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50km급 이하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한다.
150km급 이하 시공 허용오차 기준
연번 | 구분 | 기준값 | 허용오차 값 | 비고 | |||
1 | 전철주 | 전철주 건식 km당 | 1,000m | ±500㎜ | |||
전철주 건식 경간당 | 설계값 | ±100㎜ | |||||
건식게이지 | 설계값 | ±50㎜ | 캔트반영 | ||||
2 |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이의 차 | ||||||
- 본선 | 전주경간 50m | 1/1,000 | ±500㎜ | ||||
전주경간 40m | 1/1,000 | ±40㎜ | |||||
전주경간 30m | 1/1,000 | ±30㎜ | |||||
- 측선 | 전주경간 50m | 3/1,000 | ±150㎜ | ||||
전주경간 40m | 3/1,000 | ±120㎜ | |||||
전주경간 30m | 3/1,000 | ±90㎜ | |||||
3 | 합성전차선의 수직경사 간격 | 0 | ±50㎜ | 직선,곡선 | |||
4 | 전차선의 편위 | 일반개소 | 표준값 | ±30㎜ | 직선기준 | ||
승강장 | 표준값 | ±30㎜ | 직선기준 | ||||
교량, 터널 | 표준값 | ±30㎜ | 직선기준 | ||||
5 | 구분장치(에어조인트) | ||||||
- 진입,진출전주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150mm시 |
150㎜ | +30㎜ -20㎜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200mm시 |
200㎜ | ±30㎜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300㎜ | ±50㎜ | 3경간기준 4경간일 때 기준값이상 |
||||
- 중간전주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150mm시 |
150㎜ | +30㎜ -20㎜ |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200mm시 |
200㎜ | ±30㎜ | |||||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0 | ±5㎜ | |||||
6 | 구분장치(에어섹션) | ||||||
- 진입,진출전주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300mm시 |
300㎜ | +30㎜ -20㎜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mm시 |
500㎜ | +20㎜ -100㎜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330㎜ | +50㎜ - 0㎜ |
3경간기준 4경간일 때 기준값이상 |
||||
- 중간전주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300mm시 |
300㎜ | +30㎜ -20㎜ |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mm시 |
500㎜ | +20㎜ -100㎜ |
|||||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0 | ±5㎜ | |||||
7 | 구분장치(FS형 동상용 애자형 섹션) | ||||||
- 양 지지점 합의 이등분값에 대한 오차 | 0 | ±10㎜ | |||||
- 구분장치의 편위값 | 0 | ±30㎜ | 품질검사지침 | ||||
- 구분장치의 기울기(궤도기울기 기준) | 기울기값 | ±5㎜ | |||||
- 구분장치 양단의 전차선과 조가선 기울기 | 0 | ±20㎜ | 기울기방향 | ||||
8 | 절연구분장치(연속 에어섹션) | ||||||
- 진입(①,④) 진출(③,⑥)전주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 500㎜ | +30㎜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설계값 | ±5㎜ | |||||
- 중간(②,⑤)전주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 500㎜ | ±300㎜ | 0 편위 기준 | |||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0 | ±5㎜ | |||||
9 | 절연구분장치(FRP형, PTFE형) | ||||||
- 지지점 및 각 FRP 연결점간의 높이차 | 0 | ±5㎜ | |||||
- 구분장치 양 지지점의 편위와의 차이 | 0 | ±30㎜ | |||||
- PTFE형 아킹혼과 절연봉의 간격 | 3㎜ | -0.5㎜ | |||||
10 | 가동브래킷 진동방지파이프의 수평 | 수평 | 수평 | ||||
11 | 전차선과 진동방지파이프 간격 | 350㎜ | -10㎜ | ||||
12 | 자동장력조정장치 (활차식) |
A길이 | 산출표 | ±30㎜ | |||
Y길이 (3톤) | 산출표 | ±100㎜ | |||||
Y길이 (2톤) | 산출표 | ±100㎜ | |||||
스톱바 간격 | 30㎜ | ±5㎜ | |||||
13 | 드로퍼 설치 | 드로퍼의 수직 | 0 | ±50㎜ | 표준온도 기준 | ||
인접드로퍼와의 간격 | 5,000㎜ 2,500㎜ | ±50㎜ | 표준온도 기준 | ||||
14 | 건넘선장치의 교차개소 |
본선 궤도중심과 900㎜ 지점 | 30㎜ | ±10㎜ | 교차형 | ||
본선 궤도중심과 600㎜ 지점 | 30㎜ | ±10㎜ | 평행형 | ||||
본선 궤도중심과 350㎜ 지점 | 0 | ±5㎜ | 교차형 | ||||
15 | 에어섹션 구분애자 애자설치 위치 | 설계값 | ±50㎜ | 지지점 기준 | |||
16 | 브래킷 인하식 급전분기선 설치 위치 | 설계값 | ±100㎜ | ||||
(주) 1. 기존선 터널 또는 구조물에 의한 전차선 높이제한 개소는 적용 제외(#2)
2. 시공중 기타 여건에 의해 ±30㎜이내 시공이 곤란한 부득이한 경우 250㎜적용(#5)
(2) 200km급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하며, 명시되지 않은 항목은 속도등급 150km급에 준한다.
