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차선로 시스템 표준화 속도등급
철도건설규칙 제4조의 기준에 따른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37조(전차선로 설비 표준화 등)의 규정 및 증속
전차선로 속도 등급 | 설계속도 V(Km/h) | 비고 |
400킬로급 | 350<V≤400 | |
350킬로급 | 300<V≤350 | |
300킬로급 | 250<V≤300 | |
250킬로급 | 200<V≤250 | |
200킬로급 | 150<V≤200 | |
150킬로급 | 120<V≤150 | |
120킬로급 | 70<V≤120 | |
70킬로급 | V≤70 |
2. 설계속도 등급별 전차선로 설계사양
설비구분 | 최 고 운 행 속 도 | 비고 | ||||
설계속도 | 150km/h | 200km/h | 250km/h | 300km/h | 350km/h | |
가선방식 | 심플커티너리 | 심플커티너리 | 심플커티너리 | 심플커티너리 | 심플커티너리 | |
전 차 선 | Cu 110㎟ Cu 150㎟ |
Cu 110㎟ | Cu 110㎟ Cu 120㎟ |
Cu 150㎟ | Cu-Sn 150㎟ | |
조 가 선 | Cu-Mg 65.4㎟ | Cu-Mg 65.4㎟ | Cu-Mg 65.4㎟ | Cu-Mg 65.4㎟ | Cu-Mg 116㎟ | |
급 전 선 | Cu150㎟ ACSR 240㎟ |
Cu150㎟ ACSR 240㎟ |
Cu150㎟ ACSR 240㎟ |
Cu150㎟ ACSR 240㎟ |
Cu150㎟ ACSR 240㎟ |
|
보 호 선 | Cu75㎟ ACSR 93.3㎟ |
Cu75㎟ ACSR 93.3㎟ |
Cu75㎟ ACSR 93.3㎟ |
Cu75㎟ ACSR 93.3㎟ |
Cu75㎟ ACSR 93.3㎟ |
|
접지방식 | 통합접지 | 통합접지 | 통합접지 | 통합접지 | 통합접지 | |
높 이 | 5.2m | 5.2m | 5.2m | 5.08m | 5.10m | 전차선 |
사전이도 | - | S / 1,000 | S / 2,000 | S / 2,000 | S / 3,000 | " |
편 위 | ± 200㎜ | ± 200㎜ | ± 200㎜ | ± 200㎜ | ± 200㎜ | " |
가 고 | 0.96m/0.71m | 0.96m/0.71m | 1.20m/0.85m | 1.4m | 1.4m | |
방 식 | 드로퍼 (Cu-Mg12㎟) |
드로퍼 (Cu-Mg12㎟) |
드로퍼 (Cu-Mg12㎟) |
드로퍼 (Cu-Mg12㎟) |
드로퍼 (Cu-Mg12㎟) |
조가 |
간 격 | 2.5/5.0m | 2.5/5.0m | 3.0/4.5/5.0m | 4.5/6.75m | 4.5/6.5m | " |
방 식 | 일괄,활차/스프링 (2.0t/2.4t/3.0t)) |
일괄,활차/스프링 (2.4t) |
일괄,활차/스프링 (2.8t) |
개별, 도르래식 (T:2.0t, M:1.4t) |
개별, 도르래식 (T:2.6t, M:2.0t) |
장력조정장치 |
장력비 | 4 : 1 | 4 : 1 | 4 : 1 | 5 : 1 | 5 : 1 | " |
장력추 | 철판(4각형) | 철판(4각형) | 철판(4각형) | 주물철재(원형) | 주물철재(원형) | " |
애 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인류장치 |
턴버클 | L-4 | L-4 | L-4 | M(16,18,22) | M(16,18,22) | " |
게이지 | 3.0m (R-전주중심) |
3.0m (R-전주중심) |
3.0m (R-전주중심) |
3.235m (R-전주면) |
3.235m (R-전주면) |
전주 |
종 별 | H형강/강관 | 강관 | 강관 | H형강주 | H형강주 | " |
기초부 | 좌판식 | 좌판식 | 좌판식 | 교량 : 좌판식 토공 : 직매 |
교량 : 좌판식 토공 : 직매 |
" |
고정비임 | 문형빔(조립) | 문형빔(조립) | 문형빔(조립) | 문형빔(용접) | 문형빔(용접) | |
지 선 | 아연도강봉 | 아연도강봉 | 아연도강봉 | 아연도강봉 | 아연도강봉 | |
하 수 강 | H형강 | H형강 | H형강 | 사각철재파이프 | 사각철재파이프 | |
완 철 | ㄱ 형강 | ㄱ 형강 | ㄱ 형강 | ㄱ 형강 | ㄱ 형강 | |
절연구분장치 | FRP(EC구간) 이중에어섹션 NS-25 |
이중에어섹션 NS-25 |
이중에어셕션 | 이중에어셕션 | 이중에어셕션 | |
재질 | 아연도강관 | 아연도강관 | 아연도강관 | 아연도강관 | 아연도강관 | 가동브래키트 |
곡선당김 | 900㎜ | 900㎜ | 950㎜ | 1,200㎜ | 1,200㎜ | " |
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 |
현수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합성수지애자 | |
운행차량 | EC/EL/EMU | EC/EL/EMU KTX급 이상 고속열차 |
EL/EMU KTX급 이상 고속열차 |
KTX급 이상 고속열차 |
KTX급 이상 고속열차 |
출처-국가철도공단 KRE-03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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