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과 가선
1. 사용전선의 표준과 굵기 선정
1) 전압별 전선의 사용구분
전압별 전선의 사용구분은 표 와 같다.
전선의 사용구분
선종 | 저압 | 고압 | 특고압 | |
시가지 및 인가지역 | 기타장소 | |||
절연전선 | ○ | ○ | ○ | ○ |
케이블 | ○ | ○ | ○ | ○ |
(주) 기타장소에 절연전선이나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비닐하우스 설치지역
2. 과수 및 육림단지 중 일반인 안전사고 우려지역
3. 농사용 관정 시공이 많은 지역
4. 조류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
5. 기타 야외 지역 중 일반인 안전사고 및 선로사고 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역
2) 전선의 굵기 선정
전선의 굵기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선정한다.
(1) 최대부하 시 말단 공급점의 전압이 규정범위 이내일 것
(2) 전압강하를 검토할 것
(3) 전선의 연속 및 순시허용전류와 기계적 강도를 고려할 것.
단, 순시과전류의 지속시간은 0.5초를 표준으로 함
2. 전선의 소요량 계산
1) 가선시의 소요량
전선 가선시 실소요량은 다음과 같이 산출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1) 선로가 평탄할 때 (선로 긍장×전선조 수)×1.02
(2) 선로의 고저가 심할 때 (선로 긍장×전선조 수)×1.03
2) 철거시의 회수량
전선 철거할 때의 실 회수량은 다음과 같이 산출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선로 긍장×전선조수)
3. 시설상태에 따른 가선방법
다른 설비와 접근 또는 교차시의 가선방법과 전선의 최소 굵기는 같거나 그 이상이어야 한다. 단, 전선이 Al선일 때는 이와 동등 이상의 세기와 굵기이어야 함.
4. 가공케이블의 시설
가공케이블의 시설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가공케이블의 높이는 가공전선의 높이에 준용한다. 다만, 전용부지 내에 시설하는 경우는 3.5[m] 이상으로 한다.
(2) 조가선은 단면적 22[㎟] 이상의 아연도강연선을 사용한다.
(3) 케이블 행거는 케이블에 적합한 것을 사용하고 그 간격은 500[㎜]를 표준으로 한다.
(4) 케이블의 행거는 스테인레스제를 사용한다.
(5) 케이블을 가공전선과 동일지지물에 병가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케이블을 가공전선의 하위에 가설한다.
(6) 케이블이 지지물 등에 접촉할 우려가 있는 장소 및 직선접속 지점에는 마닐라 로프 등으로 방호한다.
(7) 조가선은 공용접지에 연결한다. 다만, 비공용접지구간은 제3종 접지공사를 한다.
(8) 자기지지형 케이블의 가설 이도율은 표준온도 상태에서 1.5[%]를 표준으로 한다.
5. 특별고압(또는 고압)중성선의 가선
(1) 동일변전소에서 인출된 특별고압(또는 고압) 배전선의 중성선은 서로 공용한다.
(2) 서로 다른 변전소에서 인출된 특별고압(또는 고압) 배전선의 중성선은 공용하지 않는다. 다만 인근 통신선에 대한 유도장해 여부를 검토하여 문제가 없는 경우에 한하여 중성선을 공용할 수 있다.
(3) 서로 다른 변전소에서 인출된 특별고압(또는 고압) 배전선의 중성선을 동일 지지물에 병가할 경우에는 중성선을 별도로 가선하며 한 전주에서 두 중성선을 함께 접지 하지 않는다.
(4) 중성선의 굵기는 전압선과 같은 굵기로 하며 최대는 ACSR 95[㎟]로 한다. 단, 다음의 경우는 제한을 받지 않는다.
① 통신선 유도장해의 경감 방안으로서 중성선 굵기를 크게 하거나 중성선의 조수를 2 조로 할 때
② 장경간 또는 특수지역에서 기계적 강도가 필요할 때
(5) 중성선 2조 가선시의 중성선간 연결은 양단과 접지시공 전주마다 상호 연결한다.
(6) 중성선의 접속 및 중성선과 타전선과의 접속은 사고 시 과전류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하고 내구성 있게 접속하여 중성선의 단선, 접속불량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7) 중성선은 선로 및 구내의 모든 특별 고압측 기기의 외함 및 접지와 연결하여야 한다.
