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회로(모선)공사

 

(1) 일반사항 

① 가선에 앞서 시공자는 가선방법 및 공법을 충분히 감독자와 협의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또한, 가선 후에 가선에 관한 자료를 정리하여 감독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전선외면에 흠이 생기지 않도록 바닥에 목재 및 동등 재료를 사용하여 가공모선을 가공해야 한다.
③ 동대 배선 시 설계도면에 의하여 재단 및 설치하고 표면에 흠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④ 금구는 취부 전에 지상에 금구 및 볼트, 너트를 일차 결합하여 점검하고 결함이 있는 금구는 설치하지 말고 감독자에게 보고하여 지시를 받아야 한다.
⑤ 가공수전선이 변전건물에 지지되는 경우 지지금구 시공주체 및 시공방법을 사전에 관련분야 관계자와 인터페이스 협의를 하여야 한다.
⑥ 전선 접속공구의 정비
가. 가선공사 착수 전에 유압기의 성능 및 유압 게이지의 정밀도를 확인하여야 한다.
나. 다이스(Dies)의 각변 치수는 가선공사 착수 전 및 공사도중 수시로 확인하여 다이스의 마모 여부를 점검하여야 한다.
다. 기타 접속공구의 수량, 규격, 기능 등을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 하여야 한다.
⑦ 전선 접속작업준비
가. 슬리브 및 데드엔드 클램프 내변에 이물질이 있으면 접촉저항을 증가시켜 발열 및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전선에 삽입하기 전에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여야 한다.
나. 전선을 절단할 때 절단부 부근을 바인드선으로 묶어 전선 소선의 이완을 방지하여야 한다.
⑧ 전선 슬리브 및 압축단자 압축
가. 다이스 규격을 확인하고 슬리브는 중앙에서 좌우방향으로, 클램프는 Steel eye 쪽에서 전선방향으로 100톤 유압기로 압축하여야 한다.
나. 압축은 상하 다이스가 완전히 밀착된 것을 확인하고 1개의 접속이 완료될 때까지 작업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다. 압축이 끝나면 압축된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하여 굽힘, 흠, 균열, 압축상태의 적정 여부를 조사하고 강도부족의 염려가 있을 때는 접속을 다시 하여야 한다.
⑨ 스페이서 취부
가. 각상 취부위치는 동일하게 하여야 하며 전선에 직각되게 취부하고 슬리브와는 1m 이상 이격시켜야 한다.
나. 스페이서 취부시의 볼트, 너트 조이기는 규정된 토크 렌치를 사용하여야 하며, 볼트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향하도록 하여야 한다.
⑩ 금구류 볼트를 조일 때는 모든 볼트가 똑같은 힘을 받도록 조임을 한다.
⑪ String Set의 애자 연결에는 코타핀 방향을 한쪽으로 연결하여 점검이 용이토록 한다.
⑫ 전선 및 금구류 설치 시에는 각이 지거나 날카로운 부분을 제거하여 코로나 발생을 방지하여야 한다.
⑬ AL Tube 설치 시 진동방지용 ACSR을 AL Tube 내에 삽입하여야 한다.
⑭ 모든 접속개소 연결 시에는 청결을 유지하고 도전용 콤파운드 도포 후 접속해야 한다.
⑮ 가공지선용 내장모선에는 진동 방지를 위해 철구 양단에 모두 베이트 댐퍼를 설치해야 한다.
⑯ 가선을 할 때는 전선이도 결정 후 지상에서 전선의 실제길이를 정하여 가선하는 방법을
취하여야 하며 가능한 손실이 적도록 신중히 취급하여야 한다.
⑰ 전선은 원칙적으로 실제 가선 시 장력의 1/2정도 되는 장력으로 긴선을 하여야 한다.
⑱ 각종 기기의 단자와 접속하는 개소는 단자에 장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⑲ 모든 가선은 전기적 기계적으로 충분하여야 하며 미려하게 가선하여야 한다.

