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전원설비 용어

 

(1) 가스절연개폐장치(GIS) :

SF6 가스를 절연체로 하여 모선 개폐장치, 계기용 변성기, 변류기, 피뢰기 등을 내장한 금속압력기기로 된 회로군

(2) 급전구간 :

차단장치에 의하여 전력공급구간을 구분할 수 있는 급전회로의 1구간

(3) 급전구분소(Sectioning Post) :

전철변전소간 전기를 구분 또는 연장급전을 하기 위하여 개폐장치, 단권변압기 등을 설치한 장소

 

(4) 급전점 :

전철변전소의 전력을 급전회로에 공급하는 점

(5) 급전회로 :

전기철도에 있어서 급전선, 합성전차선, 귀선(부급전선, 보호선, 레일) 등으로 구성되는 전기회로

(6) 단권변압기 :

교류전차선로에서 전압강하 및 유도장해 등을 경감시킬목적으로 전차선로에 설치하는 변압기

 

(7) 단말보조급전구분소(Auto Transformer Post) :

전차선로의 말단에 가공전차선의 전압강하 보상과 유도장해의 경감을 위하여 단권변압기를 설치한 장소

(8) 병)렬급전 :

1급 전 구간에 2이상의 급전점을 가진급전방식

(9) 병)렬급전소(Parallel Post) :

전압강하의 보상 및 유도장해 경감을 목적으로 전차선로의 상, 하선을 병렬로 연결하기 위하여 개폐장치를 설치한 장소

 

(10) 보조급전구분소(Sub Sectioning Post) :

선로의 작업, 고장, 장애또는 사고시에 정전 (단전)구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급전계통의 분리에 필요한 개폐장치와단권변압기 등을 설치한 장소

(11) 수전선로 :

한국전력변전소에서 전철변전소 또는 수전설비 간의 전선로와이에 부속되는 설비

(12) 연장급전 :

2개소 이상의 급전점에서 급전할 수 있는 급전구간을 1개소의 급전점에서 급전하는 방식

 

(13) 원격진단장치(예방진단설비) :

전기철도용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보조급전구분소(SSP), 병S렬급전소(PP), 단말보조급전구분소(ATP) 등에서 운전 중인 변전설비 (변압기, 가스절연개폐장치)의 열화 상태를 상시 원격으로 감시 및 진단할 수 있는 장치

(14) 전철변전소 등 :

전철변전소, 급전구분소, 보조급전구분소, 단말보조급전구분소, 병렬급전소를 총칭함

(15) 전철변전소(Sub Station) :

전기차량 및 전기철도설비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구외로부터 전송된 전기를 구내에 시설한 변압기, 전동발전기, 회전변류기, 정류기 등 기타의 기계 기구에 의하여 변성(전압을 높이거나 낮추는 것)하는 장소로서 변성한 전기를 다시 구외로 전송하는 장소

 

(16) 절연구분장치(Neutral Section) :

전차선로에서 서로 다른전기방식(교류/직류) 또는 다른위상(교류/교류)을 가진전기를 구분하는 구간에 설치하는 설비

(17) 흡상변압기 :

교류 전차선로에서 통신유도장해 경감을 위하여 급전회로에 직렬로 연결하여 레일에 통하는 운전전류를 부급전선으로 흐르게 하는 변압기

(18) 흡상선 :

흡 상변압기방식에서 부급전선과 귀선레일을 접속하는 전선

 

 

출처-국가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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