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철주의 경간

1) 전차선로 속도등급 300킬로급 이상은 최대 65m이하(터널 50m)

2) 250킬로급 이하

곡선반경[m] 최대경간[m]
곡선반경 2,000초과
곡선반경 1,000 초과 ~ 2,000까지
곡선반경 700 초과~1,000까지
곡선반경 500 초과~700까지
곡선반경 400 초과~500까지
곡선반경 300 초과~400까지
곡선반경 200 이상~300까지
60
50
45
40
35
30
20

① 커티너리식 가공전차선로 지지물의 최대경간은 다음 표에 의하고 인접하는 경간의 차는 10[m] 이하로 한다. 다만, 부득이 한 경우는 20[m] 이하로 할 수 있다.

② 터널브래킷의 경간은 20[m](강체가선방식의 경우는 10[m])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선로조건이나 가선방식 등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다.
③ 터널구간 C-챤넬 등에 설치되는 하수강의 경우 터널공사 라이닝폼 시공법 및 KRE-03130에서 정하는 표준가고 등을 고려하여 경간배치를 정하여야 한다.
(2) 곡선로의 교량등 특수개소의 전주경간은 기준편위를 확보가능한 범위 내에서 교각의 위치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3) 경간을 정할 때 기준점은 분기개소의 중심지점의 전주위치와 구름다리 또는 터널입구 가장자리의 전주위치, 교량의 전주위치, 건넘선의 중앙 전주의 위치, 변전소 앞 등의 전주위치를 고정점으로 하여 다른 전주경간을 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4) 상하선의 전주위치는 가급적 서로 대향하여 일치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절연구분 장치개소등 특수한 개소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5) 축소 경간이 필요할 때에는 완화곡선개소나 장애물이 있는 지역에서 조정, 설정하여야 한다.
(6) 장력조정장치와 흐름방지장치주는 건축물 하부나 건넘선 안에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
(7) 교량 위의 전주기초는 가급적 교각에 가까운 곳에 설치하도록 하고 교량상판의 연결개소는 피해야 한다.
(8) 구름다리 및 짧은 교량은 가급적 경간 중앙에 오도록 전주경간을 정하여야 한다.

 

2. 선로 곡선반경

곡선반경 R[m] 설계최고속도(km/h)
350
∞ > R ≥ 20000 350
20000 > R ≥ 10000 350
10000 > R ≥ 7000 350
7000 > R ≥ 4000 260
4000 > R ≥ 2000 180
2000 > R ≥ 1000 135
1000 > R ≥ 750 115
750 > R ≥ 500 100
500 > R ≥ 400 90

 

3. 캔트/캔트부족량(Superelevation/Unbalance)

곡선반경(m) 최대속도(km/h) Superelevation E
(mm)
Unbalance I (mm)
350 0 0
20000 350 53 19
10000 350 106 39
7000 350 152 55
4000 260 180 19
2000 180 180 11
1000 135 180 35
750 115 180 28
500 100 180 56
400 90 180 59

 

4. 팬터그래프 압상력 { K }

곡선반경 (m) 운전최고속도 (km/h) 압상력 K (N)
4000 260 160
2000 180 114
1000 135 95
750 115 88
500 100 84
400 90 81
열차 정지상태 0 70

 

5. 곡선로의 경우 전차선의 기울기 : 단위[m]

전주경간 곡선반경 지지점편위 중간기울기 풍압기울기 기울기 계
50 1,600 0.2 -0.0046 0.225 0.2204
45 1,000 0.2 0.0531 0.182 0.2351
40 700 0.2 0.0857 0.144 0.2297
35 500 0.2 0.1062 0.110 0.2162
30 400 0.2 0.0812 0.081 0.1622
20 300 0.2 0.0333 0.036 0.0027

 

6. 전차선의 기울기 여유 : 단위[㎜]

구 분 전기동차 비 고
집전장치 유효폭(D) 1,310 직선,곡선
지지물의 굽힘에 의한 기울기(D1) 100  
차량동요에 따른 집전장치 기울기(D2) 242  
가동브래키트 회전에 따른 기울기(D3) 18  
D/2 - (D1+D2+D3) 295  
전차선의 풍압에 의한 기울기 208  
기울기의 여유 87 직선
전차선의 풍압에 의한 기울기
(곡선)
50m 40m 30m 20m 곡선
220 229 162 2  
기울기의 여유 75 57 133 293  

 

출처-국가철도공단 KRE-03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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