 

(2) 금구류 설치
① 볼트체부형 클램프류(내장, 현수)
가. 설치전 지상에서 금구 및 볼트, 너트를 일차 결합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나. 사용전에 금구류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균열, 변형 등을 육안으로 확인한다.
다. U-볼트 하단에 있는 전선 지지금구가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라. U-볼트 조임은 모든 볼트가 똑같은 힘을 받도록 조임한다.

마. 전선접속부분은 금속브러쉬 또는 연마지로 닦아 불순물 또는 산화물을 깨끗이 제거하여야 한다.
② 압축형 금구류
가. 접속공구의 점검
(가) 유압기의 성능 및 유압계기의 정밀도를 확인한다.
(나) 공사 착수전 및 공사도중 수시로 다이스(Dies)의 치수 및 마모여부를 확인한다.
(다) 기타 접속공구의 수량, 규격, 기능 등을 사전에 철저히 검사한다.
나. 접속작업 준비
(가) 압축인류 및 슬리브 내면에 이물질이 있으면 접촉저항을 증가시켜 과열 및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전선을 접속하기 전에 깨끗이 청소하여야 한다.
(나) 압축인류 클램프의 점퍼소켓 연결부 및 이물질 부착방지용 테이프는 사전에 제거하지 말고 점퍼 연결시 제거하여야 한다.
다. 강심슬리브 압축
(가) 슬리브에 완전히 삽입한다.
(나) 다이스(Dies) 규격을 확인하고 슬리브는 중앙에서 좌우방향으로, 클램프는 스틸아이쪽에서 전선방향으로 압축한다.
(다) 압축은 상하 다이스가 완전히 밀착한 것을 확인하고 유압 계기눈금을 확인하며 1개의 접속이 완료될 때까지 작업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라) 압축이 끝나면 압축된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하여 굽힘, 흠, 균열, 압축상태의 적정여부를 조사하고 늘어난 길이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마) 슬리브 중간에서 좌우로 슬리브가 삽입될 길이를 자로 정확히 재어 매직 등으로 쉽게 지워지지 않도록 표시하여 사진촬영 시 슬리브 위치 표시 상태가 나타 나도록 촬영한다.
라. 알루미늄 슬리브 압축
(가) 슬리브를 전선에 표시한 위치에 정확히 삽입한다.
(나) 충전재 주입구 마개를 열고 충전재를 주입한다.(충전재가 충진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한함)
(다) 충전재는 압축후 슬리브 양단에 충전재가 스며 나올 정도의 충분한 양을 주입 후 주입구를 막는다.
(라) 압축시 압축인류 및 슬리브 양단의 전선이완을 방지하기 위하여 마닐라로프 등으로 압축부의 1.0∼1.5m지점에서부터 압축부를 향하여 전선의 꼬임을 죄는 방향으로 단단히 감고 로프끝은 고리를 만들어 나무막대 등을 이용하여 완전히 죄어 압축시 소선의 늘어남에 의한 전선 이완을 억제한다.
(마) 다이스 규격을 확인하고 슬리브는 편위여부를 재확인한 다음 압축시 슬리브 및 압축 인류클램프의 만곡을 피하기 위하여 전선을 수평으로 한다.
(바) 슬리브는 중앙에서 좌우방향으로, 압축 인류클램프는 스틸아이쪽에서 전선 방향으로 압축한다.

(사) 압축은 상하 다이스가 완전히 밀착한 것을 확인하고 유압 계기눈금을 확인하여 1개의 접속이 완료될 때까지 작업을 중단해서는 안된다.
(아) 압축시 다이스의 조합불량, 전선수평유지 불안전, 겹치는 길이의 부적정 등으로 인한 슬리브 및 인류클램프의 구부러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자) 압축후 압축부분의 굽힘, 흠, 균열, 압축상태의 적정여부를 조사하고 다이스 틈에
의하여 생긴 알루미늄편을 줄로 잘다듬어서 표면을 매끈하도록 한다.
(차) 정확한 압축상태의 확인 및 기록 보존을 위하여 자를 대고 사진을 촬영한다.