6. 저압중성선의 가선
(1) 특별고압(또는 고압)의 다중 접지된 중성선은 동일계통의 저압중성선 또는 접지측 전선과 공용하며, 이 경우 공용 중성선의 굵기 선정은 특별고압 중성선 굵기와 저압 중성선 굵기 중 큰 것으로 한다.
(2) 접지계통(22.9[㎸]-Y)의 중성선과 비접지계통(6.6[㎸])의 저압 중성선은 공용하지 않고 별도 가선하며 한 전주에서 두 중성선을 함께 접지하지 않는다.
(3) 일차가 특별고압(22.9[㎸]-Y) 계통일 때 그 저압의 중성선 또는 접지측 전선은 다중 접지를 시행한다.
(4) 일차가 비접지 계통일 때 저압의 중성선은 말단주에서 제3종 접지공사를 시행한다.
7. 가공전선의 분기
(1) 가공전선의 분기는 전선이 지지된 점에서 시행하여야 한다. 다만, 공사상 불가피한 경우, 전선에 장력이 가하여지지 않도록 시설할 때는 제외한다.
(2) 특별고압 및 고압배전선의 내장개소에서 분기하는 경우에는 전원측 또는 부하측 중 어느 한쪽에서 분기접속을 하여야 하고 양측에서 분기하지 않는다.
8. 전선의 접속과 절연
전선의 접속은 다음에 의하여 한다.
(1) 전선접속의 일반적인 사항
① 접속부분의 전기저항은 같은 길이의 동일 전선저항보다 증가하지 않아야 한다.
② 장력이 걸리는 부분에서 접속할 때 접속부분의 기계적 강도는 접속하지 않은 부분에 비하여 20[%] 이상 감소시키지 않아야 한다.
③ 절연전선 상호간을 접속할 때 접속부분의 절연은 타부분의 절연물과 동등이상의 효력이 있는 방법으로 충분히 절연해야 한다.
④ 철도, 궤도, 타전선로, 약전류 전선로 등을 횡단하는 장소에서 전선접속개소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전선의 접속을 경간에서 하지 않고 지지점에서 시행한다.
가. 굵기가 서로 다른 전선의 접속
나. 동선과 Al선과 같은 이종전선의 접속
다. 나전선과 절연전선 또는 케이블과의 접속
(2) Al 전선의 접속
① Al 전선의 절단 시 주의사항
Al 선을 절단할 때에는 전서의 풀어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절단 개소의 양측을 Al 바인드선 등으로 감고Al 선용 “절단기”로 절단한다.
② 산화피막의 제거
Al 선 접속 시 접속부분의 도체표면에 있는 산화피막을 Al선용 브러쉬로 충분히 벗 겨내야 한다. 다만, 브러쉬가 없을 때에는 “샌드페이퍼”로 대신할 수 있다.
③ 콤파운드의 도포
접속된 부분의 산화피막을 제거한 후 도전성 콤파운드를 발라야 하며, 스리브와 콘넥터의 내부에는 콤파운드가 내장되어 있는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콤파운드를 내장 하지 않는 금구류는 공사 시 충분히 발라야 한다.
④ 적합한 금구와 공구의 사용
접속하고자 하는 전선의 규격과 접속목적에 알맞은 금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⑤ 장력이 가해지는 부분에서 접속방법
가. 장력이 가해지는 직선개소에서 전선의 접속은 압축형 슬리브를 사용한다.
나. 장력을 받는 부분에서 Al전소선 중 10%(소수점 이하는 절상) 이상이 절단 또는 손상되었을 때에는 전선을 완전히 절단하고 압축 슬리브를 사용하여 접속하여야 하며, 10% 미만의 소선이 절단 또는 손상되었을 때에는 보수 슬리브 또는 보강 그리프를 사용하여 손상부분을 보강하여야 한다.
다. 슬리브에 전선을 삽입할 때에는 완전하게 삽입되도록 주의해야 한다. 즉, 압축슬리브는 중앙의 막힌 부분까지 완전하게 삽입하여야 하며, 보수슬리브일 때는 콤파운드를 충분히 바른 다음 슬리브 안으로 전선을 완전히 밀어 넣고 압축하여야 한다. 또 연선일 때는 압축 시 소선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슬리브 양단의 전선
10[㎝]정도 Al 바인드선으로 감고 압축 작업 후 제거한다.
