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전교육의 목적


잠재위험에 대한 발견능력과 대응 능력을 향상시켜 안전사고를 방지

작업자의 안전작업능력 육성 및 향상


1) 안전교육의 기본방향

  ① 사고사례 중심의 교육

  ② 안전작업을 위한 교육

  ③ 안전의식을 위한 교육


2) 안전교육의 4대 목표

  ① 인간정신의 안전화

  ② 환경의 안전화

  ③ 행동의 안전화

  ④ 설비물자의 안전화


3) 안전교육의 효과

  ① 잠재위험의 발견능력 향상

  ② 재해사고의 발생 가능성 예측

  ③ 사고예빵대책 기술의 습득

  ④ 재해사고의 조사와 비상사태에 대을


4) 안전보건교육

  ① 교육의 내용 : 법정사항, 기업관계 사항, 직종관계 사항, 기타

  ② 교육방법 : 강의, 토의, 사례연구, 역할연기, 실습, 실연습

  ③ 교육의 4단계

      학과 : 도입  제시  적용  확인

      실습 : 학습준비  작업설명  실습  결과확인



2. 교육지도의 원칙


1)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 : 피교육자가 교육내용을 충분히 이해해 주어야만 의미가 있는 것

2) 동기부여

3) 반복

4)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5) 한번에 한 가지씩

6)인상의 강화

  ① 현장의 사진 제시 및 교육 전 견학

  ② 보조자료의 활동

  ③ 사고사례의 제시

  ④ 중요점의 재강조

  ⑤ 토의과제 제시 및 의견청취

  ⑥ 속담, 격언과의 연결 및 암시

7) 오감의 활용

  ① 시각효과 : 60(%)  ② 청각효과 : 20(%)  ③ 촉각효과 : (15%)  ④ 미각효과 : 3(%)

  ⑤ 후각효과 : 2(%)  ⑥ 귀 : 20(%)  ⑦ 눈 : 40(%)  ⑧ 귀+눈 : 60(%)  ⑨ 입 : 80(%) 

  ⑩ 머리+손, 발 : 90(%)

8) 기능적인 이해



3. 교육의 분류


1) OJT(On Job Training)

2) OFF JT(Off the Job Traning)

3) OJT와 OFF JT 특징비교


OJT 특징

OFF JT 특징

. 개개인에게 작절한 지도훈련이 가능하다.

. 직장의 실정에 맞게 실제적인 훈련이 가능하다.

. 즉시 업무에 연결괴는 관계로 몸과 관련이 있다.

. 훈련에 필요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 효과가 곧 업무에 나타나며 훈련의 좋고 나쁨에

  따라 개선이 쉽다.

. 훈련효과를 보고 상호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이

  가능하다.

.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을 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 훈련에만 전념하게 된다.

. 각자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 특별 설비기구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각 직장의 근로자가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

  할 수 있다.

. 교육훈련 목푱에 대하여 집ㄷ나적 노력이 흐트

  러질 수 있다.


4) 토의식 교육방법

① 문제법 : 문제의 인식, 해결방법의 연구계획, 자료의 수집, 해결방법의 실시, 정리와 결과의 검토

② 사례연구법 : 먼저 사례를 제시하고 문제적 사실들과 그의 상호관계에 대해서 검토하고 대책을

    토의

③ 포럼 : 새로운 자료나 교재를 제시하고 거기서의 문제점을 피교육자로 하여금 제기하게 하거나

    의견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발표하게 하고 다시 깊이 파고들어 토의를 행하는 방법

④ 심포지엄 : 몇 사람의 전문가에 의하여 과제에 관한 견해를 발표한 뒤 참가자로 하여금 의견이나

    질문을 하게 하여 토의하는 방법

⑤ 패널 디스커션 : 피교육자 앞에서 자유로이 토의하고 뒤에 피교육자 전원이 참가하여 사회자의

    사회에 따라 토의하는 방법

⑥ 버즈 세션 : 6-6회의, 6명씩의 소집단 6분씩 자유토의


5) 토의식과 강의식 교육의 비교


토의식

강의식

. 교육의 주연은 참가자이다.

. 참가자가 자주적, 적극적이 되기 쉽다.

. 상호 통행적, 상호 개발적이다.

. 교육내용을 참가자 전우너에게 철저하게 주의

  시키기 쉽다.

. 중지를 모아 문제의 대책을 검토할 수 있다.

. 참가자 개개인에게 동기부여가 쉽다.

. 기능적, 태도적인 것에 대한 교육이 쉽다.

  발언, 질문하기가 쉬우므로 참가의 만족감이

  크다.

. 회의의 결론, 결정에 참가자가 납득, 협조하여

  목표의 달성의욕을 높인다.

. 참가자 1인당 피상적 경비는 많아질 수 있으나

  효과는 좋다.

. 교육의 주역은 강사이다.

. 수강자가 의타적, 소극적이 되기 쉽다.

. 일방통행적, 개인 개발적이다.

. 교육내용을 철저하게 주의시키기 어렵다.

. 생각이나 원리, 법규 등을 단시간에 체계적,

   이론적으로 다수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

. 참가자 개개인에 동기 부여가 어렵다.

. 기능적, 태도적인 것의 교육이 어렵다.

. 발언, 질문이 어렵고 참여의식이 낮다.

. 참가자의 납득, 협조를 얻기 어렵고 목표달성

  의욕도 환기시키기 어렵다.

. 강사의 결론, 요청을 타인의 일로 받아 들이기

  쉽다.

. 수장자 1인당 경비는 적으나 교육효과를 올리

  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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