 

(3) 애자설치
① 애자의 운반은 포장된 상태에서 해야 하며, 충격을 주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② 애자 보관 시 과도하게 쌓거나, 중량물을 위에 쌓는 등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③ 애자 및 금구류는 취부 전에 청결하게 닦고 파손, 변형, 부식 등의 손상유무를 점검 하여 불량한 것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④ 애자련 인상작업 시 나무나 폐포 등으로 보호하여 접촉으로 인한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⑤ 가선용 애자, 금구 수량표 및 애자장치도를 작성 비치하여 가선방법을 충분히 검토 하여 사용수량을 확인하여야 한다.

 

애자표준 연결수량

분류 전압 수전측(154㎸) 급전측(55㎸) 비고
내장형 12개 5개 애자규격 254㎜
현수형 11개 5개 "

(주) 염진해지역은 애자를 증결할 수 있다.
⑥ 애자 지지장치
가. 154㎸ 모선의 애자 지지장치는 1련 1점 지지장치를 적용한다.
나. 애자련의 설치
(가) 애자는 필히 사용 전 건조하고 깨끗한 걸레로 청소하며 그 손상여부를 확인한 후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양호한 것만 사용한다.
(나) 애자장치 애자련은 도면에 의한다.
(다) 애자련을 인상 시는 철구류 등에 접촉으로 인한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포장상태로 인상하여야 한다.

 

(4) 모선가선
① 전선의 가선
가. 모선가선시 전선이 지면에 직접 접촉되지 않도록 적당한 부목 및 가마니 등을 사용 한다.
나. 전선가선시 전선의 꼬임이 발생치 않도록 주의하여야한다.

다. 모선작업시는 전선이도를 결정한 후 지상에서 전선의 실제길이를 정하여 가선하는 방법을 취하여야 하며 가능한 손실이 적도록 신중히 작업하여야 한다.
라. 모든 가선은 전기적, 기계적으로 충분하여야 하며 미려하게 가선하여야 한다.
마. 모선 및 점퍼선의 설치는 3상이 동일형상이 되도록 시공에 신중하여야 한다.
② 전선의 절단
가. 절단부분을 바인드로 묶어 전선의 이완을 방지한다.
나. 전선의 절단은 쇠톱 등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절단한다.
다. 특히 ACSR(Aluminium Cable Steel Reinforced) 전선의 강심선 압축을 위하여 절단 시는 강심선 압축에 필요한 길이를 재어 전선 양단에 표시한 후 알루미늄 소선을 절단한다. 이때 강심선과 접해있는 알루미늄 소선은 강심의 손상을 피하기 위해 1/2 정도만 자른 후 손으로 절단한다.

 

(5) 분기선 및 접속
① 분기선의 접속은 모선의 이도조정 완료후 시공한다.
② 분기선접속은 파라렐 클램프를 사용하며, T-커넥터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③ 분기선을 각종기기의 단자와 접속시는 단자에 무리한 장력을 가해서는 안되며 점퍼선 또는 모선의 형상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적당한 장력으로 시공하여야 한다.
④ 각종 기기의 단자와 접속하는 개소는 단자에 장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2. 가공지선 공사

 

(1) 가공지선은 상시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기계적 강도, 내구성, 가격 등을 고려하여 선종을 선정하여야 한다.
(2) 지락고장시 통신선에 대한 전자유도장해를 감소하기 위하여 도전율이 좋은 동합금선 또는 강심알루미늄 연선 등의 비철선을 사용할 수도 있다.
(3) 가공지선은 모선공사에 준하며, 옥외에 설치한 기기와 주 회로가 차폐범위에 들어가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차폐각도와 사용전선의 종류는 “표 4-3”에 의한다.

 

차폐각도와 사용전선

차폐지역 차폐각도 사용전선
가공지선 외측 20∼30° 경동연선 35㎟ 이상
가공지선의 내측 60∼75°

(4) 가공지선의 이도는 가공전선 이도의 80%를 표준으로 한다.

(5) 피뢰침 설치

① 전철전원설비를 옥내에 설치할 경우 변전건물은 철도차량 안전운행에 직결되는 주요 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시설이므로 피뢰침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변전건물 상부에 가공지선 등과 같은 낙뇌보호 설비가 있어 변전건물이 낙뇌의 피해 우려가 없을 경우 피뢰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출처-국가철도공단 (KRACS 473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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