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행안전관리자 및 열차감시원 배치일수 재산정 적정성 검토
1. 검토목적
2. 관련근거
가.전철처-6290(2016.10.12) 전기분야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운영반법 개선(안)
나.선로작업계획 협의서(2018.09 ~ 2019.06)
3. 주요변경 내용
가. 열차운행구간 작업공정 및 배치인원 산정 (당초)
작업공종 | 수량 | 산정기준 (주간인력) | 산정기준 (야간기계화) | 작업일수(일) | 비고 |
급전선,보호선,섬락보호지선 신설 | 5.90㎞ | 2,400m/1일 | 1,600m/1일 | 5 | 인력(야간) |
전차선, 조가선 신설 | 14.6㎞ | 1,400m/1일 | 2,240m/1일 | 17 | 인력(야간) |
전철주 기초 | 76 | 10개소/1일 | 8개소/1일 | 12 | 인력(열빈) |
지선(기초포함) | 14 | 10개소/1일 | 8개소/1일 | 2 | 기계화(야간) |
전철주 건식 | 63 | 10본/1일 | 12.8본/1일 | 5 | 기계화(야간) |
고정빔 | 18 | 4본/1일 | 4본/1일 | 5 | 기계화(야간) |
장력조정장치 | 14 | 5개소/1일 | 2개소/1일 | 7 | 기계화(야간) |
하수강 | 105 | 10본/1일 | 6.4본/1일 | 17 | 기계화(야간) |
가동브래키트 | 205 | 50본/1일 | 20본/1일 | 11 | 기계화(야간) |
정밀점검 | 14.6㎞ | 5㎞/1일 | 2㎞/1일 | 8 | 기계화(야간) |
시설물검증시험 |
| 40일/일반철도 1개 사업 |
| 기계화(야간) | |
합 계 | (주 간) | 12 |
| ||
(야 간) | 76 |
|
나.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열차감시 실제 근무일수(선로작업계획서 근거)(변경)
구분 | 근무형태 | 2018년 | 2019년 | 합계 | 비고 | |||||||||||
9 | 10 | 11 | 12 | 1 | 2 | 3 | 4 | 5 | 6 | 7 | 8 | |||||
철도운행안전괸리자 (1인) | 주간 | 0.5일 | 2 | 7 | 4 | 1 | 3 | 2 |
|
| 5 |
|
|
| 12 | 일×0.5 |
1일 | 10 | 10 | 3 | 5 |
| 1 | 2 | 6 | 2 | 2 |
|
| 41 |
| ||
야간 | 1일 | 11 | 10 | 10 | 8 | 18 | 5 | 15 | 18 | 19 | 3 |
|
| 117 |
| |
열차감시원(2인) | 주간 | 0.5일 | 2 | 7 | 4 | 1 | 3 | 2 |
|
| 5 |
|
|
| 12 | 일×0.5 |
1일 | 10 | 10 | 3 | 5 |
| 1 | 2 | 6 | 2 | 2 |
|
| 41 |
| ||
야간 | 1일 | 11 | 10 | 10 | 8 | 18 | 5 | 15 | 18 | 19 | 3 |
|
| 117 |
|
4. 공사비 증감 비교표
구 분 | 단위 | 단 가 | 당 초 | 변 경(안) | 증 감 | 비 고 | |||
수 량 | 금 액 | 수 량 | 금 액 | 수 량 | 금 액 | ||||
근무일수 | 주간 |
| 12 |
| 53 |
| 41 |
|
|
야간 |
| 76 |
| 117 |
| 41 |
|
| |
철도운행안전괸리자 (주간) | 인 | 176,106 | 12 | 2,113,272 | 53 | 9,333,618 | 41 | 7,220,346 | 초급 기술자 |
철도운행안전괸리자 (야간) | 인 | 209,126 | 76 | 15,893,566 | 117 | 24,467,727 | 41 | 8,574,161 | |
열차감시원(주간, 2인) | 인 | 94,444 | 24 | 2,266,656 | 106 | 10,011,064 | 82 | 7,744,408 | 보통 인부 |
열차감시원(야간, 2인) | 인 | 112,152 | 152 | 17,047,142 | 234 | 26,243,626 | 82 | 9,196,484 | |
합 계 |
|
|
| 37,320,636 |
| 70,056,035 |
| 32,735,399 |
|
5. 검토결과
「00 공사」의 철도운행안전관리자 및 열차감시원 배치일수 재산정에 대한 검토 결과 당초 설계서상의 열차운행구간 작업공정 및 배치인원 산정은 배치 일수가 실 시공시 배치일수보다 적어 운행선 인접공사의 안전관련 전담자를 적정하게 산정, 배치하여 작업자 안전 및 열차안전운행을 확보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판단됨.(설계사 검토의견서 추후 제출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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