라. 압축방법은 슬리브에 알맞은 압축다이스를 압축공구에 장착한 다음 순서에 따라 압축하고 압축회수마다 완전하게 압축시켜야 한다.
마. 압축작업 완료 후 유출된 콤파운드는 깨끗이 닦아내고 절연전선일 때는 접속부분의 절연을 타부분과 동등이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접속금구류 사용구분
품명 | 사용개소 | 비고 |
분기슬리브 (콤파운드유) | 1. 본선과 장력이 걸리지 않는 점퍼선 또는 분기선의 접속부분 2. 기기류의 리드선 접속 3. 저압본선과 변압기 2차 인하선과 접속 4. 저압본선과 25[㎟]이상의 OW선의 분기 및 동종의 인입선과 의 접속 5. 중성선과 완철접지선의 분기접속 6. 기타 필용한 개소 |
|
분기고리 | 변압기의 1차 인하선 접속 | |
활선크램프 | 1. 변압기 1차 인하선을 분기 고리에 전속할 경우에 사용(소형) 2. 활선 작업 시 필요에 따라 선과 변압기 리드선의 접속 및 본선과 분기선의 접속개소 |
바. 장력이 가해지지 않는 부분에서의 접속
장력이 가해지지 않는 장소에서 Al 선의 접속은 표와 같은 접속금구류에 의해 압축접속을 원칙으로 한다.
(3) 동선의 접속
① 전선에 장력이 가해지는 부분에서의 접속
장력이 가해지는 부분에서의 접속은 권선접속 방법에 의한다.
② 장력이 가해지지 않는 부분에서의 접속
장력이 가해지지 않는 점퍼선 또는 기기의 리드선, 분기선 등의 접속은 조임 클램프 또는 권선접속에 의하며, 저압선로의 경우에는 별도의 접속 금구류에 의할 수 있다.
가. 조임 클램프 접속
전선규격에 적합한 클램프를 사용하여야 하며 클램프에 접속되는 부분의 전선표면은 잘 닦아내고 볼트는 이완되지 않도록 충분히 조여야 한다.
나. 권선 접속
장력이 가해지지 않는 부분에서 권선접속은 조인트선으로 감아야 한다.
다. 저압 선로용 접속금구
저압 점퍼선, 인입용 분기선등의 접속에는 절연관통형 콘넥터, 저압분기용 동슬리브 등을 사용할 수 있다.
(4) 절연전선 접속개소에는 <표 6>과 같이 절연커버를 설치하여 접속개소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절연커버 설치위치
구분 | 절연카바 종류 | 비고 |
직선접속개소 | 직선슬리브 커버 |
|
분기접속개소 | 분기슬리브 커버 | |
인류 및 내장개소 | 인류크램프 커버 |
9. 전선의 가선
1) 가선의 일반사항
(1) 가선은 원칙적으로 건주와 장주 및 지선공사가 완료된 다음에 시행한다.
(2) 가선 시 장주, 전선의 종류와 규격, 길이, 중량 및 주위의 교통사정 등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한 후 필요한 공구와 인력 및 기타 필요한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3) 가선 시 타 법령에 관계되는 경우에는 소정의 절차를 취하여야 한다.
2) 연선방법
(1) 연선구간은 내장구간을 1개 연선구간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나 경간수가 과다할 때에는 전선 1조의 길이를 고려하여 직접 선로중간에서 연선을 할 수 있다.
(2) 연선 시 전선에 킹크나 비틀림이 일어나지 않도록 선조대 등을 사용하여야 하며 특히 Al 선의 연선 시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3) 가선 시 전선 1조씩을 활차 등을 사용하여 가선하고 전선이 완철에 직접 접촉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주위의 조영물 또는 가공전선과 혼촉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전선의 킹크 및 손상의 보수
가선 중 전선에 킹크 또는 손상을 받았을 때에는 그 부분을 절단하고 재접속한다. 단, Al 선 표면의 경미한 손상( Al 소선중 10[%] 미만의 절단 등)은 보수슬리브 등으로 보강한다.
10. 전선의 가설
전선을 애자에 바인딩 할 때에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직선로의 고압과 특별고압 전선은 애자의 두부에 바인딩 하고, 저압전선은 애자의 전주 측에 바인딩 한다.(2) 각도주의 애자에서는 장력의 반대 측 애자 측부에 바인딩 한다.