200km급 시공 허용오차 기준
연번 | 구분 | 기준값 | 허용오차 값 | 비고 | |||
1 | 전차선 높이 | 설계값 | ±30㎜ | ||||
2 |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이의 차 | 설계값 | ±30㎜ | 본선,부본선 | |||
3 | 합성전차선의 수직경사 간격 | 0 | ±50㎜ | 직선, 곡선 | |||
4 | 전차선의 편위 | 표준값 | +10㎜ -30㎜ | 직선기준 | |||
5 | 건식게이지 | 설계값 | ±50㎜ | ||||
6 | 드로퍼 | 수직 | 0 | ±20㎜ | |||
드로퍼 | 간격 | 5,000㎜ 2,500㎜ | ±50㎜ |
(3) 300km급 이상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한다.
300km급 시공 허용오차 기준
연번 | 구분 | 기준값 | 허용 오차 값 | 비고 | |||||
1 | 전차선 | 지지점에서의 전차선 높이 | 설계값 | ±10㎜ | |||||
인접 전주간의 전차선높이차 | " | ±10㎜ | |||||||
평행개소 중심에서의 두 전차선 높이차 | " | ±5㎜ | |||||||
편위 | " | ±10㎜ | |||||||
비틀림 | " | 허용불가 | |||||||
무효부분의 전차선 높이 | " | +20㎜ | |||||||
2 | 지선기초 | 레일과 지선간의 거리 | 설계값 | -50㎜/+100㎜ | 앵커 기준 |
||||
전주와 지선간의 거리 | " | ± 200㎜ | 앵커 기준 |
||||||
3 | 전주 | ㎞당 건식 오차 | 설계값 | ± 500㎜ | |||||
경간 | " | ± 100㎜ | |||||||
건식 게이지 | " | -20㎜/+50㎜ | |||||||
터널 C찬넬 설치 간격 | " | ±50㎜ | |||||||
기초 앵커볼트 간격 | " | ± 3㎜ | 볼트 중심 기준 | ||||||
4 |
가동브래킷 | 고정금구(밴드) 설치 위치 | 설계값 | ± 10㎜ | |||||
평행용 가동브래킷 간격 | " | ± 50㎜ | |||||||
조가선 현수 클램프와 주 파이프 끝간 거리 |
일반개소 | " | 450㎜ | ||||||
" | 50㎜ | ||||||||
평행개소 | " | 200㎜ | |||||||
" | 50㎜ | ||||||||
전차선과 수평 파이프 간격 | " | ± 10㎜ | |||||||
가고 | " | ± 10㎜ | |||||||
전차선과 조가선의 수직도 | " | ± 20㎜ | |||||||
5 | 고정 빔 | 고정 빔 높이 | 설계값 | -20㎜/ +30㎜ | |||||
하수강 설치 위치 | " | ± 20㎜ | |||||||
6 | 분기부 | 지지점에서의 두 전차선의 높이 차 |
설계값 | ± 10㎜ | |||||
편위 | " | ± 10㎜ | |||||||
7 | 전선의장력 | 하수강 설치 위치(인류점에서) | " | <30 daN | |||||
8 | 드로퍼 | 드로퍼 설치 간격 | " | ± 50㎜ | |||||
드로퍼의 수직도 | " | ± 20㎜ | |||||||
9 | 균압선 및 급전분기선 |
브래킷 인하식에서의 급전분기선 설치 위치 | " | +50㎜ | |||||
M.-T 균압선 설치 위치 | " | ± 200㎜ | |||||||
10 | 자동장력 조정장치 (도르레식) |
A축 길이(도르레 간격) | 설계값 | ± 30㎜ | |||||
M .T 도르레 지지금구 간격 | " | ± 30㎜ | |||||||
M .T 도르레 지지금구 높이(본선) | " | ± 30㎜ | |||||||
장력 추 수량 | " | 0 |
출처-국가철도공단 (KRACS 473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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