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안전관리

☐ 철도안전관리의 특성

 

○ 시스템산업, 경험 안전공학

○ 일반안전 + 철도특유의 안전관리

○ 열차 및 제동의 특성

- 다수 차량을 연결하고 운행

- 유일한 궤도주행성 : 선로와 선로전환기, 차륜답면과 후렌지, 보기대차 건축한계와 차량한계, 캔트와 슬랙 등

- 관통공기제동과 긴 제동거리

- 상품의 최종단계 : 운송강제, 정시운행

 

☐ 철도안전의 원칙

 

○ 안전제일주의의 원칙

○ 안전측 동작의 원칙(Fail Safe System)

○ Trans Lock System(Intra Lock +Inter Lock)

○ Feed Back의 원칙

○ 사고요인 등치성의 원칙

○ 최대제한의 원칙

○ 안전한 환경조성의 원칙

○ MMI(Man Machine Interface)의 원칙


☐ 현행 철도안전관리상 문제점

 

○ 안전불감증 문화

○ 유사동종사고의 재발

○ 사고책임의 모호성

○ 안전의식 및 책임의식 저하

○ 책임규명 우선의 관행

○ 충분하지 못한 교육훈련

○ 바람직하지 못한 노사문화

○ 안전행동에 대한 보상부재와 불안전한 행동의 관용

○ 권위에 의한 강제

- 처벌적 접근 인식으로 최소한의 안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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