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신호 및 통신) 


49(신호기장치)

신호기는 소속선의 바로 위 또는 왼쪽에 세우며, 2개 이상의 진입선에 대해서는 같은 종류의 신호기를 같은 지점에 세우는 경우 각 신호기의 배열방법은 진입선로의 배열과 같게 한다. 다만, 지형 또는 그밖에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는 예외로 한다.



50(장내신호기 및 절대신호표지)

정거장으로 열차를 진입시키는 선로에는 장내신호기 또는 절대신호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폐색구간의 중간에 있는 정거장에 있어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장내신호기는 1주에 1기로 하고, 진로표시기를 설치한다, 다만, 선로전환기를 설치한 장소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진입선을 구분하여 장내신호기를 2기 이상 설치 할 수 있다.



51(출발신호기 및 절대신호표지)

정거장에서 열차를 진출시키는 선로에는 출발신호기 또는 절대신호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선로전환기가 설치되어 있지 아니한 정거장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동일 출발선에서 진출하는 선로가 2 이상 있는 경우 출발신호기는 1기로 하고 진로표시기를 설치한다. 다만, 선로전환기의 설치장소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정거장의 서로 다른 출발선이 2 이상 있는 경우에는 선로의 배열순에 따라 각각 별도로 설치한다. 다만, 주본선에 해당하는 신호기는 부본선에 해당하는 신호기보다 높게 설치한다.

      

52(입환신호기 및 유도신호기)

정거장에는 입환 및 열차가 있는 선로에 다른 열차를 진입시키는 등의 필요에 따라 입환신호기 또는 유도신호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53(폐색신호기)

폐색구간의 시점에는 폐색신호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출발신호기 또는 장내신호기를 설치한 경우  

2. 절대신호표지를 설치한 경우  

3. 그 밖의 열차운행횟수가 극히 적은 구간 등 폐색신호기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54(엄호신호기)

정거장 또는 폐색구간 도중의 평면교차분기를 하는 지점 그 밖의 특수한 시설로 인하여 열차의 방호를 요하는 지점에는 엄호신호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55(원방신호기 및 중계신호기)

주신호기(장내신호기·출발신호기·폐색신호기 및 엄호신호기를 말한다)의 신호를 중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그 바깥쪽 상당한 거리에 원방신호기(주신호기에 대하여 운행조건을 예고 또는 지시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신호기를 말한다) 또는 중계신호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56(신호기의 확인거리)

신호기는 다음 각 호의 확인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1. 장내신호기·출발신호기·엄호신호기 : 600미터 이상. 다만, 해당 폐색구간이 600미터 이하인 경우에는 그 길이 이상으로 할 수 있다.  

2. 수신호등 : 400미터 이상  

3. 원방신호기·입환신호기·중계신호기 : 200미터 이상  

4. 유도신호기 : 100미터 이상  

5. 진로표시기 : 주신호용 200미터 이상, 입환신호용 100미터 이상



57(선로전환기장치)

선로전환기의 종류 및 설치장소는 다음 각호의 기준에 따른다.  

1. 전기선로전환기 : 본선 및 측선  

2. 기계선로전환기(표지 포함) : 중요하지 않은 측선  

3. 차상선로전환기 : 정거장 측선 또는 각 기지내의 빈번한 입환작업 장소

 

주요 전기선로전환기의 분기부에는 다음 각 호의 안전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1. 첨단 끝이 정하여진 값 이상으로 벌어졌을 경우 이를 검지하는 장치  

2. 유지보수요원 이외의 자가 쉽게 밀착조절간의 너트를 풀 수 없도록 하는 장치



58(궤도회로의 설치)

궤도회로는 해당 선로에 적합하도록 다음 각 호에 따라 설치한다  

1. 직류 전철구간 : 가청주파수 궤도회로, 고전압임펄스 궤도회로, 상용주파수 궤도회로  

2. 교류 전철구간 : 가청주파수 궤도회로, 고전압임펄스 궤도회로, 직류바이어스 궤도회로  

3. 비전철구간 : 가청주파수 궤도회로, 직류바이어스 궤도회로



59(연동장치)

열차운행과 차량의 입환을 능률적이고 안전하게 하기 위하여 신호기와 선로전환기가 있는 정거장, 신호소 및 기지에는 그에 적합한 연동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며 연동장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소프트웨어 로직으로 상호조건을 쇄정시킨 전자연동장치  

2. 계전기 조건을 회로별로 조합하여 상호조건을 쇄정시킨 전기연동장치



60(열차제어시스템)

열차제어시스템은 연동장치와 다음 각 호의 장치를 유기적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1. 열차집중제어장치(CTC : Centralized Traffic Control)  

2. 열차자동제어장치(ATC : Automatic Train Control)  

3. 열차자동방호장치(ATP : Automatic Train Protection)  

4. 열차자동운전장치(ATO : Automatic Train Operation)  

5. 통신기반열차제어장치(CBTC :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6. 기타 제어장치

      

61(열차자동정지장치)

열차종류 및 신호현시에 적합하도록 설치하는 열차자동정지장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열차가 정지신호를 무시하고 운행할 때 열차를 정지시키기 위한 점제어식  

2. 신호현시(4현시 이상)별 제한속도에 따라 열차속도를 제한 또는 정지시키기 위한 속도조사식



62(폐색장치)

폐색구간을 설정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방식 중에서 선로의 운전조건에 적합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1. 자동폐색식   

2. 연동폐색식   

3. 차내신호폐색식



63(열차집중제어장치와 신호원격제어장치)

열차집중제어장치는 중앙장치, 역장치, 통신네트워크 등으로 구성한다.  

