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연 접지선   

 

 

1.  절연 접지선

 

대지에 매입되는 매설 접지선은 CU 35[]를 사용하지만 공동 관로등 노출되는 개소의 접지선은 F-GV 70[] 절연 접지선을 사용하고 있다.


(1) 관련 규정 검토  

철도 전철전력설비 설계 지침  

246(터널내 전선로의 시설) 터널내에 시설하는 전선로는 내부식성이 강하고 불에 잘 타지 않는 재료를 사용하며 시설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 케이블 또는 비닐절연전선 공사에 의하며 전선관로 등에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도시철도시설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2절 화재안전기준  

46(화재예방을 위한 기준) 전기설비 등은 화재발생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1. 전기설비에는 불연재(不燃材)를 사용할 것. 다만, 전기설비의 특성상 불연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난연재(難燃材)를 사용할 수 있다.  

2. 변전소와 전기실에는 폭발 위험 및 연소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방식의 설비를 선정할 것  

3. 전선에는 저독성의 난연재를 사용하고, 필요시 전선관 등으로 보호할 것. 다만지중관로(地中管路) 방식의 전선 및 지상 구간의 케이블의 경우 저독성이 아닌 난연재를 사용할 수 있다.  

4. 불꽃이나 열이 발생할 위험이 있는 장치는 일정한 간격으로 거리를 두고 설치하, 필요한 경우 그 사이를 절연하거나 불연재질의 차단막을 설치 할 것

 

내선 규정  

. 1445-3 1, 3종 및 특별 3종 접지공사의 시설방법  

지중 및 접지극에서 (지표면상 60cm 이하 부분의 접지선, 습한 콘크리트, 석재, 돌류에 접하는 부분 또는 부식성 가스나 용액을 발산하는 장소의 접지선을 제외 한다) 접지선으로 알루미늄선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 1445-15 접지선의 녹색 표시  

() 접지공사의 접지선은 (다음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한다) 녹색 표시를 하여야 한.  

() 접지선이 단독으로 배선되어 있어 접지선을 한눈에 쉽게 식별할 수 있는 경우  

() 다심케이블, 다심캡타이어케이블 또는 다심코드의 1심선을 접지선으로 사용하는 경우로서 그 심선이 나전선 또는 황록색의 얼룩무늬 모양으로 되어 있을 경우  

() 부득이 녹색 또는 황록색 얼룩무늬 모양인 것 이외의 절연전선을 접지선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말단 및 적당한 개소에 녹색테이프 등으로 접지선임을 표시하여야 한다.


(2) 절연 접지선  

적용 범위  

- 접지용 난연 PVC 절연 전선  

- 전기설비 기술 기준령에 준한 트레이용 난연 케이블  

적용 규격  

- KS C IEC 60502-1  

- 정격 전압 1~30kV 압출성형  

- 절연 전력 케이블 및 그 부속품 - 1케이블(1kV 3kV)  

선심 식별  

- 녹색  

제품 인증  

- 전기용품 안전인증

 

(3) 강심 알루미늄 연선  

적용 범위  

- 강심알루미늄 연선  

- 고압 강심 알루미늄 절연전선  

- 한전 표준 규격의 가공전선로에 사용하는 알루미늄연선  

적용 규격  

- ES-6145-0005 강심알루미늄 연선(ACSR)  

- ES-6145-0007 고압 강심알루미늄 절연 전선 (ACSR-OC)  

선심 식별  

- 검정색

 

(4) 도전율 비교

도전율 비교


도체명

도 전 율(mhos/m)

비고

6.17 x 10 7

 

구리

5.90 x 10 7

 

4.10 x 10 7

 

알루미늄

3.82 x 10 7

 

1.00 x 10 7

 

(silicon)

2.00 x 10 8

 

(statinless)

1.10 x 10 8

 

() 도체의 도전율이 높을수록 신호의 손실이 적다

(null)

(5) 단면적 검토 (절연 접지선)  

단면적 검토 (절연 접지선)

   

검토 단면적

F - GV

ACSR-OC

비고

50

70 []

95[]

 

 

(6) 경제성 비교  

경제성 비교표 (절연 접지선) [단위 : /M ]


전선 규격

재료비

노무비

경비

합계

F-GV 70

8,792

1,705

51

10,548

ACSR-OC 95

2,530

1,921

57

4,508



2. 검 토

 

F-GV 70[]의 대용으로 ACSR-OC (고압 강심알루미늄 절연 전선)을 사용은 관련 규정 및 도전율, 경제성을 검토한 결과 토공, 교량구간의 경우 절연 접지선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본딩선 및 접속선으로 사용은 강심이 포함 되어 시공성이 떨어짐으로 터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피복을 난연성으로 제작할 수 있는 별도의 규격을 작성하여 구매 설치하도록 제안한다.

