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류구간과 장력구간
(1) 최대인류길이는 선종 및 장력, 기후에 따라 결정하며, 드로퍼는 설치간격과 선종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2) 가공전차선로 최대 인류길이는 1,600[m]이며, 장력조정장치의 동작범위 및 표준장력거리[m]에 따라 인류길이를 적용하여야 한다.
(3) 교류 강체 가선구간의 인류구간 거리는 KR E-03170(강체전차선의 설계)에 의한다.
(4) 가공전차선의 장력구간은 인류구간의 1/2을 표준으로 하되, 곡선구간 및 구배구간 등에서 전차선로의 억제저항을 고려하여 장력구간을 선정하여야 한다.
(5) 합성전차선 무효부분 및 인류선의 굽힘각도는 10도 이내로 한다.

 


2. 인류장치
(1) 전차선․조가선 등의 인류장치는 다음 각 호 및 표준도에 의한다.
① 전차선․조가선의 인류장치는 인류구간이 800[m] 이하일 때에는 일단에 설치한다.
다만, 터널 내에서 자동장력조정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인류구간의 양단에 수동식 인류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② 인류장치는 지지물에 견고하게 설치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콘크리트 옹벽 등에 시설할 수 있다.
③ 인류전용주는 가선종단주 이외에는 별도로 시설하지 아니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 인류장치에서 구분용 애자는 주변여건을 고려하여 가압되어 있는 무효부분 전차선 등이 최소화 되는 위치에 설치한다.
(2) 급전선․부급전선 및 보호선은 직선접속을 원칙으로 하며 인류시 인류장치는 선로 횡단 및 터널입구 등의 취약 지점이나 보수상 필요한 곳, 횡장력이 극히 심한 구간(곡선반경 300[m] 이하)의 장력을 분할할 필요가 있는 곳에 설치한다.

 


3. 장력조정장치
(1) 가공전차선로의 장력조정장치는 자동식과 수동식으로 구분되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자동장력조정장치
가. 활차식
나. 도르래식
다. 스프링식
② 수동장력조정장치
가. 턴버클
나. 조정스트랩

 

(2) 가공전차선로의 장력조정장치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① 전차선․조가선 및 빔하스팬선의 온도변화에 따른 장력변화는 자동장력조정장치에 의하여 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자동장력조정장치는 온도변화․조정거리․설치장소, 운행속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③ 자동장력조정장치의 사용구분은 다음 각목에 의한다.
  가. 활차식 및 스프링식은 인류구간의 길이가 800[m]이하인 경우는 한쪽에 800[m]를 넘는 경우는 양쪽에 설치한다.
  나. 도르래식은 인류구간의 길이가 750[m]이하인 경우는 한쪽에, 750[m]를 넘는 경우는 양쪽에 설치한다.
  다. 빔하스팬선용 스프링밸런스는 빔하스팬선의 한쪽에 설치하며 빔하스펜선의 스프링밸런스는 스트로크가 스펜선쪽으로 향하도록 설치한다. 다만, 빔하스팬선을 2본 이상 연속하여 시설할 때는 스프링밸런스의 설치위치는 지그재그로 설치하고, 차고․차량기지 등에서 4선 이하인 경우는 턴버클로 할 수 있다.
④ 자동장력조정장치의 설치는 다음 각 목에 의한다.
  가. 인류구간의 한쪽에 자동장력조정장치를 설치할 경우에는 구배가 낮은쪽에 설치한다.
  나. 조가선 및 전차선은 억제저항이 적게 되도록 시설한다.
  다. 활차식과 도르래식은 표준장력에 맞는 활차비와 종류를 선택하고, 스프링식은 표준장력 및 표준장력거리에 맞는 종류를 선택한다.


(3) 수동장력조정장치의 사용구분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① 턴버클식 : 자동장력조정장치를 필요로 하지 아니하는 합성전차선 또는 전차선에 사용한다.
② 조정스트랩식 : 활차식에 보조용으로 사용한다.
(4) 장력조정장치의 표준도는 공단에서 따로 정한다.
(5) 방음벽 등의 외측에 설치되는 장력조정장치는 점검이 가능하도록 출입문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스프링식으로 장력조정장치를 설치할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4. 장력조정장치의 온도변화에 의한 추 이동량

(1) 2Ton 철주용

(2)  2.4Ton 철주용

(3)  2.8Ton 철주용

(4)  3Ton 철주용

(5) 철추 설치기준

구 분 1호(105.64N) 2호(283.12N) 3호(293.31N) 총중량
[N]
비 고
중량 [N] 수량 중량 [N] 수량 중량 [N] 수량
19.6 kN 105.64 1 4,246.8 15 586.62 2 4,939 2Ton 용
23.52 kN 228.28 2 5,096.16 18 586.62 2 5,894 2.4Ton 용
27.44 kN 105.64 1 6,228.64 22 586.62 2 6,921 2.8Ton 용
29.4 kN 211.28 2 611.76 23 586.62 2 7,310 3Ton 용

 

5. 영구신장조성 기준

구 분 종 별 [㎟] 과 장 력 [N] 시 간 [분] 비 고
전 차 선 Cu 170 24,500 30  
Cu 150 19,600 30 경부선
Cu 110 19,600 30 호남선
Cu 150 운전장력의 150% 72시간 신설선
Cu 110 운전장력의 150% 72시간 신설선
조 가 선 St 135 29,400 10  
St 90 15,680 10  
CdCu 70~80 14,700 10  
Bz 65 14,700 10 경부선,호남선
CdCu 70 운전장력의 110% 10 신설선
Bz 65 운전장력의 110% 10 신설선

 

6. 시간에 따른 전차선 길이 변화

(Gage length 30㎜기준)

시 간 경 과 장력 3ton (Cu C1-1) 장력 3ton (Cu C1-2) 장력 2.324ton (Cu C2-2)
연 신 [㎜] 연 신 [㎜] 연 신 [㎜]
30분 0.090 0.079 0.044
1시간 0.093 0.080 0.043
6시간 0.096 0.083 0.044
12시간 0.096 0.083 0.044
18시간 0.096 0.081 0.045
24시간 0.102 0.082 0.045
36시간 0.103 0.084 0.045
42시간 0.103 0.084 0.045
48시간 0.102 0.085 0.045
54시간 0.102 0.085 0.046
60시간 0.101 0.085 0.046
70시간 0.012 0.084 0.046

 

 

출처-국가철도공단 KRE-03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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