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차선로에 사용하는 클램프류는 다음 표의 체부력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클램프류의 체부력
설비명 | 품명 | 규격 | 기호 | 조임토크 [N․m] |
비고 | ||
가동 브래키트 |
조가선 지지금구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TS304 | 80 | |
진동방지파이프 취부금구 |
둥근머리 4각목 볼트,너트 |
KSB1031 KSB1013 |
M12 | SS40 | 80 | ||
드롭바 취부금구 | 둥근머리 4각목 볼트,너트 |
KSB1031 KSB1013 |
M12 | SS40 | 80 | ||
특수 U볼트 | U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6 | SS40 | 100 | ||
보강재용 U금구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6 | SS40 | 80 | ||
곡선당김 지지금구 | 둥근머리 4각목 볼트,너트 |
KSB1031 KSB1013 |
M12 | SS40 | 80 | ||
곡선당김금구 | 이어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0 | STS304 | 40 | |
더블이어 | 이어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4 | STS304 | 150 | |
드롭바 금구 | 금구볼트 | 둥근머리 4각목 볼트,너트 |
KSB1031 KSB1013 |
M10 | SS400 | 40 | |
드롭퍼클램프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0 | STS304 | 60 | 600kg / ㎠ |
|
터널브래키트 | 볼형조가금구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S400 | 80 | |
스팬선비임 | 수평지지클램프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S400 | 80 | |
스팬선 조가클램프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TS304 | 80 | ||
암지지클램프 (1호 두꺼비형)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S400 | 60 | ||
암지지클램프 (2호 스팬선용) |
U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TS304 | 60 | ||
암지지클램프 (3호 아이형)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S400 | 60 | ||
급전선로 | AL 병렬클램프 (PG 1, 2, 3)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S400 | 30 | |
AL 병렬클램프 (PG 4, 5, 6, 7)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S400 | 50 | ||
현수클램프 (MSC-1~3)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S400 | 80 | ||
현수클램프 (MSC-4~5)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6 | SS400 | 100 | ||
현수클램프 (ASC-1~4) |
둥근머리4각목 볼트 |
KSB1031 KSB1013 |
M12 | SS400 | 80 | ||
조가선 | 현수클램프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2 | SS400 | 80 | |
구분장치 | FRP제 | 밀착조임볼트 | KSB1027 | M10 | STS304 | 50 | |
PTFE제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0 | STS304 | 40 | ||
G형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0 | STS304 | 50 | ||
장간애자형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0 | Cu-Ni-Si | 50 | ||
FS형 | 6각 볼트,너트 | KSB1002 KSB1012 |
M10 | Cu-Ni-Si | 50 |
(2) 제품별 토오크 표는 다음 표에 의한다.
클램프류의 토오크
구분 | 파단 Torque (kgf Cm) | 탄성조임구간65~70% 적용 (kgf Cm) | |||||
1. 아연도금제품(마찰계수 0.18~0.2 적용) | 2. 방청유 도포제품(마찰계수 0.12~0.15 적용) | 3. STS 304 제품(마찰계수 0.12~0.15 적용) | 1. 아연도금제품(마찰계수 0.18~0.2 적용) | 2. 방청유 도포제품(마찰계수 0.12~0.15 적용) | 3. STS 304 제품(마찰계수 0.12~0.15 적용) | ||
M6 | MAX | 99 | 74 | 83 | 58~62 | 38~41.3 | 47~54 |
MIN | 89 | 59 | 671 | ||||
M8 | MAX | 239 | 179 | 202 | 140~151 | 92~100 | 113~130 |
MIN | 215 | 143 | 162 | ||||
M10 | MAX | 474 | 402 | 400 | 277~300 | 185~20 | 224~256 |
MIN | 426 | 285 | 320 | ||||
M12 | MAX | 826 | 702 | 697 | 483~520 | 322~350 | 390~445 |
MIN | 743 | 496 | 557 | ||||
M14 | MAX | 1,314 | 1,117 | 1,116 | 769~828 | 513~553 | 620~710 |
MIN | 1,183 | 790 | 887 | ||||
M16 | MAX | 2,051 | 1,743 | 1,730 | 1,200~1,292 | 800~860 | 970~1,110 |
MIN | 1,846 | 1,230 | 1,384 | ||||
M20 | MAX | 4,000 | 3,400 | 3,375 | 2,340~2,520 | 1,560~1,680 | 1,890~2,160 |
MIN | 3,600 | 2,400 | 2,700 | ||||
M24 | MAX | 6,916 | 5,880 | 5,835 | 4,046~4,357 | 2,700~2,910 | 3,270~3,740 |
MIN | 6,224 | 4,150 | 4,670 | ||||
(주) 한국산업규격(KS B 0233) "강제볼트 .작은 나사 부품의 기계적 성질"을 기준하여 최소 항복강도를 적용한 계산상의 값으로 기준을 설정하는 기준의 참고 값으로 활용하기 위한 도표 임(상대물의 기준강도는 볼트와 동급이거나 동급이상의 강도부품에 적용한다). (주) 한국산업규격(KS B0241) 내식 스테인리스 강제 나사 부품의 기계적 성질을 기준하여 최소항복 강도를 적용한 계산상의 값으로 기준을 설정하는 기준의 참고 값으로 활용하기 위한 도표 임. |
출처-국가철도공단 (KRACS 473030)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체 전차선 공사 (0) | 2023.02.14 |
---|---|
시공허용 오차기준 (0) | 2023.02.13 |
표지류 (0) | 2023.02.11 |
전차선로 접지장치와 보호설비 (0) | 2023.02.11 |
전차선로 기기설비 (0) | 2023.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