열차집중제어장치의 예비관제설비를 구축하여 비상시 열차운용에 대비하여야 한다.  

신호원격제어장치는 1개역에서 1개 또는 여러 역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치한다.



64(건널목안전설비)

건널목안전설비는 경보기와 차단기를 설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나 필요한 경우 경보기만을 설치할 수 있다.  

건널목안전설비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장치를 말하며 현장 여건에 적합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1. 건널목경보기(고장표시기 포함)  

2. 전동차단기  

3. 고장감시 및 원격감시장치  

4. 출구측차단봉검지기  

5. 지장물검지기  

6. 정시간제어기  

7. 건널목정보분석기



65(신호기기의 보호)

신호용 보안기는 전원용 및 입·출력회로용 등으로 구분하여 설치한다.  

접지설비는 공동접지망(전력·신호·통신)을 구성하여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단독으로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그 설비에 적합한 접지설비를 한다.  

신호설비는 전력유도 전압 또는 전자파 등으로부터 장애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시 광 또는 차폐케이블을 사용하거나 전자파 보호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제어케이블을 설치할 때에 동물의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보호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66(신호설비의 전원방식)

신호설비의 전원은 저압을 사용하고, 무정전전원장치 또는 축전지 등의 예비전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건널목안전설비의 전원은 역에서 송전 또는 인접 변압기에서 직접 수전하고 용량에 적합한 축전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67(안전설비)

열차의 안전운행과 유지보수요원의 안전을 위하여 고속철도전용선 구간에는 위치 및 여건을 고려하여 다음 각 호의 안전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 일반철도를 180킬로미터/시간 이상으로 운행하는 선로 및 구간에도 해당선로의 여건을 고려하여 필요한 안전설비를 설치할 수 있다.

 

1. 차축 온도검지장치  

2. 터널 경보장치  

3. 보수자 선로횡단장치  

4. 분기기 히팅장치  

5. 레일온도 검지장치  

6. 지장물 검지장치  

7. 기상 검지장치(강우량 검지장치, 풍향·풍속 검지장치, 적설량 검지장치)  

8. 끌림 검지장치  

9. 선로변 지진감시설비



68(통신설비 등)

열차운행 및 유지보수와 여객 취급 등을 위한 통신설비는 각 호에서 정한 설비를 말한다.

 

1. 통신선로설비(연선전화기를 포함한다)  

2. 전송설비  

3. 열차무선설비  

4. 역무용 통신설비  

5. 역무자동화 설비  

6. 전원 및 기타 부대설비

 

통신설비용 전원은 일반 역사전기용 전원과 회로가 다른 전원으로 설치하여야 하며, 응급시 비상전원으로 절체되어 전원공급이 가능하여야 한다.  

통신용 전원설비는 정전시 별도로 정하는 시간이상 설비가 정상동작 될 수 있도록 축전지, 무정전전원장치 등의 예비전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69(전송설비)

철도운영 및 열차운행에 필요한 모든 유·무선 통신 정보(음성, 부호, 문자 및 영상 등 각종 정보)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와 같은 전송설비를 역사의 통신실에 설치하여야 하며, 전체 통신망의 백본장비는 이중화하여야 한다.

 

1. 광전송장치  

2. 다중통신장치  

3. PCM단국 등



70(열차 무선설비)

열차 무선설비의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는 신뢰도 및 정확성을 갖추어야 하며 간섭 없이 송·수신이 가능하여야 한다.  

열차 무선설비는 시스템 자동화, 모듈 및 패키지화로 기능을 최대한 안정화하여야 한다.  

열차 무선설비는 모든 지상설비간 또는 지상설비와 차상설비 사이에 음성 또는 데이터의 통신을 위한 충분한 용량을 가져야 한다.  

열차 무선설비 중 무인기지국 및 터널무선중계장치 등 인력이 상주하지 않는 개소는 고장 정보 및 장비의 이상 유무를 원격으로 진단하고 고장 정보를 통합하여 감시할 수 있는 설비를 시설하여야 한다.



71(통신설비의 보호)

선로변 및 통신실에 설치되는 통신설비 및 케이블 등은 전력유도전압 또는 전자파 등으로부터 장애가 없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출처-국가법령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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