11. 가공전선의 분기
가공전선의 분기는 가공케이블에 의하여 시설하는 경우 또는 분기점에서 전선에 장력이 가하여지지 아니하도록 시설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전선의 지지점에서 한다.
12. 전선의 이도
가공전선의 이도는 전선의 종별․지역적 조건 등을 고려하여 인장력에 대한 안전율 2.5(경동선을 사용하는 경우는 2.2) 이상으로 한다.
13. 전선의 인류와 내장
전선의 인류와 내장공사는 다음과 같다.
(1) 인류시공을 요하는 장소는 다음과 같다.
① 전선이 수평각도 30°이상의 각도를 이룰 때
② 전선의 분기 또는 종단장소
(2) 내장시공을 요하는 장소는 다음과 같다.
① 종류 또는 굵기가 상이한 전선을 접속할 때(단, 잠바에서 접속한다)
② 전선이 수직각도 15[°]이상으로 인상 또는 인하되는 장소
③ 개폐기 설치장소
④ 장경간 개소 또는 특수 개소
⑤ 양종지선 설치장소
⑥ 보호선 또는 보호망 설치장소
⑦ 전선로가 수평각도 15[°]초과 30[°]미만의 각도 장소
⑧ 철도와 중요도로 횡단장소
⑨ 기타 중요시설의 횡단장소
(3) 인류와 내장개소의 공사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특별고압 배전선
191[㎜](7 1/2 inch) 현수애자, 장간형애자, 폴리머애자, 또는 동등이상의 성능을 가진 애자장치와 이에 적합한 접속금구를 사용하되 사용구분은 다음과 같다. 단, 다중접지된 중성선은 저압선의 공사방법에 따른다.
◦191[㎜](7 1/2 inch) 현수애자
22.9[㎸]-Y선로에는 2개 사용을 표준으로 하되 염진해 및 낙뢰가 심한 지역에서는 내오손기준 및 내뢰기준에 따른다.
② 고압 배전선
고압선의 인류와 내장에는 고압인류애자 또는 고압내장애자를 사용하며 그 방법은 표 에 의한다. 단, 장경간 또는 특수경간에서는 191[㎜](7 inch)현수애자 1개를 사용할 수 있다.
고압선의 인류와 내장방법
전선 | 고압인류애자 | 고압내장애자 |
동선 | 직접바인드함 | 볼트조임형크램프 사용 |
Al 선 | Al 그리프 사용 | ① Al 그리프 사용 |
② 볼트조임형크램프 사용 |
③ 저압선
저압선의 인류와 내장에는 저압 인류애자를 사용하며 전선이 동선일 때는 직접 바인드하고, Al 선일 때는 Al 그리프 또는 적합한 클램프를 사용하되 그 방법은 고압과 같다.
14. 전선의 설치와 아마(Armor)테이프
전선을 핀 애자 또는 인류애자에 설치할 때에는 다음에 의하여야 한다.
(1) 직선선로의 핀애자에서 고압과 특별고압전선은 애자의 두부에 설치하고 저압선은 애자의 전주측 측부에 설치한다. 단, 고압 Al 전선에서 권부형 바인드를 사용하여 설치할 경우는 이에 의하지 않는다.
(2) 각도주의 편애자에서는 장력의 반대 측 애자 측부에 설치한다.
(3) 인류애자를 사용하여 절연전선을 인류할 경우로써 장경간 또는 35[㎟] 이상의 전선일 때는 바인드 부분의 전선피복을 제거하여 설치하고 테이프를 감아 절연한다.
(4) Al 나전선을 핀애자에 설치할 때에는 전선이 애자에 접촉되는 장소와 바인드선을 감을 부분의 전선에 아마테이프를 감아서 Al 선의 비틀림 또는 진동에 의한 전선의 마모를 방지한다.
15. 전선의 바인드 방법
핀애자의 바인드 방법은 활선 바인드와 보통 바인드, 두가지 방법이 있으나 고압과 특별고압에서는 활선작업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통 바인드 방법에 의하여 양끝에 고리를 만들어야 하며, 저압은 보통 바인드에 의한다. 또 인류 애자에서는 동선인 경우에 한하여 인류 바인드를 하며 Al 선일때는 바인드 대신 Al 그리프 또는 적당한 클램프 등을 사용하여 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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