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장치의 종별과 사용구분



구분

종 별

제 목

사용구분

속도(km/h)

비 고

에어섹숀

 

동상의 본선구분용

120

 

애자형섹숀

애자형섹숀

동상의 상하구분 및 측선 구분용

45

 

수지제섹숀

 

 

데드섹숀

수지제

(FRP)

이상구분용

호선별구분용

교직류구분용

85

 

비상용섹숀

정차장구분 에어섹숀

사고시구분용

120

평상시는

전기적 접속

구내구분

(애자절체)

120

기계적

구 분

에어 죠인트

본선 전차선의 기계적 구분

120

전기적으로는 접속한다.



. 전기적 구분장치의 설치위치

전기적 구분장치의 설치위치는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구분장치의 설치위치는 전동차가 상시 정차하지 않는 구역으로 한다.

(2) 편위는 0로하고 직선개소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 예외로 한다.

 

. 에어섹숀

에어섹숀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평행부분에 있어서 전차선 상호간 이격거리는 300로 한다.

선로조건에 따라 부득이한 경우는 200까지 단축할수 있다.

(2) 구분용 애자의 하단은 본선의 전차선에서 200이상 올려준다.

(3) 평행부분의 경간은 50 m 이상의 곳에 설치한다. , 50m미만의 경우에는 2경간으로 하든가 애자형 섹숀을 사용할수 있으며 이 경우 전차선의 인상 높이를 저감할수 있다.

(4) 평행부분의 전차선과 조가선은 상호 균압한다.

(5) 평행부분에 있어서 양방향 전차선의 궤조에 대한 높이의 등고부분이 500이상 되어야 한다.



. 애자형 섹숀

(1) 건늠선 및 측선에 설치하는 FRP 섹숀 및 애자형섹숀은 본선을 통과하는 열차의 팬터그래프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본선의 궤도 중심면에서 될수 있는한 이격 한다.

(2) 애자형 섹숀은 구성 전차선 또는 전차선의 장력을 자동조절할 경우에 변형되지 않도록 시설한다.



FRP 섹숀 교체순서

(1) 검전 및 접지 체결 (접지는 작업 양측에 설치한다)

(2) FRP 섹숀의 교체위치 결정

(3) 해당 장력추의 인상작업.(여유 있게 체인브럭 사용후 각목으로 보조지지함, 해당개소를 장선기를 이용해서도 가능안전을 위해 장력추 인상후 실시)

(4) 전차선에 감마롱 설치 (다이스키 포함)

FRP섹숀의 교체 작업이 가능하도록 감마롱의 설치 간격을 최소 2m정도 유지토록 다이스키의 길이를 1m로 한다.

(5) 장선기를 전차선의 감마롱에 연결하여 당기어 FRP 부위의 장력을 제거한다.

() FRP 고정볼트를 제거 (양쪽 1개씩 2)

() 장선기로 전차선을 당기면서 FRP수지제 제거(수지제를 잡고 있는 금구를 위로 들어 분리)

() 전차선 고정조임볼트를 푼다

() 절연체 수지 지지금구 제거 (망치사용)

(6) 전차선의 홈부분을 연마작업 (절연체 수지 지지금구의 조립을 쉽게)

(7) 절연체 수지 금구에 전차선을 넣어 조립

(8) 고정볼트 조임 (볼트를 먼저 조이고 넛트를 조인다)

(9) FRP 수지를 조립(절연체 수지금구에)

(10) FRP 고정볼트 조립

(11) 장선기를 조정하여 전차선의 장력을 제거

(12) 장선기, 감마롱의 철거

(13) 장력추의 하강작업

(14) FRP 섹숀의 수평 및 편위, 높이조정

(15) 작업완료 및 정리, 접지철거

(16) 첫 열차 통과확인

 

FRP 섹숀 수평조정 작업

(1) 검전 및 접지 체결

(2) FRP섹숀의 수평 및 높이측정(약간의 오차시에는 습동상태가 좋으면 그냥 두는게 좋다)

(3) FRP 섹숀 양단의 높이 및 편위측정

(높이, 편위가 같아야 하며 편위는 중앙이 0에 가까워야 한다.)

(4) 양 습동면과 FRP수지의 수평여부 확인(레일과 수평여부도 참조할 것)

(5) 습동면 고정볼트를 풀어 높이, 수평을 맞추어야 하고 자연스러운 습동이 되지 않거나 칠 경우은 연마작업을 하여 조정을 한다(특히 진입, 진출시에 아크나 판타가 때리는 부분이 있는가를 점검한다)

(6) 수평기를 이용하여 수평상태 및 진입, 진출시의 FRP의 습동상태를 점검한다.

(7) 작업완료 및 접지철거

(8) 첫 열차 통과확인

 

. 데드섹숀

(1) 교류이상 구분용 데드섹숀의 길이는 50m를 표준으로 한다.

(2) 시속 100km 이상의 운전을 하는 곳은 고속용 데드섹숀을 사용하고 데드섹숀을 가진 인류 구간의 길이는 600m 이하로 하며 활차식 자동 장력 조정장치에 의한 일단 조정을 시행한다.

(3) 데드섹숀의 양단에 있어서 전차선과 조가선은 상호 균압 한다.

 

. 에어 조인트

에어 조인트는 다음에 의한다.

(1) 평행부분에 있어서 전차선 상호간 이격거리는 150로 한다.

(2) 평행부분의 양단은 조가선 상호간 및 전차선과 조가선을 일괄 균압한다.

(3) 균압장치의 콘넥타는 열차의 운전에 지장이 없도록 설치여야 한다.

(4) 지지점에서 전차선의 인상 높이는 200이상 으로 한다.

(5) 평행부분의 경간은 40m 이상으로 하고 40 m미만인 경우에는 2경간으로 한다.



() 비상용 섹숀은 재해 또는 사고시에 전차선을 전기적으로 구분할 필요가 예상되는 곳에 설치 한다.

() 역간은 에어 조인트 개소에 시설하며 에어섹숀에 준하여 시설한다.

() 역구내에서는 애자형 섹숀에 준하여 시설한다.

 

. Section 설비의 점검

(1) F.R.P 절연애자의 손상여부

(2) 가이드의 만곡, 아크로 인한소손 및 균열여부

(3) 각종 금구 부식 및 볼트 넛트 이완여부

 

. 균압설비의 점검

(1) 균압선의 설치상태 변형유무

(2) 콘넥타 및 와이어크립의 이완여부

(3) 접속개소의 전식 및 소손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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