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기용변류기
① 변류기 회로의 2차측은 안전을 위하여 반드시 접지시키며 접지는 배전반과의 연결 부분에서 한 장소만 실시한다.
② 부싱변류기의 1차측 결선은 모선과 차단기의 상이 일치하도록 한다.
③ 변류기의 결선시에는 접속방법 여하에 불구하고 CT 2차가 개방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④ 부득이한 경우 가능한 한 사용을 억제하고 사용할 때에는 변류기 2차측 전류가 감소하는 방향으로 결선하여 주변류기의 부담이 감소되도록 하여야한다.
⑤ 변류기 2차 회로 심선도체의 굵기는 기계적 강도 등을 고려해 최소 6㎟ 이상을 사용 하여야 한다.
⑥ 변류기 2차 회로 구성에는 변류기의 부담능력, 계전기의 소요부담을 검토하고 회로 내부에서의 소모가능 부담을 판단하여 회로의 편도 최대거리에 따라 케이블의 단면적을 계산한다.
⑦ 보호계전기 회로에 사용하는 케이블선정은 보호계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⑧ 모선보호용 변류기는 전용으로 설치 사용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가. 전압차동 모선 보호방식에서는 각 피더 변류기를 동일특성의 동일 변류비로 사용하고 변류비가 다른 경우에는 별도 검토하여야 한다.
나. 모선보호용 변류기는 외부사고에 오동작하지 않도록 포화특성에 유의하여 선택한다.
2. 계기용변압기
① 사용전 극성시험을 하여 감극성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② 결선시 극성에 유의하고 2차를 단락시켜서는 안 된다.
③ PT(PD)의 2차측은 반드시 접지하여야 하며 접지장소는 배전반에서 1개소만 한다.
④ 계기용변압기 2차회로 심선 도체의 최소 굵기는 4㎟ 이상을 사용한다.
⑤ 계기용변압기 2차회로는 정격부담전류에 대하여 케이블의 전압강하를 최대 1% 이내로
선정한다.
⑥ 전자유도장해의 염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차폐케이블을 사용한다.
⑦ 계기용변압기의 정격부담이 실소요부담 보다 훨씬 커서 현실적으로 정격부담 전류 보다 훨씬 적은 계기용변압기 2차회로 전류를 고려할 수 있을 때는 실소요부담을 기준하여 적용할 수 있다.
⑧ 계기용변압기 영상 2차회로의 구성은 계기, 계전기 소요부담을 검토하여 케이블 최소 굵기는 소요부담에 케이블의 단면적을 산정한다.
출처-국가철도공단(KRACS 473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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