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및 시공의 구분
1. 신호시스템의 접지
(1) 신호시스템의 접지 요구 조건
① 토공구간 상․하선 횡단접속 : 50 ~ 250[m] 간격 시설(철도 노선내의 모든 기기 및 구조물 등의 금속체는 등전위 본딩)
② ICL(Inter Cross Link) 횡단접속 : 1 ~ 1.2[km] 간격 시설
③ 매설접지선(CU 35㎟)과 절연접지선(F-GV 70㎟) 상호 접속은 50[m] 간격
④ 신호 제어함, 표지류 등의 금속체는 접지선 인출부 길이를 100[m] 이내
⑤ 선로변 10[m]내 모든 금속체는 접지
(2) 공통 사항
① 노반 상․하선 공동관로에 절연접지선(F-GV 70㎟)을 포설하여 선로변의 각종 설비 및 구조물, 방음벽, 휀스 등의 금속체와 접속
② 노반 상․하선 절연접지선(F-GV 70㎟)은 1 ~ 1.2[km] 간격으로 접속하고 임피던스 중성선과도 접속하여 전차선 귀선로 구성(Inter Cross Link 및 Connector of Protective Wire 횡단개소)
2. 검 토
(1) 토공구간 상․ 하선 횡단접속을 50 ~ 250[m] 간격으로 시설할 경우 궤도회로의 오동작으로 열차 통행에 지장을 줄 수 있어 필요개소에 신호에서 접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2) ICL(Inter Cross Link) 횡단접속선을 1 ~ 1.2[km] 간격으로 시설은 궤도 회로의 연결을 위하여 시설됨.
3. 고속철도 매설접지 설계기준
(1) 검토
철도의 안전 운행을 위한 신호/통신시스템의 보호를 위한 조건인 1[km] 당 1Ω이하의 접지저항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점은 현장의 여건상 1[km] 마다의 접지저항을 측정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현실이므로 철도 주변의 대지저항률 측정 및 분석결과와 시뮬레이션 등을 통한 검토결과에 의하면 매설접지방식의 접지 전극을 1k[m] 이상의 구간에서 1회선만 시설하여도 이 조건은 충분히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① 토공구간에서 노반 상선에 매설접지선(CU 35㎟) 1회선을 설치하고 공동관로 내에는 상, 하선 모두 절연접지선 시설, 모든 기기 등을 등전위 본딩할 수 있도록 매설 접지선과 절연 접지선을 250[m] 간격마다 접속하며, 공동관로내 절연 접지선에서 필요개소의 전철주, 방음벽, 울타리, 안전난간, 핸드레일 등의 모든 피접지물을 절연접지선에 접속하는 것.
② 교량구간에서 교각의 구조체를 접지전극으로 활용하고, 상․하선의 공동 관로 내에 절연접지선(F-GV 70㎟)을 시설하여 선로 인근의 전철주, 안전난간, 핸드레일 등의 모든 피접지물을 절연접지선으로 접속하도록 하는 것을 제안함. 또한, 교량의 신축이음(Expansion Joint) 개소마다 절연접지선(F-GV 70㎟)으로 접속(등전위 본딩)할 것.
③ 터널구간에서 터널의 구조체를 접지전극으로 활용하며 노반 상․하선에 매설접지선 (CU 35㎟)을 시설하고, 터널(구조체)접지와 연결하며 상․하선의 공동 관로 내에 절연접지선(F-GV 70㎟)을 시설하고 매설 접지선과 절연 접지선을 250[m] 마다 접속하고 동 관로내 절연 접지선에서 필요개소의 전철주, 방음벽, 울타리, 안전난간, 핸드레일 등의 모든 피접지물을 절연접지선에 접속.
4. 일반철도 매설접지 설계기준
(1) 검토
철도의 안전 운행을 위한 신호/통신시스템의 보호를 위한 조건인 1[km] 당 1Ω이하의 접지저항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점은 현장의 여건상 1[km] 마다의 접지저항을 측정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현실이므로 본 연구용역 사업에서 철도 주변의 대지저항률 측정 및 분석결과와 시뮬레이션 등을 통한 검토결과에 의하면 매설접지방식의 접지 전극을 1[km] 이상의 구간에서 1회선만 시설하여도 이 조건은 충분히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① 토공구간에서 노반 상선에 매설접지선(CU 35㎟)을 1회선을 시설하며, 전철주에 250[m] 간격으로 접지단자함을 설치하여 주변 접지 대상물과 연결하여 접지를 시행 하도록 하며, 모든 기기 등을 등전위 본딩.
② 교량구간에서 교각의 구조체를 접지전극으로 활용하고, 상․하선의 공동 관로 내에 절연접지선(F-GV 70㎟)을 시설하여 선로 인근의 전철주, 안전난간, 핸드레일 등의 모든 피접지물을 절연접지선으로 접속하도록 하는 것을 제안함. 또한, 교량의 신축이음(Expansion Joint) 개소마다 절연접지선(F-GV 70㎟)으로 접속(등전위 본딩)할것.
③ 터널구간에서 터널의 구조체를 접지전극으로 활용하며 노반 상․하선에 매설접지선 (CU 35㎟)을 시설하고, 터널(구조체)접지와 250[m] 마다 설치되는 접지단자함에서 터널 내의 안전난간, 핸드레일 등의 모든 피접지물에 접속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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