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차선의 편위
(1) 전차선의 편위는 오버랩이나 분기구간. 강풍구간, 터널 등 특수 구간을 제외하고 궤도 중심선에서 좌우 200[㎜]를 표준으로 한다.
(2) 팬터그래프 집전판의 고른 마모를 위하여 지그재그 편위를 주어야 한다.
(3) 전차선의 편위는 선로의 곡선반경 및 궤도 조건, 열차 속도, 차량의 편위량, 바람과 온도의 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4) 전차선로의 시공허용오차 등을 반영하여 경간 길이별로 최적의 편위로 시설하여야 한다.
(5) 분기구간 등 특수구간의 편위는 최악의 운영환경에서도 전차선이 팬터그래프 집전판의 집전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시설하여야 한다.
2. 편위 기준
곡성반경 (m) | m (mm) | 비고 |
∞ ≥ R ≥ 20000 m | -200 | |
20000 m > R ≥ 10000 m | -150 | |
10000 m > R ≥ 7000 m | -100 | |
7000 m > R ≥ 4000 m | -50 | |
4000 m > R ≥ 2000 m | +50 | |
2000 m > R ≥ 400 m | +200 |
3. 전차선의 편위(Deviation of Contact Wire)를 정하는 요소
• 전기차 동요에 따른 집전 장치의 편위
• 풍압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
• 곡선로에 의한 전차선의 편위
• 가동 브래킷, 곡선 당김 금구(pull-off arm)의 이동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
• 지지물의 변형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
전차선의 높이․편위는 정지 상태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전차선의 높이․편위의 측정방법은 정적인 상태에서 궤도면상에서의 가선 측정기에 의한 방법과 동적인 상태에서 전철 시험차에 의한 방법이 있다.
※ 주의 사항 : 정적인 상태에서 가선 측정기에 의한 곡선 구간의 측정은 외측 궤도를 기준으로 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체전차선로의 설계(R-Bar) (0) | 2022.07.14 |
---|---|
전차선의 높이와 기울기 (0) | 2022.07.14 |
합성전차선의 설계 (0) | 2022.07.14 |
전차선로용 애자 (0) | 2022.07.13 |
지선의 설계 (0) | 2022.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