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나리 전차선로
도시철도 변전소로 부터 공급되는 직류 1500V의 전기를 전동차에 직접 접촉 공급하는 가공동선을 카테나리 전차선로라 한다. 카테나리 전차선은 강체전차선과 달리 단선 사고시 응급복구 조치하는데 장시간이 소요되는 설비로서 강체전차선로 방식보다 먼저 개발된 선로이다.
카테나리 전차선로는 콘크리트주 및 철주등 지지물을 사용하고 여기에 가동브라켓 및 고정브라켓 등을 설치하며 급전선, 조가선, 전차선, 애자등 각종 설비를 조합하여 전동차에 전력을 공급한다.
1. 심플 카테나리
심플카테나리는 지지물에 설치된 애자 및 브라켓트에 조가선을 가설하여 행거 및 드롭퍼에 의해 전차선을 지지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채용된 방식이다. 이러한 심플카테나리는 차량기지구내와 측선에 설치된다.
2. 더블심플 카테나리
더블심플 카테나리는 지하부와 지상부의 이행구간에 설치된 가공 전차선로 방식으로서 이행구간 에서의 판타그래프의 급격한 압상력 변화에 따른 마모와 이선을 방지하고 판타그래프의 원활한 습동을 위하여 설치된다. 이 설비는 조가선 및 전차선이 2조씩 사용된다.
3. 헤비심플 카테나리
지상부 전차선로의 본선은 전동차의 운행이 빈번하므로 통전전류의 용량이 크며 고속도 운전에 적합한 헤비심플카테나리 방식을 설치하며 지하철 및 도시철도 본선 지상구간에서 이설비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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