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전교육의 목적
잠재위험에 대한 발견능력과 대응 능력을 향상시켜 안전사고를 방지
작업자의 안전작업능력 육성 및 향상
1) 안전교육의 기본방향
① 사고사례 중심의 교육
② 안전작업을 위한 교육
③ 안전의식을 위한 교육
2) 안전교육의 4대 목표
① 인간정신의 안전화
② 환경의 안전화
③ 행동의 안전화
④ 설비물자의 안전화
3) 안전교육의 효과
① 잠재위험의 발견능력 향상
② 재해사고의 발생 가능성 예측
③ 사고예빵대책 기술의 습득
④ 재해사고의 조사와 비상사태에 대을
4) 안전보건교육
① 교육의 내용 : 법정사항, 기업관계 사항, 직종관계 사항, 기타 ② 교육방법 : 강의, 토의, 사례연구, 역할연기, 실습, 실연습
③ 교육의 4단계
학과 : 도입 제시 적용 확인
실습 : 학습준비 작업설명 실습 결과확인
2. 교육지도의 원칙
1)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 : 피교육자가 교육내용을 충분히 이해해 주어야만 의미가 있는 것
2) 동기부여
3) 반복
4)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5) 한번에 한 가지씩
6)인상의 강화
① 현장의 사진 제시 및 교육 전 견학
② 보조자료의 활동
③ 사고사례의 제시
④ 중요점의 재강조
⑤ 토의과제 제시 및 의견청취
⑥ 속담, 격언과의 연결 및 암시
7) 오감의 활용
① 시각효과 : 60(%) ② 청각효과 : 20(%) ③ 촉각효과 : (15%) ④ 미각효과 : 3(%)
⑤ 후각효과 : 2(%) ⑥ 귀 : 20(%) ⑦ 눈 : 40(%) ⑧ 귀+눈 : 60(%) ⑨ 입 : 80(%)
⑩ 머리+손, 발 : 90(%)
8) 기능적인 이해
3. 교육의 분류
1) OJT(On Job Training)
2) OFF JT(Off the Job Traning)
3) OJT와 OFF JT 특징비교
OJT 특징 | OFF JT 특징 |
. 개개인에게 작절한 지도훈련이 가능하다. . 직장의 실정에 맞게 실제적인 훈련이 가능하다. . 즉시 업무에 연결괴는 관계로 몸과 관련이 있다. . 훈련에 필요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 효과가 곧 업무에 나타나며 훈련의 좋고 나쁨에 따라 개선이 쉽다. . 훈련효과를 보고 상호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이 가능하다. | .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을 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 훈련에만 전념하게 된다. . 각자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 특별 설비기구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각 직장의 근로자가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 할 수 있다. . 교육훈련 목푱에 대하여 집ㄷ나적 노력이 흐트 러질 수 있다. |
4) 토의식 교육방법
① 문제법 : 문제의 인식, 해결방법의 연구계획, 자료의 수집, 해결방법의 실시, 정리와 결과의 검토
② 사례연구법 : 먼저 사례를 제시하고 문제적 사실들과 그의 상호관계에 대해서 검토하고 대책을
토의
③ 포럼 : 새로운 자료나 교재를 제시하고 거기서의 문제점을 피교육자로 하여금 제기하게 하거나
의견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발표하게 하고 다시 깊이 파고들어 토의를 행하는 방법
④ 심포지엄 : 몇 사람의 전문가에 의하여 과제에 관한 견해를 발표한 뒤 참가자로 하여금 의견이나
질문을 하게 하여 토의하는 방법
⑤ 패널 디스커션 : 피교육자 앞에서 자유로이 토의하고 뒤에 피교육자 전원이 참가하여 사회자의
사회에 따라 토의하는 방법
⑥ 버즈 세션 : 6-6회의, 6명씩의 소집단 6분씩 자유토의
5) 토의식과 강의식 교육의 비교
토의식 | 강의식 |
. 교육의 주연은 참가자이다. . 참가자가 자주적, 적극적이 되기 쉽다. . 상호 통행적, 상호 개발적이다. . 교육내용을 참가자 전우너에게 철저하게 주의 시키기 쉽다. . 중지를 모아 문제의 대책을 검토할 수 있다. . 참가자 개개인에게 동기부여가 쉽다. . 기능적, 태도적인 것에 대한 교육이 쉽다. 발언, 질문하기가 쉬우므로 참가의 만족감이 크다. . 회의의 결론, 결정에 참가자가 납득, 협조하여 목표의 달성의욕을 높인다. . 참가자 1인당 피상적 경비는 많아질 수 있으나 효과는 좋다. | . 교육의 주역은 강사이다. . 수강자가 의타적, 소극적이 되기 쉽다. . 일방통행적, 개인 개발적이다. . 교육내용을 철저하게 주의시키기 어렵다. . 생각이나 원리, 법규 등을 단시간에 체계적, 이론적으로 다수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 . 참가자 개개인에 동기 부여가 어렵다. . 기능적, 태도적인 것의 교육이 어렵다. . 발언, 질문이 어렵고 참여의식이 낮다. . 참가자의 납득, 협조를 얻기 어렵고 목표달성 의욕도 환기시키기 어렵다. . 강사의 결론, 요청을 타인의 일로 받아 들이기 쉽다. . 수장자 1인당 경비는 적으나 교육효과를 올리 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