 

 

3. 결과 및 고찰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의 전철화와 관련하여 도입된 매설접지 방식의 공통(통합)접지 방식에 대하여 선로특성에 맞는 설계기준 및 시설방안 등에 검토한 결과,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급전계통 방식이 동일하므로 접지방식의 설계기준 및 시설방안도 동일하게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철도의 안전 운행을 위하여 신호/통신시스템의 보호를 위한 조건인 1[km]1Ω 이하의 접지저항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점은 현장의 여건상 1km마다의 접지저항을 측정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현실이므로 본 연구용역 사업에서 철도 주변의 대지저항률 측정 및 분석결과와 시뮬레이션 등을 통한 검토결과에 의하면 매설접지방식의 접지전극을 1[km] 이상의 구간에서 1회선만 시설하여도 이 조건은 충분히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4. 고속 철도 접지 설계 및 시공

 

토공 구간    

 

고속철도 토공구간 경제성 비교표

                       

구분

당초

변경

비고

매설 접지선

(CU 35)

o , 하선 2회선 매설

o 상선 1회선 매설

 

절연 접지선

(F-GV 70)

o , 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o , 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본딩선

o 50[m]

o 250[m]

 

접속선

o 필요개소에서 분기

o 필요개소에서 분기

 



터널 구간  

고속철도 터널구간 경제성 비교표


구분

당초

변경

비고

매설 접지선

(CU 35)

o , 하선 2회선 매설

o , 하선 2회선 매설

 

절연 접지선

( F - G V 70 )

o , 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o , 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본딩선

o 50[m]

o 250[m]

 

접속선

o 필요개소에서 분기

o 필요개소에서 분기

 

구조물 접지

o 접지용 평철 설치 200[]이상

o 접지용 평철 설치 200[]이상

 



교량 구간

 

고속철도 교량구간 경제성 비교표


구분

당초

변경

비고

절연 접지선

( F - G V 70 )

o , 하선 공동관로내 2회선

포설

o , 하선 공동관로내 2회선

포설

 

접속선

o 필요개소에서 분기

o 필요개소에서 분기

 

구조물 접지

o 매 교각 마다 시설

o 교량 신축이음장치 개소 접지

o 매 교각 마다 시설

o 교량 신축이음장치 개소 접지

 


 


5.  일반철도 접지 설계 및 시공

 

토공 구간  

 

일반철도 토공구간 경제성 비교표


구분

당초

변경

비고

매설 접지선

(CU 35)

o , 하선 2회선 매설

o 상선 1회선 매설

 

접지 단자함

o 250[m] 간격으로 설치

o 250[m] 간격으로 설치

 



터널 구간

 

일반철도 터널구간 경제성 비교표

   

구분

당초

변경

비고

매설 접지선

(CU 35)

o , 하선 2회선 매설

o , 하선 2회선 매설

 

접지 단자함

o 250[m] 간격으로 설치

o 250[m] 간격으로 설치

 

구조물 접지

 

o 접지용 평철 설치 200[]이상

 

 


교량 구간 

 

일반철도 교량구간 경제성 비교표


구분

당초

변경

비고

절연 접지선

( F - G V 70 )

o , 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o , 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접지 단자 함

o 250[m] 간격으로 설치

o 필요 개소에서 절연 접지선과 T

분기 후 접속

 

구조물 접지

o 매 교각 마다 시설

o 매 교각 마다 시설

o 교량 신축이음장치 개소 접지

 


 

6. 구조물 접지

 

고속철도와 일반철도는 사용 전압 및 합성 전차선의 선종, 가고등에서 큰차이가 없음으로 공통접지를 구성함에 있어 고속철도와 일반 철도를 구분하여 접지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은 불합리함으로 고속 및 일반철도의 접지방식을 동일하게 적용할 것잔류 응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크램프 접속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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