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로


1. 인접구간 전철사업 등을 고려한 가선방식 비교 검토 선정

2. 전철운행 조건에 적합한 지지물의 안전성, 경제성, 내부식성, 기계적 강도 등을 방식

    별로 비교 검토 선정

3. 지지물별 기계적 강도, 경량화, 내부식성 검토

4. 전주선정 후 곡선반경, 경간, 토질, 가선장력 등에 따른 모멘트를 계산하여 콘크리트

    기초 선정

5. 평행개소의 지지물 시공방식은 지지물의 모멘트를 검토하여 평행틀 방식으로 적용

6. 부하량, 전압강하, 선로정수, 주변환경, 내부식성, 가선장력, 인장강도 등을 조사 계산

    하여 선종별 비교 검토 선정

7. 전철운행에 적합한 구분장치를 종류별로 비교 검토 선정

8. 가동브래킷 및 애자류는 안전성, 경제성, 내부식성, 경량화, 기계적 강도 등을 재질별

    비교 검토 선정

9. 전차선로 가선방식에 적합한 접지방식 및 접지망 구성 계통도 작성

10. 가선시스템에 적합한 장력조정장치를 종류별로 비교검토 후 유지보수 효율성 등을

    감안한 설비 선정

11. 터널구간의 운행열차 최고속도를 검토하여 적합한 전차선로 시공기준 선정 및 방재

     설비 설계 반영

12. 터널, 교량, 과선교, 선상역사, 공해역사, 분진지역, 해안지역 등 전차선로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환경에 대하여 예상되는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여 대책 수립

13. 특수설비의 경우 설비구조도 및 기술검토서 작성

14. 기존 전철설비와의 인터페이스 방안을 검토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책 수립

15. 전차선로 공사용 전철장비 사용계획과 개통전 전기안전홍보계획을 수립하고 총사업

     비 산출을 위한 전철장비 사용료 및 검수비, 전기안전홍보비, 사용전 품질검사비를 설

    계에 반영


선로 설계기준

구 분

설 계 기 준

비 고

선로의 등급

2 급 선

 

설 계 속 도

150㎞/h 이하

 

궤 간

1,435㎜

 

최소곡선반경

1,200m 이상(부득이한 경우 400m)

 

완화곡선

삽 입

곡선반경

3,000m 이하

 

길 이

설정캔트의 1,300배 이상

 

선로의

기울기

본 선

12.5‰ 이하

 

정 거 장

2‰ 이하

 

건 축 한 계

4,200× 6,450㎜

 

선로중심

간격

본 선

4.0m 이상

 

정 거 장

4.3m 이상

 

시공기면 폭

선로중심으로부터 4.0m 이상

 

선로의 부담력

L-22(교량:LS-22)

 

레일의

중 량

본 선

60㎏/m

 

측 선

50㎏/m

 

도상두께

자갈도상

30㎝ 이상

RL-FL=680㎜

콘크리트도상

30㎝ 이상

RL-FL=500㎜

캔 트

C=11.8× V2

/R-C' 

C': 부족캔트

정거장 유효장

60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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