 | 저압 으 로 공급하는 경우 | |
120 이하 200 이하 200 초과 | 5 이하 6 이하 7 이하 | 4 이하 5 이하 6 이하 |
3. 배전계통의 구성
(1) 배전계통의 구성은 부하의 상황, 경과지의 지리적 조건, 사고조사, 사고복구, 절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고 다음에 의한다.
① 특별고압 배전계통은 1, 2호계 각 필요개소에 전원을 공급하며 기지설비를 제외하고 22.9[kV], 2회선 동등(Dual)급전을 원칙으로 한다.
② 기존 6.6[kV] 배전계통 개량 시 1, 2호계 각 필요개소에 전원을 공급하며 기지설비를 제외하고 3상 3선식 2회선 동등(Dual) 급전을 원칙으로 한다.
③ 저압 배전계통은 단상 2선식 220[V] 2회선과 3상 4선식 380/220[V] 2회선 이상으로 구성한다. 또한 차량기지에는 3상 3선식 440[V] 전원을 구비하여야 한다.
④ 전철변전소, 급전구분소, 보조급전구분소, 차량기지, 신호장, 수전실 및 역사 전기실 등의 사고 발생 시 연장급전이 가능하게 구성하여야 한다.
⑤ 특별고압 및 고압 배전선의 부하는 균등부하가 되도록 분포하게 하고, 평상시 부하에 인접한 수전실에서 전원을 우선 공급할 수 있도록 저압부분 절체상세도를 작성 하여야 한다.
⑥ 배전선로의 동등(Dual) 급전에 따른 부하분담 결선도를 작성하여야 한다.
⑦ 신호 및 통신기계실용 변압기 2차측에 신호/통신용 차단기를 추가 설치하여 신호 및 통신기계실 분전반의 전원 이중화를 구성하여야 한다.
⑧ 고속선 운행선 상의 선로변 작업(관로 및 케이블 포설 등)은 철도공사의 야간차단 작업 승인 후 시공이 가능하므로 야간할증을 반영하여 설계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운행선상의 모든 작업공정을 세분화하여 열차빈도별 할증 및 야간할증 기준을 수립하여 감독의 승인을 득한 후 설계에 반영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