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행안전관리자 및 열차감시원 배치일수 재산정 적정성 검토


1. 검토목적



2. 관련근거

가.전철처-6290(2016.10.12) 전기분야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운영반법 개선(안)

나.선로작업계획 협의서(2018.09 ~ 2019.06)



3. 주요변경 내용

. 열차운행구간 작업공정 및 배치인원 산정 (당초)

작업공종

수량

산정기준

(주간인력)

산정기준

(야간기계화)

작업일수(일)

비고

급전선,보호선,섬락보호지선 신설

5.90㎞

2,400m/1일

1,600m/1일

5

인력(야간)

전차선, 조가선 신설

14.6㎞

1,400m/1일

2,240m/1일

17

인력(야간)

전철주 기초

76

10개소/1일

8개소/1일

12

인력(열빈)

지선(기초포함)

14

10개소/1일

8개소/1일

2

기계화(야간)

전철주 건식

63

10본/1일

12.8본/1일

5

기계화(야간)

고정빔

18

4본/1일

4본/1일

5

기계화(야간)

장력조정장치

14

5개소/1일

2개소/1일

7

기계화(야간)

하수강

105

10본/1일

6.4본/1일

17

기계화(야간)

가동브래키트

205

50본/1일

20본/1일

11

기계화(야간)

정밀점검

14.6㎞

5㎞/1일

2㎞/1일

8

기계화(야간)

시설물검증시험

 

40일/일반철도 1개 사업

 

기계화(야간)

합 계

(주 간)

12

 

(야 간)

76

 

 

나.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열차감시 실제 근무일수(선로작업계획서 근거)(변경)

구분

근무형태

2018년

2019년

합계

비고

9

10

11

12

1

2

3

4

5

6

7

8

철도운행안전괸리자

(1인)

주간

0.5일

2

7

4

1

3

2

 

 

5

 

 

 

12

일×0.5

1일

10

10

3

5

 

1

2

6

2

2

 

 

41

 

야간

1일

11

10

10

8

18

5

15

18

19

3

 

 

117

 

열차감시원(2인)

주간

0.5일

2

7

4

1

3

2

 

 

5

 

 

 

12

일×0.5

1일

10

10

3

5

 

1

2

6

2

2

 

 

41

 

야간

1일

11

10

10

8

18

5

15

18

19

3

 

 

117

 



4. 공사비 증감 비교표


구 분

단위

단 가

당 초

변 경(안)

증 감

비 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근무일수

주간

 

12

 

53

 

41

 

 

야간

 

76

 

117

 

41

 

 

철도운행안전괸리자

(주간)

176,106

12

2,113,272

53

9,333,618

41

7,220,346

초급

기술자

철도운행안전괸리자

(야간)

209,126

76

15,893,566

117

24,467,727

41

8,574,161

열차감시원(주간, 2인)

94,444

24

2,266,656

106

10,011,064

82

7,744,408

보통

인부 

열차감시원(야간, 2인)

112,152

152

17,047,142

234

26,243,626

82

9,196,484

합 계

 

 

 

37,320,636

 

70,056,035

 

32,735,399

 



5. 검토결과

「00 공사」의 철도운행안전관리자 및 열차감시원 배치일수 재산정에 대한 검토 결과 당초 설계서상의 열차운행구간 작업공정 및 배치인원 산정은 배치 일수가 실 시공시 배치일수보다 적어 운행선 인접공사의 안전관련 전담자를 적정하게 산정, 배치하여 작업자 안전 및 열차안전운행을 확보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판단됨.(설계사 검토의견서 추후 제출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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