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전율
(1) 지지물 기초의 안전율은 2.0 이상으로 한다.
(2) 전주의 안전율은 철근콘크리트주는 파괴하중에 대하여 2.0 이상, 철주는 소재 허용응력에 대하여 1.0 이상으로 한다.
(3) 지선의 안전율은 선형일 경우 2.5 이상, 강봉형일 경우 소재 허용응력에 대하여 1.0이상으로 한다.
(4) 빔 및 가동브래킷은 소재 허용응력에 대하여 안전율을 1.0 이상으로 한다.
(5) 가동브래킷의 애자의 안전율은 최대 만곡하중에 대하여 2.5 이상으로 한다.
(6) 경동선의 경우 2.2 이상으로 한다. 다만 동합금(주석, 마그네슘 등) 전차선의 경우 2.0이상으로 할 수 있다.
(7) 전차선 및 조가선 장력을 지탱하는 부품에 대하여 2.5 이상으로 한다
(8) 복합체 자재(고분자 애자 포함)에 대하여 2.5 이상으로 한다
(9) 장력조정장치 2.0 이상으로 한다
2. 각종재료의 안전율
재료 | 정하중 | 동하중 | 충격하중 | |
반복하중 | 교번하중 | |||
주철, 취약한 금속 연강, 단강 주 강 동, 연금속 목 재 석 재 |
4 3 3 5 7 20 |
6 5 5 6 10 30 |
10 8 8 9 15 - |
15 12 15 15 20 - |
3. 급전선의 안전율
1) 전선의 풍압 하중
하중 종별 | 전선의 빙설 두께[mm] | 풍압[kgf/m2] | 기 사 |
갑종 풍압 하중 | 0 | 100 | 전선의 수직 투형 면적 1[m2]당 풍압 |
을종 풍압 하중 | 6 | 50 | 피빙을 포함한 전선의 수직 투형 면적 1[m2]당 풍압 |
병종 풍압 하중 | 0 | 50 | 전선의 수직 투형 면적 1[m2]당 풍압 |
2) 전선의 풍압 하중 적용
하중 종별 | 적용 풍압 | ||
고온계 | 저온계 | ||
빙설이 많지 않은 지역 | 갑종 | 병종 | |
빙설이 많은 지 방 |
저온계에 최대 풍속을 발생 하는 지방 |
갑종 | 갑종과 을종 중 큰 것 |
기타 지방 | 갑종 | 병종 |
(1) 갑종 풍압 하중
고온계 하중으로서 여름철 태풍을 대비한 설계 조건으로 정하고 있다. 고온계(여름에서 가을까지 계절)에서 풍속 40[m/s]로 바람이 부는 것을 가정한 경우의 하중이다. ․․․․․․․․․․․․․․․․․․․․․․․․․․․․고온계표준 풍압
(2) 을종 풍압 하중
저온계 하중으로서 겨울철 계절풍을 대비한 설계 조건으로 정한 것이다. 빙설이 많은 지방의 저온계(겨울에서 봄까지 계절로서 일반적으로 강풍은 없다)에서 전선에 빙설이 부착된 상태로 갑종 풍압 하중의 1/2 풍압을 받는다고 가정한 경우의 하중이다. (풍속 28[m/s]) ․․․․․․․․․․․․․․․․․․․․ 저온계 표준 풍압
(3) 병종 풍압 하중
빙설이 많은 지방의 저온계(일반적으로 강풍은 없다)에서 전선에 빙설이 부착된 상태로 갑종 풍압 하중의 1/2 풍압을 받는다고 가정한 경우의 하중이다.
출처-국가철도공단 KRE03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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